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글로벌경제는 예상보다 빠르게 코로나19 충격에서 벗어났다. 세계경제 성장률은 2020년 마이너스 3%대에서 2021년에는 플러스 5%대 후반으로 큰 폭 반등한 것으로 IMF는 추정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경기개선은 백신 보급 진전, 재정확대 및 통화완화 지속 등에 힘입은 선진국의 견조한 경기회복이 견인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반면 신흥국의 경우에는 백신 보급이 지연되고 코로나19 여파가 확대되면서 상대적으로 더딘 회복세를 나타냈다. 이로 인해 글로벌경제는 빠른 회복(V자 반등) 이면의 불균등한 회복(K자 회복)이라는 한계점을 남기게 됐다. 2022년에도 글로벌경제는 코로나19 여건 개선 속에서 2021년의 양호한 회복세를 이어가며 4%대 후반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IMF는 전망하고 있다. 선진국은 방역체계 전환 가속화 및 재정지원 지속 등의 영향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 특히 미국의 인프라 투자 집행 및 유로존의 회복기금 확대 등은 주요국의 경기 여건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신흥국의 경우에도 백신 보급 확대와 경제활동 재개 본격화로 내수를 중심으로 양호한 경기 흐름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양호한 성장 전망되나 위드 코로나 정착 여부 및 정책 정상화에 따른 부채 리스크 등이 변수 2022년 글로벌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변화 중 하나는 바로 위드 코로나로 대표되는 방역체계의 전환일 것이다. 2020년 팬데믹 발생 이후 코로나19를 억제하기 위한 강력한 방역조치들이 이어졌으나, 막대한 경제적 피해 속에 사회적 피로감도 누적되고, 변이의 등장으로 코로나19 억제에도 한계를 나타냈다. 이러한 상황에서 높은 백신 접종률과 경구용 치료제 개발을 기반으로, 무조건적으로 코로나19를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방역과 경제의 조화로운 균형을 모색하면서 방역체계 전환이 추진되고 있다. 현재는 백신 접종 완료율이 높은 선진국을 중심으로 위드 코로나가 진행되고 있으나, 내년에는 신흥국에서도 위드 코로나 추진이 본격화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방역체계 변화는 소비심리 개선 및 경제활동 확대 등으로 연결되면서 그동안 부진했던 대면 소비와 서비스업의 개선을 중심으로 경제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는 거리 두기가 올해 4분기에 종료될 경우 내년 글로벌 성장률은 예상보다 1.8%p 더 상승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아울러 방역조치 완화로 생산활동 재개도 가속화되면서 공급 회복에도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다만 선진국 사례에서 보듯 방역조치 완화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어 위드 코로나의 안정적인 정착 여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위드 코로나에 따른 일상회복과 함께 경제회복에 따른 정책 정상화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2020년 이후 코로나19 충격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재정확대와 통화완화를 시행했다. 2021년의 견조한 경기회복과 향후 위드 코로나의 본격화 등을 감안할 때 2022년에는 재정통화금융 등 코로나19 대응책이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통화정책 정상화 및 그에 따른 글로벌 금융 여건 변화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이미 주요 신흥국들의 금리인상이 시작된 가운데 연준 역시 지난 11월부터 테이퍼링을 개시했다. 코로나19 이후 금융시장이 저금리에 익숙해진 상황에서 부채 리스크 및 정책 여력 제한 등으로 신흥국에 취약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신흥국을 중심으로 한 금융시장의 변동성 위험과 경제적 파급효과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코로나19 충격에서 점차 벗어나면서 그간 수면 아래에 가라앉아 있던 지정학적 리스크의 부상 가능성에도 주목해야 한다. 팬데믹 발생 이후 미국과 중국이 자국의 경제개선에 초점을 맞추면서 G2 갈등은 다소 완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G2 갈등이 헤게모니 다툼이라는 본질적인 성격이 있는 데다 최근 들어 양국의 코로나19 대응과 경제성장이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미중 갈등이 재차 부각되고 있다. 특히 트럼프 시대와 달리 바이든 집권 이후에는 양국 갈등이 관세를 넘어 인권기술환경 등으로 전선이 확대되고, 두 국가를 중심으로 여타 국가들이 집결하는 진영화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한편 2022년은 포스트 코로나 측면에서 코로나19 충격 여파 및 정책 대응 부작용에 따른 상흔효과(scarring effects)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통상적으로 극심한 경기침체 이후에는 노동시장생산성 충격, 자본축적 저하 등으로 성장 잠재력이 둔화되는 모습을 나타낸다. IMF전망에 따르면 이번에도 코로나19 이후의 중장기 세계경제 성장률(2020~2024년)은 팬데믹 이전(2015~2019년)보다 0.4%p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신흥국의 경우 중장기 성장률이 이전보다 0.6%p 하락해 선진국(0.3%p)보다 감소폭이 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선진국과 신흥국 간의 코로나발 회복 격차 우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이어질 공산이 크다. 또한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급증한 가계기업정부 부채에 따른 리스크에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 국제결제은행(BIS)에 따르면 GDP 대비 글로벌 부채는 2019년 4분기 245%에서 2021년 1분기에 280%로 코로나19 이후 35%p나 급증했다. 이 중 정부부채는 17%p, 가계부채는 6%p, 기업부채는 12%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에서 주요국의 통화정책 정상화로 글로벌 금리가 상승하면 부채 누증에 따른 위험이 증대될 수 있다. 더욱이 신흥국의 경우 정부부채(+11.6%p)와 함께 기업부채(+15.6%p)도 급증해 자본유출 위험이 확대될 경우 소버린 리스크와 신용 리스크가 부각되면서 금융시장과 금융시스템 혼란을 심화시킬 가능성도 존재한다. 인플레이션은 기후변화 대응에 따른 원자재 수급 불안, 임금 상승 등 구조적기조적 요인과도 맞물려 아울러 코로나19 정책 대응에 따른 유동성 급증, 경제 재개방으로 인한 수요 확대, 공급망 회복 지연 등으로 인플레이션을 둘러싼 불확실성도 높아지고 있다. 물론 과거보다 약화된 인플레이션과 유동성의 관계, 신흥국의 백신 보급 진전, 주요국의 공급망 개선 노력 등을 감안할 때 인플레이션 압력은 점차 완화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공급망 혼란이 부품소재, 선박, 물류 등 다방면에서 복합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후변화 대응 과정에서의 원자재 수급 불안 등 구조적 요인과 임금주거비 상승 등 기조적 요인도 맞물려 있음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코로나발 공급 충격에서의 회복 여부가 중요한 가운데 인플레이션 향방에 따른 실물경제 영향 및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2022년 글로벌경제는 코로나19 여건 개선 속에 양호한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위드 코로나 시대에 변화된 방역체계의 안정적인 정착 여부와 함께 정책 정상화에 따른 경제금융 여건 변화, 지정학적 갈등의 재부각 가능성 등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나아가 2022년은 중장기 성장 경로를 결정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진입의 원년이라는 점에도 주목해야 한다. 코로나19 위기 이후 성장 잠재력 훼손 우려, 선진국신흥국 간의 회복 차별화 지속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그린 경제 확산, 공급망 재편 등 구조변화 대응과 신성장동력 마련 여부가 향후 성장 경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정책 대응의 부작용 여파, 공급망 회복 여부 및 인플레이션 논란 등에도 주목해야 한다. 2022년 글로벌경제는 위드 코로나와 포스트 코로나의 교차점에 설 것으로 예상된다. 그 교차점이 코로나19 충격을 극복하고 새로운 경제 환경으로 나아가는 시발점이 될지, 코로나19 충격 여파로 글로벌경제가 또 다른 정체 국면에 진입하는 교착점이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2021년 미국경제는 매우 빠른 속도로 회복됐다. 2022년에도 경기 확장세가 이어질 것이나, 자산가격 거품 붕괴 가능성과 대내외 불균형 확대 등 하방 리스크도 많다.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미국경제는 마이너스 3.4% 성장했다. 그러나 2021년 11월 블룸버그 컨센서스에 따르면 2021년에는 5.7%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처럼 경제가 V자형 회복을 보인 것은 정책당국의 적극적 통화 및 재정 정책에 기인했다. 2020년 3월 코로나19로 경제가 급격하게 위축되자 미 연준은 연방기금금리를 0%로 인하하고 3~6월 사이에 연준 자산이 거의 3조 달러 증가할 정도로 통화공급을 대폭 늘렸다. 이후에도 계속 돈을 풀어 경기를 부양하고 있다. 재정정책도 1930년대 대공황 이후 전례가 없을 정도로 과감했다. 미국 정부는 2020년 4차례에 걸쳐 GDP의 약 17%에 해당하는 3조6천억 달러의 경기부양책을 내놨다. 2021년 3월에도 고소득층을 제외한 전 국민에게 1,400달러를 지불하는 등 1조9천억 달러를 추가 지출했다. 그 결과 실제와 잠재 GDP 차이인 GDP갭률이 2020년 2분기 10.8%에서 2021년 3분기에는 1.7%로 크게 축소됐다. 고용도 꾸준히 늘고 있다. 2020년 3~4월에 비농업 부문에서 일자리가 2,236만 개 줄었으나, 그 이후 2021년 10월까지 1,816만 개 늘었다. 2022년에도 미국경제의 회복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미국 GDP에서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70%로 매우 높다. 소비지출 내용을 보면 서비스 부문이 65%를 차지하고 있다. 코로나19가 확산되는 동안 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2%인 내구재 소비가 크게 늘었는데, 2021년 4월까지 코로나19 직전보다 39%나 증가했다. 그러나 서비스 소비지출은 2021년 6월에야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복귀했다. 위드 코로나로 전환돼 외식, 여행 등 서비스 지출이 지속적으로 늘면서 2022년에도 소비가 경제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다가 그린 뉴딜 관련 투자도 증가할 전망이다. 블룸버그 컨센서스에 따르면 2022년 경제성장률은 4%로 전망된다. 인플레이션 등에 따른 금리인상으로 자산가격 경착륙해 소비심리 위축될 수도 그러나 미국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넘어야 할 장애물도 많다. 우선 인플레이션이다. 수요가 회복되고 실제 GDP가 잠재 수준에 접근하면서 수요 측면에서 물가 상승 압력이 나타나고 있다. 공급 측면에서도 국제유가 등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고 원자재나 중간재 공급의 병목 현상이 나타나면서 물가상승률이 높아지고 있다. 2021년 10월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월에 비해 6.2%나 상승했다. 1990년 11월(6.3%) 이후 30년 만에 최고치다. 수요와 공급을 고려하면 당분간 물가상승률이 높은 수준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연준은 2021년 11월에 개최됐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테이퍼링을 하기로 결정했다. 연준이 매월 1,200억 달러의 국채와 모기지채권을 시장에서 매입했는데, 그 규모를 1,050억 달러로 줄인 것이다. 물가상승세가 지속되면 연준이 양적 완화를 조기에 끝내고 금리도 2022년에 인상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문제는 금리 인상 시 자산가격이 연착륙할 수 있는가에 있다. 모든 자산가격에 거품이 발생했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미국의 자산가격이 높은 수준에 있다. 장기적으로 보면 명목 금리는 실질 경제성장률과 물가상승률의 합인 명목 경제성장률과 거의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실제로 1990년에서 2020년까지 31년 동안 명목 금리를 대표하는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이 연평균 4.4%로 명목 경제성장률(4.3%)과 거의 유사했다. 2021년 미 의회에서 추정하는 잠재 명목 성장률은 3.9%다. 최근 1.5% 안팎인 10년 국채수익률은 지나치게 낮다. 채권가격이 과대평가됐다는 의미다. 주식시장의 거품은 전례가 없을 정도로 부풀어져 있다. 연준의 자금순환에서 각 경제주체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모두 합한 것을 시가총액으로 정의하면, 2021년 2분기 현재 GDP 대비 시가총액 비율이 322%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2000년 이후 평균인 180%보다 훨씬 높을 뿐만 아니라 정보통신혁명 거품이 있었던 2000년의 210%도 크게 웃돌고 있다. 가계의 금융자산 가운데 주식이 차지하는 비중도 2021년 2분기 현재 53%로 역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 비중이 2000년 정보통신혁명 거품 붕괴 직전에는 48%, 2008년 금융위기 전에는 47%였다. 주택시장에서도 거품이 일고 있다. 케이스실러 20대 도시 주택가격이 2012년 3월을 저점으로 2021년 8월까지 101%나 상승했다. 같은 기간 소비자물가상승률 19%나 개인소득증가율 49%보다 훨씬 높았다. 자산가격은 기본여건을 과대평가하거나 과소평가하는 경우가 많다. 연준이 금리를 인상하면 거품 영역에 있는 주가와 집값이 경착륙하면서 경제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소비심리를 크게 위축시킬 수 있다. 바이 아메리칸 정책에도 무역적자 확대, 확장정책에 따른 정부부채 증가도 문제 확대되고 있는 대외 불균형도 미국경제가 해결해야 할 과제다. 트럼프에 이어 바이든 정부도 바이 아메리칸(Buy American) 정책을 추구하고 있다. 제조업 부흥과 공급망 확충을 통해 미국에서 상품을 생산하고 소비하자는 것이다. 그러나 미국의 무역수지 적자는 오히려 확대되고 있다. 2021년 1~9월 무역적자는 6,386억 달러로 이전 3년 평균(4,500억 달러)보다 42%나 증가했다. 미국 소비의 상당 부분을 수입으로 대체한 결과, 대외 불균형이 심화하고 있다. 2021년 6월 말 기준 미국의 대외 순자산은 15조4,200억 달러로 2010년(2조5,100억 달러)에 비해 적자 수준이 6배나 급증했다. 같은 기간 GDP대비로도 17%에서 68%로 크게 늘었다. 이 같은 대외 부문의 적자를 미국은 외국인의 포트폴리오 투자나 직접투자로 메꾸고 있다. 2021년 2분기 기준 미국의 포트폴리오 누적 적자가 10조6,900억 달러에 이르고 있다. 외국인들이 상품을 만들어 미국에 수출해서 벌어들인 돈으로 미국 주식과 채권을 사준 셈이다. 대외 불균형이 확대되는 가운데 미국 정부부채도 크게 늘고 있다. 2008년 금융위기와 2020년 코로나19로 경기가 침체에 빠지자 정부는 재정지출을 대폭 늘렸다. 그 결과 2007년 연방정부의 부채가 20조4,927억 달러에서 2021년 2분기에는 28조5,294억 달러로 증가했다. 같은 기간 GDP 대비로도 62.7%에서 125.5%로 늘었다. 미국의 대내외 불균형이 확대되고 있다는 의미다.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지금보다 대내외 불균형이 훨씬 덜한 상태였는데도 2011년 8월 미국의 신용등급을 한 단계 내린 적이 있었다. 피치(Fitch)는 최근 부채한도 문제가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을 경우 미국의 국가 신용등급을 내릴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이 충격 없이 어떻게 자산가격 거품과 대내외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는지를 지켜봐야 할 2022년이다.
2021년 중국경제는 기저효과에 힘입어 1분기에 18.3%라는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했지만, 연 중반부터 발생한 코로나19 재확산, 홍수, 전력난, 투자 저조 등의 영향으로 3분기 경제성장률은 다소 둔화되며 4.9%를 기록했다. 기저효과를 제거한 3분기의 2년 평균 성장률(2020~2021년)도 4.9%를 기록했는데, 이는 2분기의 5.5%보다 낮은 수치다. 코로나19의 영향 속에서 2020년에 V자 반등에 성공한 중국은 2021년에는 경제 성장과 둔화 요소가 공존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대외무역과 산업생산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지속적인 회복세를 보였지만, 소비와 투자는 크게 감소했다. 특히 의료 및 방역 용품의 대외수요가 지속되는 가운데 중국의 3분기 수출입이 각각 24.3%와 26.3% 증가하면서 실질 GDP 성장률을 가장 크게 견인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장기화 및 델타변이 확산으로 온라인 소비가 9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이는 등 중국의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된 모습을 보였다. 또한 2021년 초부터 시행된 중국의 부동산산업 규제를 비롯해 빅테크 기업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독점 규제, 사교육과 게임산업 규제 등이 강화됐고, 투자 부문의 증가세가 큰 폭으로 줄었다. 이에 대해 중국 통계청에서는 2021년 3분기 GDP 기여도의 투자 기여도를 0%로 간주하고 따로 보고하지 않았다. 최근에는 경제성장 리스크요인들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제조업체가 많은 중국의 광둥성, 장쑤성, 저장성 등의 지역에서 심각한 전력난이 발생하면서 하반기 산업생산에 타격을 줬으며, 헝다그룹을 필두로 하는 잠재적 부동산 리스크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또한 산업 전반으로 확대되는 정부의 산업 규제 등에 의한 투자 둔화도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2021년 중국 경제성장률을 연초 전망치에서 0.5%p 하락한 8.1%를 기록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쌍순환 전략, 탄소중립 정책, 공동부유 프로젝트 등 경제구조 변화 모색하는 과도기 현재 중국은 자국의 경제 체질구조 변화를 모색하는 과주기(跨周期)적인 시점에 있다고 볼 수 있다. 2021년 초 중국은 미중 갈등 속에서 중국경제의 높은 해외시장 의존도가 경제안보에 미칠 수 있는 리스크를 상쇄하기 위해 내수시장의 국내 대순환을 중심으로 하는 쌍순환 전략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중국 정부는 산업 고도화, 에너지 구조 전환, 경제제도 전환, 민생안정을 모색하고 있다. 최근 중국 정부가 발표하는 정책들을 살펴보면, 2022년에는 이러한 정책 모멘텀을 유지하면서 보다 구체적인 경제체질 개선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정부는 앞서 14차 5개년(이하 14.5) 계획을 통해 7대 기술 혁신 분야, 8대 제조업 경쟁력 제고 프로젝트, 9대 전략적 신흥산업, 6대 미래 선도산업, 7대 디지털경제 중점산업 등 다양한 기술 혁신 및 현대 산업시스템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9월 22일에는 14.5 신형인프라 건설 규획이 국무원 상무위원회에서 심의통과됐는데, 14.5 프로젝트 기간의 두 번째 해인 2022년엔 보다 구체적인 건설 계획이 실행될 것이다. 2020년부터 시진핑 주석이 직접 국제회의에서 강조했던 중국의 탄소중립 정책도 2022년에 구체적인 정책을 추진하게 된다. 중국은 지난 10월에 탄소중립 정책의 로드맵과 2030 탄소정점 행동방안을 발표했다. 로드맵에서는 206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2025년, 2030년, 2060년의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으며, 행동방안에서는 에너지 구조, 공업 및 도농건설, 교통과 기술, 순환경제의 측면에서 2030년까지 탄소정점을 달성하기 위한 정책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경제제도 전환의 주요 정책 방향은 중국의 산업 규제 법제화 내용을 보면 알 수 있다. 반독점 규제가 대표적인데, 지난 10월 중국은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에서 반독점법(수정 초안)을 심의함으로 현행법 개정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이를 통해 독점 규제에 대한 법적 기반이 마련됨으로써 관련 기업에 대한 규제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교육, 게임, 문화예술 등에 대한 규제도 추가적인 제도 정비를 통해 강화될 여지가 있다. 아울러 최근 중국 정부의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 중 하나는 공동부유(共同富裕)를 통한 민생안정이다. 지난 11월 8~11일에 개최된 중국 공산당의 제19기 중앙위원회 6차 전체회의 (이하 6중전회)에서 중국은 마오쩌둥과 덩샤오핑 집권기에 이어 세 번째로 역사결의를 채택했고, 향후 100년간 중국 공산당이 추구할 목표 중 하나로 공동부유를 제시했다. 공동부유는 중국식 사회주의로의 회귀를 위한 민생정책 방향으로 중국 공산당 주도하에 전 국민이 함께 잘사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국가전략이다. 공동부유를 추진하기 위해 진행되는 부의 재분배로 중국의 사회적 구조조정이 예측되는 시점이다. 강력한 경제체질 개선 추진할 경우 중국경제에 추가 리스크 발생할 수도 이러한 상황에서 산업 규제로 인한 투자 위축, 과도한 에너지 구조조정에 따른 전력난, 부동산 기업의 잠재적 디폴트 리스크, 미중 갈등의 재점화 등 다수의 경기하방 요인이 2021년 하반기에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들 문제는 2022년에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중국 정부가 경제체질 개선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5%대의 안정적인 경제성장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2022년 시진핑 주석의 3연임이 확정되면 이와 관련된 강력한 정책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 아직은 불완전한 경제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적극적인 재정정책과 온건한 통화정책을 펼치고 이를 통해 선별적으로 기업 유동성 지원에 나설 전망이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중국경제가 안정적 성장 궤도로 진입한다는 전제하에 2022년 중국의 경제성장률을 5.5%로 전망했다. 하지만 불확실성은 여전히 존재한다. 대만정치대 동아시아연구소장인 왕신셴 교수는 최근 중국의 6중전회에서 발표한 역사결의 속에서 시진핑 주석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마오쩌둥이 중국을 일으켜 세우고, 덩샤오핑이 중국을 부유하게 하고, 시진핑이 중국을 선진국 반열에 올릴 것이라는 이념이라고 평가한다. 중국이 선진국 반열에 오르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된 경제체질 개선이 보다 강력하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수반돼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중국 정부는 막대한 선제적 투자를 진행할 것인데, 아직 경기 정상화가 확실히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구조변화에 대한 소극적 대응은 오히려 성장 여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중국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중국 정부가 강력한 경제체질 개선을 추진한다는 것은 최근의 전력난과 기업부도 등과 같은 중국 경제 및 금융 리스크가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대중 경제의존도가 높은 한국으로서는 2022년 중국경제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나비효과 관점에서 심도 있게 분석하고 국제협력을 통한 적절한 협력방안과 선제적 산업별 대응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유럽경제는 2020년 6.5%의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선진 경제권 중 코로나19로 가장 큰 충격을 받았다. 그러나 2021년에는 다른 선진국에 뒤지지 않는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2년에도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OECD는 지난 9월 전망에서 2021년과 2022년 유로존의 경제성장률을 각각 5.3%와 4.6%로 예상했다. EU 집행위가 지난 11월 11일에 발표한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OECD에 비해 다소 낮아졌다. 글로벌 공급 경색의 영향을 감안했기 때문이다. EU 집행위는 EU와 유로존이 모두 2021년과 2022년 각각 5.0%와 4.3%, 영국은 6.9%와 4.8%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글에서는 최근 유럽경제 현황을 살펴보고 EU 집행위의 최근 전망치를 기반으로 2022년 유럽경제를 전망해 보고자 한다. 먼저 2021년 유럽경제가 팬데믹의 충격에서 빠르게 벗어나게 된 것은 내수회복의 힘이 크다.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는 것에 발맞춰 다수 국가가 2분기부터 방역조치를 과감하게 완화하면서 내수가 살아났다. 노동시장 여건이 개선되면서 소비심리가 회복됐으며 투자도 우호적인 금융여건과 수요 증가 예측으로 호전됐다. EU의 실업률은 2분기 들어 전기에 비해 0.3%p 떨어졌으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EU 집행위는 EU 전체의 실업률이 2021년과 2022년 각각 7.1%와 6.7%를 기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유럽경제는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 중 프랑스이탈리아 등이 회복 견인 유럽의 경기회복에는 EU 차원의 대규모 지원정책도 한몫할 것으로 보인다. EU에서는 코로나19 재난 극복과 디지털 전환 및 기후변화에 대비한 투자에 활용할 목적으로 7,238억 유로에 달하는 재난복구기금(Recovery and Resilience Facility)이 지난 2월 공식 출범했다. EU 집행위가 채권 발행 등을 통해 조성된 자금을 2026년까지 각국 사정에 따라 대출 또는 보조금 형태로 지원하게 된다. 지난 6월 포르투갈에 166억 유로가 지원됐는데, 향후 순차적으로 다른 나라에도 지원될 계획이다. 그러나 2021년 하반기 들어 수요의 급속한 증가에 공급 여건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서 경기 확장세가 다소 제약을 받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물류비용 상승, 차량용 반도체 부족, 원자재 가격 상승 등 글로벌 차원에서 나타나고 있는 공급 측면의 문제에서 유럽이라고 예외가 될 수는 없었다. 미국과 비할 정도는 아니지만 일부 부문에서는 노동력 부족 현상도 관찰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수요 측면의 증가세가 강한 모습을 보이면서 올해 성장률은 여전히 높게 예측되고 있다. 공급 측면의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서 호전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유럽경제는 2022년에도 상당히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방역조치 완화가 내수에 미치는 모멘텀이 다소 약화되면서 내년에는 올해보다는 다소 낮은 수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수요 확대와 공급 축소가 결합돼 나타나면서 유럽에서도 다른 지역과 유사하게 물가상승률이 높았다. 유럽은 인플레이션이 아니라 디플레이션을 걱정하던 곳이었으나 올해부터는 상당히 높은 물가상승을 경험하고 있다. 유로존은 2020년 4분기 전년 동기 대비 0.3%의 물가상승률을 기록했으나, 2021년 3분기에는 2.8%를 기록했으며 연간으로는 2.4% 수준일 것으로 예측된다. 공급 경색이 완화된다는 가정하에 2022년에는 2.2%로 다소 낮아질 전망이다. 예상보다 빠른 경기회복에 힘입어 재정수지 적자도 연초 예상보다는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EU 전체의 GDP 대비 재정수지 적자는 2020년 6.9%를 기록한 후 2021년에는 대규모 경기부양에도 불구하고 6.6%로 낮아지고, 2022년에는 3.6%로 대폭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의 유로존 경기회복을 견인하고 있는 곳은 프랑스, 이탈리아 등 2020년 팬데믹의 영향을 크게 받았던 나라들이다. 2021년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성장률은 기저효과 및 방역조치 완화에 힘입어 각각 유로존 평균 성장률을 상회하는 6.5%와 6.2%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 국가는 내년에는 각각 3.8%와 4.3%로 전체 유로존 성장률과 비슷한 수준을 보일 것이다. 스페인은 강화된 방역조치를 2021년 상반기에도 유지해 회복이 늦었으나 방역조치가 완화된 하반기와 2022년에는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빠른 경기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2021년 성장률은 유로존 평균을 하회하겠지만 2022년에는 5.5%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독일의 2021년 성장률은 다른 유럽 국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2.7%지만, 2022년에는 4.6%의 견조한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독일이 올해 상대적으로 낮은 성장세를 보이는 것은 2020년 EU 주요국에 비해 침체의 폭이 작아 기저효과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던 데다가 제조업 중심의 경제구조로 인해 글로벌 공급망 차질의 충격을 상대적으로 크게 받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영향이 완화되는 2022년에는 유로존 평균을 상회하는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EU에서 탈퇴한 영국의 경우 2020년 9.8% 성장률을 기록할 정도로 큰 피해를 경험했으나, 2분기 이후 방역조치 완화에 따른 소비 진작에 힘입어 2021년에는 6.9%, 2022년에는 4.8%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예측된다. 글로벌 공급망 문제 장기화되면 독일 등 제조업 비중 높은 국가 큰 타격 올해 경기회복세의 일등공신이 방역조치 완화라는 점을 감안할 때,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돼 방역조치가 강화된다면 유럽경제도 다시 내리막길을 걷게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11월 들어 다수 유럽 국가에서 나타나고 있는 확진자 급증 사태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한편 글로벌 공급 경색이 장기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경우 무엇보다도 독일과 같이 제조업 비중이 높은 나라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더 클 것이다. 2022년 유럽경제에 대해 낙관적인 전망이 우세하지만 궁극적으로 그 성패는 하방위험이 어떻게 전개될지, 그리고 그러한 위험에 어떻게 대응할지에 달려 있다.
2021년 일본경제는 코로나19 추세에 따라 성장세가 등락을 거듭하는 모습을 보였다. 일본의 실질 GDP 성장률은 2020년 4분기에 전분기 대비 연율 기준으로 11.8%를 기록한 후 2021년 1분기에는 4.1%에 그치고 2분기에는 1.5%로 반등하다가 3분기에는 3%(1차 속보치)로 다시 떨어졌다. 그리고 2021년 4분기에는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급감하고 경제활동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면서 실질 성장률이 4%대로 다시 높아질 것으로 주요 연구기관들은 예상하고 있다(〈그림〉 참고). 결과적으로 2021년 일본경제의 성장률은 당초 전망보다도 낮은 2%대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일본경제는 2021년 4분기 이후 반등하다가 점차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대내외 불확실성은 여전하다. 전반적으로 소비 등 내수의 미약한 회복세 속에서 글로벌시장에서의 반도체 등 공급 제약과 자동차산업의 생산 차질, 국제 원자재 가격의 상승, 미국 및 중국 경제상황 변화 등이 부담이 되고 있다. 2022년에도 코로나19 대유행이 다시 발생할 경우 경제의 전반적인 회복 국면에 또다시 타격을 줄 수 있다. 참의원 선거 준비하는 기시다 총리, 대규모 경기부양책 시행 의지 강해 일본은행(BOJ)은 지난 10월 21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코로나19에 대응한 대규모 금융완화 정책을 지속하기로 결정하면서 공급 제약에 의한 수출 및 생산 둔화, 개인소비 정체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일본은행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효과로 신규 감염자 수가 계속 억제되면 개인소비가 다시 회복될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공급 제약의 영향이 심각해질 경우 경제가 한층 더 하락할 위험이 있다며 경계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일본경제가 회복세에 있으나 그 향방에 대한 불확실성이 동시에 우려되고 있는 것은 코로나19 백신 효과 감소 등으로 일본 및 세계 각국에서 코로나19가 재확산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상황이 호전됐음에도 일본인들의 외출 및 소비활동 회복세는 더딘 상황이며, 보복소비가 대규모로 확대되고 있지는 않다. 대내외 경제적 불확실성을 감안해 기시다 후미오 내각은 55조7천억 엔에 달하는 사상 최대 규모의 경기부양책을 지난 11월 19일 각의결정했으며, 이를 통해 성장과 분배의 선순환을 이룸으로써 목표로 하는 새로운 자본주의 정책에 탄력을 불어넣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비정규직 등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서민층을 중점 지원하면서 현금 지급에 나서는 한편, 영세 사업자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실시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아울러 임금인상 정책도 모색하고 있는데, 특히 고용은 확대되고 있지만 저임금 문제가 극심한 간호돌봄보육 산업을 대상으로 한 임금인상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확산세 둔화로 경기가 반등하는 상황에서 일본 정부가 성장기반 확충보다는 일시적인 경기부양 효과를 노리는 대규모 경기부양책을 감행할 필요가 있느냐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재유행 등 대내외적 불확실성에 대처함으로써 2022년 여름에 있을 참의원 선거에도 대비하고자 하는 기시다 총리의 대규모 부양책 시행 의지는 강한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일본경제는 미국 및 중국 경제 등 대외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의 대유행이 재발하지 않을 경우 2022년 상반기에 플러스 성장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본격적 소비회복은 2023년 이후에 설비투자는 견실한 확대 지속될 전망 2022년 한 해 일본경제는 코로나19의 재확산 공포가 남아 있는 가운데, 기시다 신정부의 경기부양책에 힘입어 2021년과 비슷한 2%대의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소비가 미뤄졌고 가계저축이 상대적으로 과거의 확대 추세에서 벗어나는 상황에 있으며, 이러한 가계 여유자금이 2022년의 소비 확대를 뒷받침할 전망이다. 다만 코로나19의 재확산에 대한 일본인들의 우려도 여전하기 때문에 보복소비 열기가 크게 달아오르지 않는 상황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기시다 신정부가 강조하고 있는 소득분배 및 임금인상 유도 정책으로 일정 부분 소비 진작 효과가 있겠지만 일본인들의 미래 전망과 소비심리 개선에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중국 등 해외 관광객에 의한 소비수요는 2022년에도 크게 기대하기가 어려워 본격적인 소비회복은 2023년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기업 설비투자는 2022년에도 수출 증가와 함께 기업 수익의 확대 기조가 유지되는 가운데 그린 이노베이션, 디지털화 관련 수요에 힘입어 견실한 확대 기조를 보일 전망이다. 그린 및 디지털 이노베이션을 유도하려는 기시다 신정부의 성장전략도 이러한 기업의 설비투자를 뒷받침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각 산업에서 탈탄소화가 기업의 생존 과제로 부상하는 가운데 급성장이 예상되는 그린 이노베이션 관련 비즈니스를 개척하는 한편, 기존 사업에서도 신공법신기술을 개발해 탈탄소화에 한층 주력할 것으로 기대된다. 각종 원자재 가격의 상승세가 일본 기업의 수익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으나 엔저 기조의 장기화, 완만한 세계경제의 확대 추세 및 수출 증가에 힘입어 일본 기업의 수익은 2022년에도 호조세를 유지해 설비투자 확대를 뒷받침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세계적으로 물가상승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일본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22년에도 안정세를 유지할 것이고, 기존의 대규모 금융완화 정책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2020년에 다시 마이너스가 된 일본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21년 9월에 전년 동월 대비 0.2%를 기록해 플러스로 회복했으나 6.3%를 기록한 기업 도매물가지수 상승률과는 격차가 큰 상황이다. 각종 원자재 가격 상승과 엔저의 영향으로 일본의 도매물가지수가 급등하고 있으나, 일본 국민의 인플레이션 기대심리가 여전히 낮아 수익성에 아직 여유가 있는 일본 기업들이 판매가격 인상을 계속 자제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안정세는 2022년에도 계속돼 2022년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0.5% 내외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아세안경제는 2020년에 심각한 후퇴를 경험한 이후 2021년에는 회복 흐름을 보이고 있으나, 세계경제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딘 회복력을 보이고 있다. 2022년에는 팬데믹 이전 수준의 성장세로 회복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경제회복을 위협하는 많은 요인이 존재하는 것 역시 현실이다. -3.3% 역성장했던 아세안, 올해 2.6%, 내년 5.5% 성장 전망 지난 10월 12일 발표된 IMF 세계경제전망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2020년 3.1%의 역성장을 보였던 세계경제는 2021년 5.9%와 2022년 4.9%의 플러스 성장이 전망된다. 코로나19 팬데믹 기저효과에 따라 나타나고 있는 세계경제의 높은 성장률은 2023년 이후 코로나19 이전 시기의 경제성장률로 수렴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세안 역시 팬데믹으로부터의 회복 과정에 있으며, IMF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 경제전망에 따르면 2020년 3.3% 역성장했던 아세안은 2021년 2.6%, 2022년 5.5%의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아세안 주요 회원국은 국가별로 경제회복에 차이가 있겠지만, 전반적으로는 2022년에 코로나19 이전의 성장률을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아세안 주요국의 경제성장 전망은 각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경제 및 기업지원 정책들과 코로나19 방역조치의 성패에 크게 의존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의 강력한 경제부양 정책 추진은 내수활성화와 기업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 방역의 진전은 관광서비스 등이 경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아세안 회원국들의 특성상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더불어 세계경제의 회복에 따른 글로벌 수요 확대는 아세안 국가의 수출 증가에 기여할 수 있으며, 달러 강세로 인한 아세안 국가들의 통화가치 하락 역시 수출 경쟁력 확보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하지만 주요 기관들이 전망한 글로벌 경제회복을 저해할 수 있는 다양한 요인이 존재한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당면한 가장 큰 위기요인은 팬데믹의 재확산 여부다. 2019년 말 발생한 이후 코로나19는 억제와 확산이 반복되는 양상을 보였고, 이는 팬데믹이 단기적으로 끝나지 않을 것임을 보여준다.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코로나19의 확산을 억제한다면 아세안경제도 예상된 성장치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2020년 12월 그리고 2021년 5월 및 8월과 유사한 재확산, 새로운 변이 출현에 따른 예측하지 못한 확진자 폭증 등과 같은 돌발 변수는 2022년 경제전망을 후퇴시킬 것이다. 미중 갈등이 공급망 참여 확대의 기회 되나 산업생산의 높은 대중국 의존도 등은 한계 팬데믹과 함께 중요하게 고려돼야 할 또 다른 변수는 미중 갈등이다. 미중 분쟁은 아세안 회원국들에 복합적인 방식으로 작용할 수 있다. 미중 갈등 확산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약화는 중국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는 지역으로 아세안의 중요성을 확인시키고 공급망 참여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 그러나 아세안 산업생산의 대중국 의존도를 고려한다면, 기회요인에도 불구하고 그 기회를 살리지 못하는 한계 역시 존재한다. 특히 미중 간 심각한 갈등의 전개는 글로벌경제 둔화로 인한 수요 위축을 야기해 아세안 국가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글로벌 인플레이션 역시 아세안의 경제전망 과정에서 고려돼야 할 요인이다. 최근 주요국의 인플레이션은 금융위기 이후 최대 상승폭을 갱신하고 있어, 주요국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에 대응해야 하는 시기가 점차 다가오고 있다. 이미 이자율 등의 지표를 보면 각국은 인플레이션에 대응하는 방향으로 궤도를 수정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방향의 통화정책은 글로벌 유동성을 상당히 위축시킬 가능성이 높다. 최근 주요국 채권시장의 국채금리 인상 속도가 매우 빠르게 나타나고 있는 것은 이러한 전망에 힘을 싣고 있다. 결론적으로 2022년 아세안경제는 팬데믹 이전의 성장추이를 회복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성장을 저해할 수 있는 다양한 위기요인이 상존한다는 점 또한 인식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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