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는 공기업·준정부기관 등 182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2024년도고객만족도를 전화와 현장 방문을 통해 조사한 결과, 우수기관 비율은 작년 대비 10.6%p 늘어난 35.2%로 나타났고, 보통기관과 미흡기관은 각각9.6%p, 1.0%p 감소한 39.6%, 24.7%로 집계되었다고 공개하였다.
- 또한, ’23년 조사에서 2년 연속 미흡 판정을 받은 10개 기관을 대상으로 지난해「고객 만족 리더십 향상 교육」을 실시한 결과, 6개 기관의 등급이 상승했고, 이 중 한국석유공사는 2단계가 오른 ‘우수’ 등급으로 평가되었음.
- 특히, 금번 고객만족도 조사에서는 총 3개 기관이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노력으로 ‘19년 현행 조사모델이 도입된 이후 6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 되고,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등 총 54개 기관이 전년에 비해 등급이 상승하는 등 전반적으로 고객만족도가 개선되는 성과를 거두었음.
- 45개 미흡기관에 대해서는 대국민 서비스 개선 계획을 수립하여 주무부처가 분기별 이행실적을 점검할 예정이고, 이와 별도로 공공기관의 전반적인 고객중심경영 체계가 정착될 수 있도록 컨설팅 교육 등을 실시할 계획임.
<참고>
1.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개요
2. 공공기관별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가나다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