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2023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 결과를 6.20.(목) 발표하였다.
- 주요 설문결과를 살펴보면, 우선 지능정보 서비스 분야별 이용 경험은 소비(51.1%), 금융(47.3%), 미디어(35.2%) 순으로 나타났으며, 지능정보 서비스가 이용자의 삶을 개선시켜 줄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는 의료(92.5%), 금융(89.5%), 소비(86.3%) 순으로 조사됨.
- 다음으로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인식을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추천 서비스가 자신의 취향에 잘 맞춰져 있으며(포털 68.9%, 유튜브 71.2%),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용할 의향(포털 68.3%, 유튜브 68.5%)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한편, 생성형 인공지능 이용 경험에 대한 조사 결과, 전체 설문대상의 12.3%가 이용해 본 적이 있다고 답하였으며, 인공지능 이용 경험이 단기간에 상당히 확산된 것으로 보여짐.
- 생성형 인공지능의 이용 현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텍스트 생성(81.0%) 이용 비율이 압도적이었으며, 음성·음악 생성(10.5%), 도메인 이미지 생성(4.8%). 이미지 생성(3.6%) 순으로 나타났고,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은 약 41분이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