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모바일 대메뉴명

KDI 경제정보센터

16개 경제부처가 만드는
국내 유일의 경제 정책 정보지

나라경제

발행물

칼럼

소비자 정보
KF94 마스크, 제대로 선택하는 방법
한우영 한국소비자원 섬유고분자팀 선임연구원 2021년 08월호




이제 일회용 마스크는 미세먼지를 차단하고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일상 속 필수 위생용품으로 자리 잡았다. 그중 KF94 마스크는 작은 유해 입자를 94% 이상 차단할 수 있는 보건용(의약외품) 마스크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상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KF94 마스크 9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품질, 위생성, 치수 등을 시험 평가했다.
 


<안전성 및 품질 테스트>

Q. 인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만큼 안전한가?
A. 테스트 제품 모두 안전성에 이상 없음

   포름알데히드, 색소 등 안전성을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이 ‘보건용 마스크의 기준 규격에 대한 가이드라인(2019.12.)’을 충족했다.

Q. 마스크 성능에 아무 이상 없는가?
A. 테스트 제품 모두 KF94 마스크의 핵심 성능 충족

KF94 마스크는 분진포집효율1), 안면부누설률2), 안면부흡기저항3), 고정용 끈 접합부인장강도4) 등이 ‘보건용 마스크의 기준규격에 대한 가이드라인(2019.12.)’의 성능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조사 결과, 9개 제품 모두 기준을 충족했다.

  1) 미세먼지나 코로나바이러스 같은 작은 유해입자를 마스크가 잘 걸러내는 정도.
  2) 사람이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움직이거나 말을 할 때, 마스크와 얼굴 사이 틈으로 공기가 들어오지 않는 정도.
  3)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 공기를 들이마실 때 마스크 내부가 받는 저항도.
  4) 마스크 본체와 끈이 잘 떨어지지 않는 정도.


<위생성 테스트>

Q. 마스크 위생, 믿을 만한가?
A, 테스트 제품 모두 이물, 냄새 등 위생성 문제 없음

마스크는 호흡기에 바로 착용하는 제품이므로 위생적인 관리가 중요하다. 9개 제품 모두 이물이 검출되지 않았고, 포장 상태도 양호했다. 냄새가 나는 정도를 착용시험*을 통해 평가한 결과, 모든 제품에 이상이 없었다.   

* 32명이 마스크를 실제 착용한 후 냄새 정도를 평가.

Q. 마스크에 오염이 생기면 잘 닦이는가?
A. 테스트 제품 모두 표면에 묻은 오염을 비교적 쉽게 닦아낼 수 있어

색이 있는 염료를 녹인 물 1mL를 마스크 표면에 떨어뜨린 후 닦아냈을 때 표면에 얼룩이 남는지  확인한 결과, 모든 제품에 이상이 없었다


<제품치수 테스트>
Q. 마스크마다 치수 차이가 많이 나는가?
A. 가로길이 최대 42mm, 세로길이 최대 17mm 차이, 착용자 얼굴에 맞는 제품 선택 필요

   





‘의약외품’ 표시를 꼭 확인하고 구매하기
KF94 마스크는 식약처 허가를 받고 판매하는 보건용 마스크다. 제품 포장에 ‘의약외품’ 및 ‘KF94’ 표시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구매해야 한다.

얼굴 특성에 맞는 마스크 선택하기
마스크가 얼굴보다 크면 마스크와 얼굴 사이에 틈이 생겨 입자 차단 성능이 떨어질 수 있다. 마스크가 너무 작으면 귀가 당겨져 통증이 생길 수 있다.

마스크 사용 시 주의사항
1. 마스크를 착용할 때는 입과 코를 완전히 가리도록 착용한다.
2. 보건용 마스크의 정전필터는 물에 닿으면 성능이 떨어지므로 세탁해 사용하지 말고, 한 번 사용한 마스크는 재사용하지 않는다.
KDI 경제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