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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누구나 더 쉽고 편하게 공공기관 누리집·앱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혁신실 공공서비스혁신과
2025.06.24 3p
행정안전부는 공공 누리집과 모바일앱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25년 6월부터 12월까지 범정부 UI/UX 디자인시스템(KRDS) 고도화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그동안, 공공 누리집·앱은 어려운 용어, 혼란한 메뉴 구성과 복잡한 민원 신청 방법 등으로 인해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불편하다는 지적이 많았음.

- 이에,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사용 편의성을 개선하고, 일관성 있는 UI/UX를 구현하기 위해 누리집 중심의 범정부 UI/UX 디자인시스템을 구축하고 서비스를 개시함.

- 올해는 모바일앱 디자인시스템에 초점을 맞추고, 고령자, 외국인 등 디지털 취약계층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반영해 사용자 편의성과 접근성을 한층 더 높일 계획임.

- 이와 함께, 각 행정·공공기관이 공공 누리집·앱에 범정부 디자인시스템(KRDS)을 잘 적용하도록 시스템 연계 지원, 헬프데스크에 전담 인력 투입, AI 기반 분석도구 구축방안 마련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할 계획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