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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초·중·고 학생 경제이해력 조사 결과
기획재정부 기획조정실 경제교육정책팀
2025.02.19 8p
기획재정부는 2.19(수) 2024년 초·중·고 학생 경제이해력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 조사 결과, ’24년 경제이해력 평균 점수는 초등학생6학년 61.5점, 중학생 3학년 51.9점, 고등학생 2학년 51.7점으로, 초등학생은 60점을 조금 웃돌았으나 중·고등학생의 경우 60점에 현저히 미달하여 학생들의 경제이해력 제고를 위한 경제교육 강화가 필요한 상황임.

- 지역별로는 특별시·광역시의 평균 점수가 광역도보다 대체로 높았으며, 문항별로는 합리적 선택, 전자상거래, 투자 등 실생활 관련 문항의 정답률은 높고, 물가, 수요·공급, 기회비용 등 경제 기본개념·원리 관련 정답률은 낮게 나타났음.

- 초·중학생은 주로 학교 수업을 통해 경제지식을 취득하고 고등학생은 주로 TV·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초·중·고 학생 모두 강의식 교육보다 체험활동, 현장 견학 등 체험형 교육을 선호하였고, 교육 주제로는 경제 기본원리와 금융상품에 대한 수요가 높게 나타났음.

- 이에 기획재정부는 학생들의 경제이해력을 증진하고 학교 경제교육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힘.

<참고>
1. 2024년 초·중·고 학생 경제이해력 조사 개요
2. 주요 조사 결과
3. 정책 추진 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