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ENG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칼럼
소비자 정보등산화 7종 비교 결과, 기능성·내구성 우수한 제품은?
박용희 한국소비자원 섬유고분자팀 부연구위원 2021년 11월호


깊어가는 가을, 야외 활동이나 산행에 나서는 등산객이 늘고 있다. 안전하고 편안한 산행을 즐기려면 등산화(트레킹화)의 기능성과 내구성이 중요하다. 한국소비자원이 등산화 7개 제품을 대상으로 기능성과 내구성,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 충격흡수 및 추진력에서는 모든 제품이 우수했지만 미끄러지지 않는 정도, 발바닥의 압력, 겉창의 내마모성 등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성 테스트

Q. 등산화가 쉽게 미끄러지지 않는 정도인 미끄럼 저항, 제품별로 차이 날까? 
A. 건조한 대리석과 젖은 대리석 바닥에서 등산화가 쉽게 미끄러지지 않는 정도를 시험한 결과, 노스페이스 다이나믹 10 보아 고어텍스, 밀레 벨로시렙터, 블랙야크 343 D GTX, 아이더 퀀텀 인피니티 에보 등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Q. 등산화를 신고 걸었을 때 발바닥이 받는 압력이 낮아 착화감이 좋은 제품은?
A. 발바닥이 받는 최대 평균압력을 측정한 결과, 밀레 벨로시렙터, 블랙야크 343 D GTX 등 2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해 착화감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내구성 테스트

Q. 겉창이 닳지 않는 정도인 겉창 내마모성, 제품별로 차이 날까?

A. 반복 착용에 의해 신발의 겉창인 바닥창이 닳지 않는 정도를 평가한 결과 네파 포르테 고어텍스, 노스페이스 다이나믹 10 보아 고어텍스, 컬럼비아 그랜드 캐년 아웃드라이 보아, 케이투 렙터 등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Q. 다이얼 고정 장치에 사용된 끈의 강도와 두께는 제품별로 차이 날까?
A. 섬유 끈이 금속 끈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도가 더 높았으며, 두께는 더 두꺼웠다.
* 섬유 끈: 네파 포르테 고어텍스, 아이더 퀀텀 인피니티 에보 / 금속 끈: 노스페이스 다이나믹 10 보아 고어텍스, 컬럼비아 그랜드 캐년 아웃드라이 보아, 케이투 렙터, 밀레 벨로시렙터, 블랙야크 343 D GTX


환경성 시험 결과

Q. 제품과 포장 등 자원 순환적 측면에서 환경성은 제품별로 차이 날까?

A. 5개 제품이 재활용 원료나 재생지 등을 사용하고 있었다.











등산화 구매 및 관리 시, 꼭 확인하세요.
구매 가이드
발목이 낮고 상대적으로 가벼운 등산화(트레킹화)는 가벼운 등산과 걷기 운동 등 다목적으로 사용되지만 장시간 등산에는 맞지 않다. 사용 용도와 활동 목적에 맞게 등산화를 선택하자.
동일한 치수의 제품이라도 발둘레와 발넓이가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등산화가 자신의 발에 맞는지 직접 신어보고 구입하자.
발은 시간에 따라 치수가 조금씩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발이 붓는 오후나 저녁에 신어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다.

관리 가이드
신발 바닥이 많이 닳거나 변형된 운동화는 미끄럼 저항, 충격흡수 등의 기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새로운 신발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등산화를 신지 않고 오랜 시간 보관해야 할 때는 신문지를 뭉쳐 신발 안에 넣어둔다. 습기 제거와 신발 형태 유지에 도움이 된다.
다이얼형 끈 고정 장치는 끈을 조이고 풀기가 매우 쉽고 편리한 대신, 사용 중 고장이 나면 일반적인 신발 끈에 비해 응급조치가 어려울 수 있다. 수시로 점검해 AS를 받는 등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관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