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ENG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칼럼
소비자 정보스마트밴드, 가성비냐? 고가 제품이냐?
나은수 한국소비자원 기계금속팀 선임연구원 2019년 03월호




남자들이 받고 싶어 하는 선물 ‘베스트 3’ 안에 늘 포함되는 선물이 시계라고 한다. 여기에 더해 요즘은 손목시계처럼 간편하게 착용하고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스마트밴드가 인기다. 운동한 뒤 운동량을 측정하는 스마트밴드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칼로리 소모량이나 심장 박동 수 등 신체 변화 측정값이 얼마나 정확한지는 알기 어렵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스마트밴드 6개를 테스트했다. 가성비를 앞세운 제품과 다양한 기능을 갖춘 고가의 제품 중 어떤 선택이 가장 합리적일지 확인해보자.




스마트밴드의 기본 ‘측정 정확도’ 테스트

Q. 심장 박동 수, 걸음 수, 칼로리 소모량, 운동거리 측정은 정확한가?
A. 심장 박동 수, 걸음 수 측정 정확도는 전 제품 우수, 하지만 칼로리 소모량, 운동거리 측정 정확도는 제품 간 차이!
칼로리 소모량 측정 정확도 시험 결과, 두각을 드러낼 만큼 우수한 제품은 없다. 3개 제품이 양호한 수준으로 평가됐으며, 3개 제품은 보통 수준인 것으로 평가됐다. 운동거리 측정 정확도의 경우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1개 제품은 양호, 1개 제품은 보통으로 평가됐다.


스마트밴드 배터리 성능 및 기타 테스트

Q. 배터리 충전 시간 및 사용 시간 테스트 결과는?
A. 샤오미 미밴드3가 충전까지 가장 오래 걸렸지만 가장 오래 사용, 기어 핏2 Pro 가장 짧게 사용
여기서 잠깐! 삼성전자는 기어 핏2 Pro가 타사 제품에 비해 화면이 크고 기능이 다양해 배터리 소모가 빠르다고 밝혔다.



전 제품 기타 성능 테스트 결과는?
- 방수 등급 충족: 전 제품이 제품에 표시된 방수 등급 충족

- 스마트폰 연동 성능: 전 제품이 스마트폰과 원활한 연동

- 고온·저온·열충격·고습도 환경 고장 테스트: 다양환 환경 노출 시 전 제품 이상 없음

- 낙하 충격 강도: 75cm 높이에서 떨어뜨린 결과 전 제품 이상 없음



보기 과월호 보기
나라경제 인기 콘텐츠 많이 본 자료
확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