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모바일 대메뉴명

KDI 경제정보센터

16개 경제부처가 만드는
국내 유일의 경제 정책 정보지

나라경제

발행물

칼럼

소비자 정보
블루투스 이어폰 10종 비교해 봤더니, 성능 차이 크다고?
백승일 한국소비자원 전기전자팀 부연구위원 2021년 09월호


선 없는 편리함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은 블루투스 이어폰. 어느덧 누구나 갖고 있을 법한 기기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블루투스 이어폰에 관한 높은 관심에 비해, 신뢰할 만한 정보는 부족하다. 한국소비자원은 블루투스 이어폰의 정확한 품질 정보를 제공하고자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블루투스 이어폰 10개 제품을 다양한 항목으로 시험·평가했다.
 

<음향·통화 품질 테스트>

소리의 왜곡이나 변형 없이 원음 그대로 재생될까?
제품 간 음향 품질 성능 차이 커

주파수 응답, 유효주파수, 총고조파 왜곡률 등을 종합해 음향 품질을 평가한 결과,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환경에서 통화할 때 음성이 상대방에게 명료하게 전달될까?
제품 간 통화 품질 성능 차이 커

조용한 환경과 버스 및 기차 안 같은 시끄러운 환경에서 통화 품질을 평가한 결과, 2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했고, ‘보통’ 수준 제품도 있었다.


<외부소음 제거 테스트>

외부소음은 잘 차단될까?
제품 간 외부소음 제거 성능 차이 커

이어폰 장착 후 외부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는지 평가한 결과, 제품별로 최소 10dB에서 최대 25dB 수준으로 소음을 감소시키는 성능 차이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중 2개 제품은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 도로 보행이나 자전거 주행 시 등 주변의 다른 소리도 들어야 하는 환경에서 외부소음이 과도하게 제거되면 경적음 등이 차단돼 위험할 수 있으므로 사용상 주의가 필요하다.


<연속재생 테스트>

제품별로 연속재생 시간 차이가 클까?
최소 3시간 53분, 최대 9시간 32분 등 최대 2.5배 차이 나

테스트 대상의 배터리를 완전 충전시킨 후 85dBA 소리로 연속재생 시간을 확인한 결과, 제품별로 최대 2.5배 차이가 있었다.
※ 연속재생 시간은 85㏈A 크기의 소리(KS C IEC 60268-1 신호)를 재생하는 조건으로 기타 사용조건(소리 크기, 전지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블루투스 이어폰 구매하고 사용할 때, 꼭 확인하세요!

구매 가이드
사용 용도 및 부가기능 등을 고려해 적절한 제품 선택하기
- 야외활동이 많은 소비자라면 방수등급이 IPX6 이상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침수로 인한 손상 없이 오래 사용하는 데 유리하다.
- 외부소음 제거(노이즈 캔슬링), 보조배터리 기능, 게임 모드 등 부가기능을 확인하고 구매한다.
브랜드별 공식 판매처에서 구입하지 않은 해외직구나 병행수입 제품 등은 서비스센터에서 수리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구입하기
자신에게 알맞은 이어폰 고르기
- 귓속에 밀착하는 커널형 이어폰은 외부소음 차단이 비교적 잘 되지만 착용감이 불편할 수 있고, 오픈형 이어폰은 착용감이 비교적 편하나 외부소음 차단에 불리하다는 점을 고려한다.


사용 시 주의사항
85dB 이상의 큰 음량으로 음악을 들을 경우 청력이 손상될 우려가 있으므로, 사용 환경에 따라 이어폰 볼륨을 적절히 조절한다.
제품에 충격을 주거나, 여름철 자동차 안에 제품을 장시간 방치하면 내장된 배터리가 폭발할 수 있으므로 보관에 주의한다.
커널형 이어폰은 장시간 사용하거나 이물이 묻은 상태에서 착용 시 귀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이어폰에 땀·습기 등이 차지 않도록 위생적으로 관리한다.
KDI 경제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