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는 1.6.(월) 2024년 한 해 동안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 규모가 전년 대비 20.6% 증가한 102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 화장품 수출은 지난 2012년 처음 10억 달러를 넘긴 이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12년 만에 100억 달러를 돌파함. 이는 역대 최대 수출액인 2021년 92억 달러보다 10.9% 증가한 것으로 국내 화장품 수출 사상 최대 실적임.
- [국가별 수출은 중국이 1위, 미국 수출은 57% 늘어]’24년 주요 국가별 수출액은 중국이 25억 달러로 가장 많았고 미국 19억 달러, 일본 10억 달러 순으로 나타남.
- [기초화장품 수출이 가장 많고, 인체세정용품 증가폭이 가장 커]제품 유형별 수출액은 기초화장품 76.7억 달러, 색조화장품 13.5억 달러, 인체세정용품 4.7억 달러 순으로, 기초화장품이 지속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출증가폭은 인체세정용품에서 가장 큼.
- [우리 화장품 해외 진출을 위한 식약처의 지원 지속]’25년에는 국내 자외선차단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맞춤형 1:1 컨설팅 및 GMP 전문가 양성 집중 교육도 함께 실시하여 우수한 국산 자외선차단제의 미국 시장 진출을 지속적으로 도울 예정임.
- [화장품 수출 100억 달러 달성 기념, 할인행사 등 진행]올리브영 글로벌몰에서는 2024년 한 해 동안 해외에서 사랑을 받았던 우리 화장품 100개를 대상으로 1월 중 할인행사를 진행함. 대한화장품협회에서는 ▲K-뷰티 나의 이야기로 더욱 빛나다 이벤트 ▲K-뷰티 퀴즈 챌린지 ▲화장품 수출 100억 달러 달성 기념 숏폼 공모전을 실시함.
- 아울러, ’25.2월에는 정부, 산업계, 대한화장품협회가 함께 K-뷰티 수출성과를 축하하고 화장품 수출에 기여한 주요 업체와 유공자 등을 격려하기위한 기념식 등을 개최할 예정임.
<붙임> ’24년 화장품 수출 통계 분석(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