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2024년 상반기 금융민원 동향을 9.12.(목) 발표하였다.
- ’24년 상반기 금융민원 접수건수는 총 56,275건으로 전년 동기(48,506건) 대비 16.0%(+7,769건) 증가
- 은행(+5,594건), 손해보험(+1,802건), 중소서민(+1,111건) 권역의 민원은 증가하였고, 생명보험(△582건), 금융투자(△156건) 권역의 민원은 감소함.
- ’24년 상반기 금융민원 처리건수는 총 49,941건으로 전년 동기(48,902건) 대비 2.1%(+1,039건) 증가함.
- 민원 수용률은 전년 동기(34.9%) 대비 2.3%p 증가한 37.2%로, 일반민원은 2.3%p 증가한 33.5%이고 분쟁민원은 4.2%p 증가한 44.5%임.
- 평균 처리기간은 일반민원의 경우 13.5일로 전년 동기(13.9일) 대비 0.4일 감소하였고, 분쟁민원의 경우 79.8일로 전년 동기(103.9일) 대비 24.1일 대폭 감소함.
<붙임> 금융권역별 금융민원 접수현황(접수일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