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ENG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칼럼
소비자 정보휴대용 빔프로젝터 7종 비교, 영상·음향품질 등 성능 차이 있어
공균용 한국소비자원 전기전자팀 책임연구원 2023년 11월호
최근 캠핑, 피크닉 등 야외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면서 크기와 무게를 줄이고 배터리를 장착해 휴대성을 강조한 빔프로젝터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주요 브랜드의 휴대용 빔프로젝터 7개 제품을 시험·평가했다.

 


품질 테스트
Q 영상품질, 제품 간 차이 있을까?
A 4개 제품, 상대적으로 영상품질 ‘우수’
명암비, 색 정확성, 색 재현성, 밝기 균일성의 시험결과를 종합해 평가한 결과, 벤큐·삼성전자·샤오미·LG전자 등 4개 제품의 영상품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뷰소닉·제우스·프로젝터매니아 등 3개 제품은 ‘양호’한 것으로 평가됨.

Q 밝기, 제품별 차이 있을까?
A 제품 간 최대 2.6배 차이 있어
샤오미 제품이 388안시루멘*으로 가장 밝았고 프로젝터매니아 제품은 152안시루멘 수준으로 제품 간 최대 2.6배 차이가 있음.
* 안시루멘(ANSI lumen):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인정되는 프로젝터의 밝기 표시 단위.



음향품질 및 소음 테스트
Q 원음을 왜곡 없이 들려주는가?
A 음향품질은 2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
원음을 왜곡 없이 재생하는지 여부 등을 확인하는 음향품질 시험평가(주파수 응답, 유효주파수 비율, 총고주파왜곡률을 종합해 평가) 결과, 벤큐·삼성전자 제품은 상대적으로 ‘우수’, 뷰소닉·샤오미 제품은 ‘양호’, LG전자·제우스·프로젝터매니아 제품은 ‘보통’ 수준으로 평가됨.

Q 제품 작동 시 소음은 없는가?
A 소음은 36~43dB 수준으로 제품 간 차이 있어
삼성전자·제우스·프로젝터매니아 등 3개 제품이 36dB로 상대적으로 소음이 적었음.


배터리 사용시간
Q 배터리 사용시간, 충분할까?
A 기본모드 1시간 30분~3시간, 저전력 모드 2시간 15분~3시간 수준으로 제품 간 차이 있어
외부 전원(220V)을 공급하지 않고 내장 또는 전용 보조배터리를 연결해 사용 가능한 시간을 확인한 결과, 외부 전용 배터리를 사용하고 별도의 저전력 모드가 없는 삼성전자 제품의 배터리 사용시간이 약 3시간으로 가장 긴 것으로 나타남.

구 매  팁

“사용 용도 및 시간, 공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구매하세요”

- 사용 용도 및 공간을 고려해 밝기, 화면 크기 대비 투사거리, 배터리 등을 갖춘 제품을 선택한다.
- 프로젝터의 밝기가 높을수록 주변이 다소 밝아도 비교적 화면을 선명하게 볼 수 있다.
- 영화 한 편을 제대로 감상하려면 충분한 밝기로 최소 2시간 이상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 제품별로 부가기능에 차이가 있는 만큼 필요한 기능을 확인해 선택한다.

사용 시 유의사항
- 빔프로젝터 작동 시에는 빛 강도가 강해 시력 손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정면에서 렌즈를 직접 눈으로 보지 않는다.
- 제품이 동작 중이거나 전원이 꺼진 직후에는 렌즈 손상의 우려가 있으므로 가급적 닦지 않는다.
- 제품 동작 중에는 열이 발생하므로 통풍구 환기가 원활하도록 벽이나 주변 물체와 거리를 두고 사용한다.
보기 과월호 보기
나라경제 인기 콘텐츠 많이 본 자료
확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