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모바일 대메뉴명

KDI 경제정보센터

16개 경제부처가 만드는
국내 유일의 경제 정책 정보지

나라경제

발행물

칼럼

소비자 정보
드럼세탁기 구매 전, 꼭 봐야 할 비교 테스트
박찬일 한국소비자원 전기전자팀 선임연구원 2021년 01월호


집 꾸미기에 관심이 커지는 요즘, 드럼세탁기는 일반세탁기보다 공간 활용성이 높아 시장규모가 점점 커지는 가전제품이다. 최근에는 드럼세탁기로 이불 빨래도 했으면 좋겠다는 소비자 수요를 반영해 대형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그런데 어떤 제품을 사야 할까.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3개 브랜드 5개 제품을 대상으로 세탁성능, 소비전력량, 세탁시간, 물 사용량, 소음, 안전성 등을 테스트했다. 제품 모두 안전성은 문제가 없었고 소음 또한 70dB 이하로 우수했다. 하지만 세탁성능, 소비전력량, 세탁시간 등에서 제품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뭐니 뭐니 해도 이게 제일 중요! 세탁성능 테스트

표준코스에서 세탁 시, 오염이 잘 제거될까?  
40℃ 표준코스에서 위니아대우 제품(중용량) ‘우수’, 냉수(20℃) 표준코스에서 LG전자 제품(중용량) 상대적으로 ‘우수’
먼저 세탁물(표준 면 시험포, 3.6kg)을 각 드럼세탁기에 넣고 표준코스(40℃, 냉수)에서 세탁한 결과, 모든 제품의 세탁성능이 ‘양호’ 이상으로 평가됐다. 40℃ 표준코스에서는 위니아대우 제품(중용량)이, 냉수(20℃) 표준코스에서는 LG전자 제품(중용량)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이불코스에서 세탁 시, 오염이 잘 제거될까?  
위니아대우 제품(중용량) ‘보통’, LG전자 제품(중용량) ‘양호’, 나머지 3개 제품 상대적으로 ‘우수’
퀸(Q)사이즈 이불(3.0kg)을 각 드럼세탁기에 넣고 이불코스에서 세탁해본 결과, 40℃ 표준코스에서 상대적으로 ‘우수’ 평가를 받았던 위니아대우 제품(중용량)이 상대적으로 오염이 잘 제거되지 않아 ‘보통’ 수준으로 평가됐다. LG전자 제품(중용량)은 ‘양호’, 이를 제외한 3개 제품은 모두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탁시간 테스트

세탁시간이 너무 길지는 않을까?
0℃ 표준코스에서 위니아대우 제품(중용량)이 1시간 59분으로 가장 길어
세탁시간은 40℃ 표준코스에서 제품 간 최대 1시간 28분 차이가 있었다. 삼성전자 제품(대용량)이 31분으로 가장 짧았고, 위니아대우 제품(중용량)이 1시간 59분으로 가장 길었다. 냉수 표준코스에서는 LG전자 제품(대용량)이 40분으로 가장 짧았고, 위니아대우 제품(중용량)이 1시간 22분으로 가장 길어 제품 간 최대 42분 차이가 있었다.

※ 세탁시간이 늘어날수록 소비전력량도 같이 증가하므로 짧은 시간에 적은 에너지로 세척력이 우수한 제품이 좋은 제품임.

소비전력량  테스트

세탁 시 소비되는 전력량과 연간에너지비용은?

 
KDI 경제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