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교육·정보센터

ENG
  • 경제배움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최신자료
2024년 상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3,630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네트워크정책실 방송진흥정책관 뉴미디어정책과
2024.11.22 8p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11.22.(금) ’24년도 상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와 시장점유율을 발표하였다.

-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산정 기준에 따른 ’24년 상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6,304,778 가입자로 ’23년 하반기 대비 5,328 가입자가 감소하여 ’23년 하반기에 유료방송 가입자 수 첫 감소를 기록한 이후 연속으로 감소하였으나, 직전 반기 대비 감소폭은 둔화되었음.

- ’24년도 상반기 기준 가입자 수는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 2,107만(점유율 58%), 종합유선방송(SO) 1,241만(점유율 34.2%), 위성방송 282만(점유율 7.8%)로 나타났음.

- SK브로드밴드(종합유선방송)는 ’23년도 하반기에 이어 직전 반기 대비 가입자 수 및 점유율이 복수 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중에서 유일하게 증가(7,314 가입자, 0.03%P)하였음.

- ’24.6월 기준으로 기술중립 서비스 전체 가입자는 156,153 가입자로 집계되었음.

<붙임>
1.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2. 사업자별 시장점유율 증감 추이 (최근 5년간)
3. 유형별·매체별 가입자 수 증감 추이
4. (참고)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산정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