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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영유아 사교육 인식개선을 위한 직원교육 실시
교육부 운영지원과
2025.04.15 4p
교육부는 4.15.(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영유아기 사교육, 정말 필요한가?’를 주제로 직원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이번 직원교육은 최근 사교육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영유아기 사교육의 필요성과 영향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공교육 강화를 위한 정책적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음.

- 해당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영유아 사교육의 시작 연령은 점차 낮아지고 비용은 증가하고 있는 반면에, 영유아기 사교육 경험이 단기적으로 혹은 초등학교1학년 시기의 전반적인 언어능력, 문제해결력, 집행기능(일련의 행동에 대한 인지처리 과정)과는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음.

- 이번 강연에서 김은영 선임연구위원은 “영유아기 사교육 참여율이 높아지는추세지만, 영유아기 사교육 참여는 단기적·중장기적으로 실질적인 효과가 없는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말하며, “과도한 사교육은 놀이와 휴식 시간을 감소시켜오히려 아동의 전인적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고 강조하였음.

<붙임>
1. 사교육 인식개선 직원교육 개최 계획
2. 「영유아기 사교육 경험과 발달에 관한 연구」주요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