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ENG
  • 경제배움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최신자료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22 창의적 사고력 평가 결과 발표
교육부 책임교육정책실 책임교육정책관 기초학력진로교육과
2024.06.18 15p
교육부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6.18.(화)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22 ‘혁신적 영역(창의적 사고력)’ 결과를 공식 발표하였다고 밝혔다.

- 이번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2022’의 혁신적 영역은 ‘창의적 사고력(Creative Thinking)’으로 독창적이고 효과적인 문제해결 방안, 지식의 발전, 영향력 있는 상상력의 표현으로 이어질 수 있는 아이디어의 생성, 평가 및 개선에 생산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함.

- 한국은 60점 만점에 평균 38점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28개국에서 1∼3위로, 전체 64개국 중에서는 2∼4위로 나타나 높은 순위를 보여주었으며, 우리나라 학생의 약 90%가 기초수준(3수준) 이상에 해당하였고, 상위 성취수준(5수준 이상) 비율은 약 46% 수준이었음.

- 교육부는 본 결과를 바탕으로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도입, 학생 참여형 탐구 수업 확대 등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을 높여 나가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힘.

<붙임>
1.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22 창의적 사고력 설명 자료
2.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22 창의적 사고력 예시 문항
3.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22 창의적 사고력 국제 비교 결과
4.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22 창의적 사고력 하위 범주별 결과
5.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22 창의적 사고력의 교육맥락변인
6. 창의적 사고력에 대한 경제?사회?문화적 배경의 영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