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모바일 대메뉴명

KDI 경제정보센터

16개 경제부처가 만드는
국내 유일의 경제 정책 정보지

나라경제

발행물

칼럼

소비자 정보
홍삼 스틱, 제품별 진세노사이드·당류 함량 차이 커
이정빈 한국소비자원 식품미생물팀 책임연구원 2021년 10월호
 
전 세계적으로 퍼진 코로나19로 인해 건강관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홍삼 건강기능식품은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 기억력 개선, 항산화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스틱형 홍삼 건강기능식품 13개 제품을 대상으로 품질과 안전성, 표시 적합성 등에 대해 시험·평가했다. 그 결과, 모든 제품의 1포당 진세노사이드 함량은 건강기능식품 일일섭취량 기준(3mg 이상)을 충족했지만 제품 간 차이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 테스트

홍삼 스틱의 진세노사이드* 와 당류, 얼마나 차이 날까?

진세노사이드와 당류 모두 제품별 차이 커
1포당 진세노사이드 함량은 평균 11.4mg으로 제품 간 최대 11배 차이가 있었고, 당류는 평균 0.9g으로 최대 36배 차이가 있었다.
* 진세노사이드: 사포닌의 일종인 진세노사이드는 홍삼의 기능성분으로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 혈소판 응집억제를 통한 혈액흐름·기억력 개선, 항산화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음.


단맛과 점도, 제품별로 차이 있을까?
단맛과 점도 모두 차이 있어 기호에 따라 선택 가능
13개 제품 중 2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단맛이 강한 반면, 4개 제품은 상대적으로 단맛이 약했다. 그리고 13개 제품 중 3개 제품(6년근 고려홍삼정 365 스틱, 레드진생 플러스, 뿌리 깊은 6년근 홍삼정 골드 스틱)은 점도가 높아 꿀처럼 걸쭉했고, 10개 제품의 점도는 상대적으로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안전성 및 표시 적합성 테스트

시중에 판매 중인 홍삼 스틱, 모두 안전할까?
전 제품 안전성에 이상 없어
조사대상 모두 세균·대장균군, 이물·캐러멜색소·잔류농약이 검출되지 않았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에 따른 중금속·보존료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드러났다.

홍삼 스틱, 모두 소비자가 알아야 할 사항을 잘 표시했을까?
1개 제품은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표시량의 67%에 불과해 품질관리 및 표시 개선 필요
‘홍삼 가득 담은 6년근 골드스틱’ 제품은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표시량의 80%를 충족하지 못해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 부적합한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업체는 품질관리 개선 계획을 회신한 상태다.


 
 
홍삼 건강기능식품 구매 및 사용 시, 꼭 확인하세요.

구매 가이드
식품 유형: 건강기능식품 vs 일반식품
홍삼을 함유한 제품 중에는 일반식품(액상차, 홍삼음료 등)도 있다. 면역 증진 및 피로 개선 등 건강에 도움을 주는 목적으로 구매할 경우 건강기능식품 및 우수건강기능식품 제조기준(GMP) 마크가 있는지 확인하자.

진세노사이드 함량
- 진세노사이드 일일섭취량에 따라 기능성이 다르기 때문에 효능에 맞는 함량의 제품을 선택하자.
- 점도와 진세노사이드 함량은 일치하지 않는다. 반드시 진세노사이드 함량 표시를 확인하고 선택하자.

섭취 가이드
건강기능식품은 일반식품과 달리 섭취량과 섭취방법이 정해져 있으므로 반드시 일일섭취량을 확인한 후 섭취하자.

섭취 전 주의사항을 꼭 확인하자.
- 당뇨치료제 및 혈액응고제 복용 시 섭취에 주의.
- 알레르기 체질 등은 개인에 따라 과민반응을 나타낼 수 있음.
- 이상 사례 발생 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할 것.

분리배출 가이드
홍삼 건강기능식품의 겉포장재는 대부분 코팅된 종이박스로 재활용이 어렵기 때문에 종이류로 배출하지 말고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한다.
KDI 경제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