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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안전신고·국가기록포털 등 110개 시스템 복구 국민 불편 해소를 위한 지자체 온라인 상담재개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혁신실 디지털정부기획과
2025.10.02 6p
행정안전부는 10.2.(목) 오전 9시, 윤호중 장관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한 행정정보시스템 장애 복구 현황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 중대본은 오늘 6시 기준으로 총 110개 시스템이 복구되어 서비스를 제공중이라고 밝힘.

- 특히, 소방청의 ‘119안전신고’ 서비스가 복구되어 긴 추석 연휴를 앞두고 국민 안전 및 재난관리에 큰 힘이 될 것이며, 국가의 각종 기록물 정보를 제공하는 ‘국가기록포털’도 재가동을 시작함.

- 오늘 회의에서는 범정부차원에서 국민 불편 해소를 위해 수수료 감면 지원 현황과 추가 지원 방안 등을 점검하는 한편, 지자체 등 관계기관 의견을 수렴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함.

- 특히, 국민신문고 서비스의 중단으로 국민 불편이 초래됨에 따라, 과거에 사용했던 시·군·구 새올시스템의 온라인 상담 창구를 복원하여 지자체별 온라인 민원상담 서비스를 재개하도록 함.

- 정부는 현재 상황에서 복구 속도를 올릴 수 있는 복구전략을 세우고, 빠르게 복구작업을 이어나가고 있으며, 더 나아가 예비비를 투입하여 복구 속도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계획임.

<참고> 복구 완료 서비스 목록 (11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