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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항공사·공항 서비스평가 결과 발표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 항공정책관 항공산업과
2025.05.29 6p
국토교통부는 53개 항공사와 국내 6개 공항에 대한 ’24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 결과를 발표하였다.

- ’24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 결과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음.
[53개 항공사 평가]
① 항공사의 정시성을 포함한 운항신뢰성 평가에서 국내선은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에어로케이·에어부산이 매우우수(A++)로 평가되었으며, 이스타항공(B++→A+), 에어서울(C+→B+) 등 대부분 항공사가 전년보다 개선된 것으로 평가되었음.
② 이용자 보호 충실성의 경우, 국적항공사는 모두 A(A~A++)등급으로 평가되었으며, 외국항공사도 E~F 등급이 사라지고 전년보다 평균 등급이 상향(C+→B+)하는 등 국내에서의 항공교통 이용자 보호 수준이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③ 안전성의 경우, 제주항공(F, 12.29 사고)을 비롯하여, 정비요인 회항 등이 발생한 이스타항공(B+)·에어프레미아(C), 다수의 과징금 처분을 받았던 티웨이항공(E+) 등의 영향으로 평균은 전년보다 하락(A+→B+)함.
④ 이용자만족도 조사는 정보제공 항목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에어서울(‘다소만족’)을 제외하고, 모든 국적항공사는 ‘만족’으로 평가되었으며, 외국항공사는 필리핀에어아시아와 에어아시아엑스(‘보통’), 싱가폴항공(‘만족’, 8개) 등 일부 항공사 외에 대부분 ‘다소만족’으로 평가되었음.

[6개 공항 평가]
① 여객처리 원활성을 평가하는 신속성의 경우, 대구공항(B→A++) 등이 매우우수로 평가되어 전년보다 등급이 상향한 것으로 나타남.
② 공항으로의 접근성, 공항 내 시설 편리성 등을 평가하는 이용편리성의 경우 인천공항과, 김포·김해공항이 매우우수(A)로 평가됨.
③ 수하물 처리 오류 여부를 평가하는 수하물 처리 정확성의 경우 6개 공항 모두 품질관리 적정범위 내에 해당되어 매우우수(A++)로 평가 됨.
④ 이용자 만족도 조사의 경우, 상업시설 만족도 점수가 낮은 청주공항(‘다소만족’) 외 5개 공항 모두 ‘만족’으로 평가됨.

<참고>
1. 2024년 항공운송서비스 항목별 평가 결과
2. 2024년 항공운송서비스 평가 등급별 분류
3. 2024년 공항서비스 평가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