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물류업계의 트렌드이자 키워드인 풀필먼트(fulfillment)는 이커머스 물류라고 해석해도 의미가 통한다. 물류센터 상품 입고부터 택배 등 라스트마일 물류업체 출고까지 그 공간 안에서 벌어지는 물류프로세스 효율화에 매진하고, 비용 절감을 통한 원가 경쟁력 증대와 출고량으로 대표되는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한다. 하지만 최근의 풀필먼트는 물류를 넘어선 서비스를 아우르고 있다. 물류업이 제공하는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이라는 본질적 가치는 이종서비스가 결합되며 부수적인 것이 됐다. 국내 이커머스시장 투 톱인 쿠팡과 네이버가 그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쿠팡은 2020년 풀필먼트서비스 로켓제휴(현재 로켓그로스)를 시작했다. 그간 쿠팡이 매입해 직접 유통하는 자사 상품을 처리하는 데만 활용했던 물류망과 시스템을 쿠팡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한 제3자 판매자에게까지 개방했다. 제3자 판매자는 로켓그로스에 입점해 쿠팡의 물류를 빌려 쓰고 수수료를 지불한다. 여기까지만 보면 쿠팡의 풀필먼트도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돈을 받는 여타 물류업체의 그것과 동일해 보인다. 하지만 쿠팡이 풀필먼트에서 강조하는 지점은 매출 증대다. 쿠팡 입점 영업 담당자에 따르면 로켓그로스 입점으로 클릭 수가 일반 쿠팡 마켓플레이스 입점 대비 648% 상승하고, 매출은 평균 3배에서 많게는 12배까지 증가한다고 한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고객 전방의 막강한 트래픽, 즉 충성고객으로 대표되는 로켓와우 멤버십 회원 900만 명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빠른 배송과 무제한 반품에 매료돼 멤버십에 가입한 이들은 로켓배송 필터로 선별된 제품을 구매한다. 일반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한 제3자 판매자는 이 필터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쿠팡의 핵심고객에 닿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판매자는 더 높은 매출 증대를 위해 로켓그로스에 입점하고 30%대의 높은 수수료와 재고에 대한 위험을 감수한다. 한편 네이버도 쿠팡의 문법을 적극 흡수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처음부터 그랬던 것은 아니다. 2021년 풀필먼트플랫폼을 시작했지만 CJ대한통운, 두핸즈, 파스토 등과 같은 업체의 물류서비스 견적을 비교할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정도에 그쳤다. 네이버에 변화가 시작된 것은 지난해 4월이다. 네이버쇼핑 검색 결과에 내일도착이라는 필터를 추가해 오늘 자정까지 주문하면 내일 도착이 가능한 CJ대한통운의 이커머스 물류서비스를 연결했다. 쿠팡의 로켓배송 필터와 같은 기능을 하는 이 필터는 빠른 배송을 기대하는 소비자의 트래픽을 증대하는 역할을 한다. 이어서 네이버는 지난 12월 N도착보장이라는 솔루션을 출시했다. 단순히 검색 필터만 추가됐던 내일도착과 다르게 도착예정일까지 상품이 배송되지 않으면 네이버가 책임지고 소비자에게 일정 부분을 보상한다는 점을 내세웠다. 나아가 도착보장 솔루션을 이용하는 판매자에게 수요예측 솔루션을 통해 판매량 예측 및 분석 기술을 제공하기로 했다. 향후 수요예측뿐만 아니라 물류데이터를 활용한 더 많은 D2C(Direct to Customer) 솔루션 라인업을 강화해 판매자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쿠팡과 네이버가 만든 풀필먼트서비스는 물류를 바탕으로 하지만 기본적으로 매출을 일으키는 풀필먼트를 강조한다. 고객 전방의 거대한 노출 권력을 갖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기에 가능한, 물류만 운영하는 물류업체는 만들기 어려운 문법이다. 게다가 네이버는 풀필먼트서비스에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공급망 최적화 솔루션을 녹여냈다. 고객 전방의 수요데이터, 나아가 물류 흐름까지 파악하는 기술 역량을 가진 업체만이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들은 물류로 돈을 벌지 않는다. 솔루션 사용에 따른 수수료로 돈을 번다. 최근의 풀필먼트는 고객 전방 노출을 활용한 마케팅과 데이터를 통해 상품 조달을 최적화하는 형태로, 물류센터를 넘어선 종합 솔루션으로 진화하고 있다. 그래서 풀필먼트는 이커머스 물류지만 이커머스 물류가 아니다. 이는 저단가 경쟁이라는 숙명을 벗어나지 못하고 서비스의 가치를 증명하지 못해 애를 먹는 물류기업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참고할 방향이기도 하다.
코로나19는 지난 3년간 산업의 많은 부분을 급격하게 변화시켰다. 특히 비대면 거래가 늘어남에 따라 유통산업의 중심축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며 온라인 커머스의 폭발적인 성장을 견인했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리오프닝, 원자재가 상승, 금리인상 등 복합적인 이슈들로 온라인 커머스의 성장세가 주춤했으나, 국내 유통산업에서 온라인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임은 자명하다. 그러나 온라인 커머스 주문을 구매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인 물류는 급증하는 수요를 따라가지 못했다. 일례로 실제 출고작업이 이뤄지는 물류센터 내 인력 공급난은 비단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물류시장에서 주요 이슈로 대두됐다. 지난 11월 방문했던 북미의 대형 할인점의 경우 코로나 이전에는 물류센터를 정규직 위주로 운영했으나 현재는 일용 근로자 비중이 30%를 넘어섰다. 이 비중은 앞으로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돼 생산성 하락 등의 문제점을 고민하고 있었다. 물론 전 세계 대부분의 물류센터에서 겪는 인력난이 단순히 온라인 수요가 늘어나고 인력 수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만은 아니다. 노동인구가 점차 감소하는 추세인 우리나라의 경우, 젊은 세대는 노동강도가 센 물류 분야보다 상대적으로 근무시간이 자유롭고 임금은 높은 업종을 선호하고 있다. 또한 최근 물류센터들이 효율적인 운영과 자동화 설비 도입 등을 위해 중소형 규모에서 점차 대형화되고 있고, 주거지 인근에는 지을 수 없어 점차 외곽으로 이동하다 보니 인력난이 더 심각해지고 있다. 인력 수급을 위해 통근차량 운영 등 각종 방법을 동원하고 있지만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다수의 물류업체가 단기인력 투입으로 인력난을 해결하고자 하지만, 단기인력은 작업숙련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업무생산성이 절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한다. 당일출고, 당일배송, 새벽배송 등 시장에서 원하는 물류서비스가 다양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숙련되지 못한 단기인력은 오출고, 파손, 분실 등 휴먼에러(human error)를 발생시키고, 이는 당장 인력난을 해소하고자 했던 물류업체의 사업을 오히려 위태롭게 만들고 있다. 온오프라인 유통 공룡들이 앞다퉈 물류인프라에 투자하고, 물류 전 과정에 자동화 설비를 도입하려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팬데믹 이후 온라인 커머스의 급격한 성장은 온오프라인 유통사들에 더 많은 주문을 안정적으로 처리하고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배송하기 위한 물류인프라 투자를 확대하는 촉매제가 된 것이다. 이러한 시장환경 속에서 파스토는 자체 인공지능(AI) 기술과 물류인프라 구축 역량을 기반으로 중소형 온라인 판매자들이 물류에 신경 쓰지 않고 판매에만 집중할 수 있는 풀필먼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자동화된 물류인프라 구축을 확대하고 있는데 2021년 8월에 문을 연 용인1센터는 국토교통부로부터 대한민국 1호 스마트물류센터 1등급 인증을 획득하고, 지난 8월에 오픈한 용인2센터 역시 스마트물류센터 1등급 인증을 획득하며 자체 AI 기술 역량에 자동화 설비, 로봇 등의 인프라를 접목하고 있다. 특히 용인2센터의 경우 최근 LG전자와 1년간의 테스트를 통해 국내에서 처음으로 피킹(picking)용 자율주행 로봇을 대량 도입했으며 이를 확대할 예정이다. 온라인시장이 확장됨에 따라 풀필먼트서비스 또한 다양하고 복잡해지는 추세다. 파스토는 24시 출고마감, 새벽배송, 해외배송, 쇼핑몰 연동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네이버와 도착보장서비스도 론칭했다. 이러한 작업을 사람에 의존하는 기존 시스템과 운영방식으로 대응하기엔 한계가 있다. 물류업계에 새로운 기술과 자동화 장비의 도입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필수 요소다.
점심에 주문한 음식 배달료는 5천 원, 배달시간은 50분 남짓. 좀 더 저렴하고 빨리 받을 방법은 없을까? 이 질문에서 출발해 자율주행 로봇 뉴비(NEUBIE)를 개발한 스타트업 뉴빌리티. 강기혁 부대표에게 이들이 만들고 있는 배달서비스 혁신에 대해 들어봤다. 머지않아 뉴비가 우리 동네를 누비며 배달하는 날이 오길 기대하며, 모두 A-T-T-E-N-T-I-O-N 어텐션~ 자율주행 로봇 스타트업을 시작한 계기는? 2017년 이상민 대표가 대학 동아리 친구들과 뉴빌리티를 창업해 여러 아이템에 도전한 끝에 2019년부터 자율주행 로봇 기술서비스 개발에 매진하게 됐다. 어떤 기술을 만들지?보다는 현실에 존재하는 시장의 문제를 풀어보자라고 생각하며 시장을 살피던 중 물류 분야, 특히 라스트마일시장에 눈길이 갔다. 배달로봇이 등장한 지는 꽤 됐는데 왜 여전히 일상에서 보기 어려울까?, 급증하는 배달 수요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높아지는 배달료를 해결할 방법은 없을까? 하는 의문이 생겼고, 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저렴하고 합리적인 가격의 배달로봇이 답이라고 생각해 뛰어들게 됐다. 배달로봇 분야에서 기술뿐 아니라 가격도 혁신이 필요하다 본 건가? 물류비용 중 53%가 라스트마일에 집중돼 있고, 그중 80%가량이 인건비다. 이 비용을 기업과 소비자가 나눠 부담한다. 한편 소비자가 가장 원하는 배달서비스는 주문한 상품이 안전하고 빠르게, 또 저렴하게 배달되는 것이다. 소비자 대상으로 배달수수료 가격 수용선을 조사해 보니 1,500원이 가장 적합하다고 보더라. 현재 배달서비스로는 이 기준을 만족시키기 어렵다. 또 우리는 배달로봇이 아직 시장에서 대중화되지 못한 이유가 가격에 있다고 봤다. 로봇 한 대 가격이 수천만~수억 원대여서 자 영업자에게는 부담이 크다. 그래서 시중 가격의 4분의 1 수준으로 제작했고, 월 렌탈서비스 형식이나 건당 수수료 모델 설계 등을 구상하고 있다. 그럼 실제로 실내외 주행을 할 수 있나. 아파트, 대학, 편의점, 골프장 등에서 다양한 배달시나리오를 축적하며 도심주행 경험 데이터를 쌓아 자율주행 성능과 서비스 품질을 향상하고 있다. 첫 서비스 실증은 2021년 인천 송도였다. 당시 협력했던 치킨회사 앱을 통해 로봇배달을 선택 옵션으로 넣어 2개월간 인근 아파트단지와 연세대 국제캠퍼스로 배달했다. 첫 4주 동안은 기존 배달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후로는 로봇배달 주문량이 기존 배달보다 많아졌다. 배달료를 받지 않는 대신 동 입구까지만 배달했는데도 불편을 감수하고 로봇배달을 체험해 보려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확인하고 자신감을 얻었다. 기존 배달시스템과의 차별점은? 안전 문제도 있을 것 같은데. 지난해 편의점과 협력해 실증서비스를 운영했을 때 보통 30~40분 내 배달을 완료했다. 기존 배달의 경우 배차를 받고 기다리는 시간이 있어 근거리 배달에 40분 이상 소요되기도 한다. 그러나 모든 배달 서비스 구간을 로봇으로 대체하는 것을 목표하는 건 아니다. 로봇에 맡길 때 더 높은 효율이 나타나는 구간에 집중하려는 것이다. 한편 자율주행 로봇이 보행로로 주행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보행자 안전 문제를 고려해 소형경량저속 이동체로 개발했다. 최대 시속 약 7km로 보행자와 유사한 속도에서 다양한 센서를 활용해 동적정적 장애물을 인식하고 회피 또는 정지하도록 구현했다. 우리가 활용하는 기술은 비주얼 슬램으로, 카메라와 센서를 사용해 위치를 추정하고 3차원 지도를 생성하기 때문에 GPS가 먹통인 환경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한 보험사와 실내외 자율주행 로봇배달서비스 전용 보험상품 출시에 관한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그럼에도 아직은 인간의 개입이 필요해 보인다. 상품의 적재와 수령은 점원과 고객이 해야 하지만, 횡단보도를 건너거나 건물 엘리베이터에 탑승하는 일 등은 인간 개입이 필요 없는 수준으로 기술이 개발돼 있다. 실증사업 때 하루는 갑작스러운 공사로 길이 막히자, 뉴비의 AI가 관제사 지시 없이 스스로 상황을 인지해 대안 경로를 찾아 배달을 완료한 적이 있다. 인간의 개입이 필요한 부분은 오히려 제도적 환경이나 사회적 수용성에 있다고 생각한다. 아직 로봇에 대한 시민들의 인지도가 낮기 때문이다. 이런 부분은 로봇배달서비스를 많이 접할수록 빠르게 개선될 것이다. 제도적으로 어떤 변화가 필요한가. 부지런히 기술서비스 개발을 하더라도 혼자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이 규제다. 자율주행 배달로봇은 여러 규제가 얽혀 있다. 우선 현행 「도로교통법」에서는 자율주행 로봇이 차마(車馬)로 분류돼 보행로를 이용하려면 규제샌드박스를 통한 한시적 예외조치가 필요하다.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서는 공원 내 30kg 이상의 동력장치가 통행할 수 없게 돼 있다. 또한 뉴비처럼 카메라를 이용해 영상정보를 취득하며 자율주행을 구현할 때 「개인정보 보호법」상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어 이 역시 규제 해소가 필요하다. 해외 상황은 어떤가. 지난해 5월 해외 진출을 위해 시장 조사차 미국을 방문했을 때 이미 그곳은 상용화가 충분히 돼 있었다. 20개 이상의 주에 배달로봇이 운행할 수 있는 제도적 환경이 마련돼 있었다. 게다가 미국은 제도 도입 시점이 2016년이니, 우리는 기술서비스 격차뿐 아니라 제도 격차라는 핸디캡을 갖고 시작하는 셈이다. 일본도 자율배송 로봇에 해당되는 원격조작형 소형차의 규격최고속도 기준 등이 포함된 규정과 레벨4 자율주행 운행을 허가하는 내용이 담긴 「도로교통법」이 올 4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우리 국회에서도 관련 법 개정안이 발의 중이어서 앞으로 국내 제도환경도 좋아질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진행 중인 규제개선은? 우선 현재 발의된 「지능형 로봇 개발 및 보급 촉진법」 개정안이 통과되면 실외이동 로봇의 정의가 담겨 법적 지위가 생기게 된다. 일종의 라이선스를 부여하는 운행안전 인증체계도 담고 있는데 이는 앞으로 자율주행 로봇 운행의 디딤돌이 돼줄 것이다. 또 이동형 영상정보처리 기기 운영에 대한 세부 규정도 생길 예정이라 카메라 기반의 자율주행 기술을 구현하는 기업에는 몹시 반가운 일이다. 이 외에도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실외이동 로봇의 보행로 이용이 가능해지는 등 자율주행 로봇서비스 상용화 원년이 더 앞당겨질 것이라 보고 있다. 마지막으로, 뉴빌리티가 그리는 미래는? SF영화에만 존재했던 로봇을 우리 일상에서 만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 분야로 확장발전해 나가려 한다. 현재는 아파트, 대학, 병원 등 사유지를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형 서비스 모델에 집중하고 있다. 라스트마일 배달시장에 착안한 도심 내 배달서비스를 포함해 골프장, 리조트 같은 레저형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 모듈도 지속해서 확장할 것이다. 로봇 기술개발 외에도 뉴비고라는 B2CB2B용 플랫폼을 개발해 주문 접수처리, 배차경로 관리, 모니터링 제어, 고객 인증 등 배송 시작부터 도달까지 전 과정을 관리하려 한다. 현재 플랫폼 연동을 최우선 목표로 다양한 파트너사와 플랫폼 사업화를 위해 공동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물리적 공간에서 자율주행 로봇이 생활 속 서비스를 실현해 나가는 모습을 응원해 주면 좋겠다. 신정아 『나라경제』 기자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교역량 감소와 경기침체로 물류업계는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물류산업은 온라인 주문수요 급증에 따른 비대면 물류서비스의 활성화로 생활물류라는 새로운 경쟁력을 갖추면서 비대면경제 시대를 선도할 8대 유망산업으로 선정되는 등 성장의 계기를 맞이했다. 택배 물동량은 2017년 23억2천만 박스에서 2021년 36억3천만 박스로 연평균 11.8% 증가했으며, 온라인 음식거래 규모는 2017년 2조7천억 원에서 2021년 25조7천억 원으로 연평균 75.1%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2017년 한진해운 파산 사태 이후 급감했던 국내 물류산업 매출액도 회복세에 접어들었으며 고용 증가와 새싹기업 창업 활성화 등의 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글로벌 물류수요 급증 속에 인프라 확충, 인력난 해소 등 과제도 산적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택배배달 시장도 성장세다. 택배시장은 2020년에서 2030년까지 연평균 9.8% 성장이, 배달시장도 2028년까지 연평균 10.8% 성장이 전망된다. 주요국에서는 이러한 글로벌 생활물류시장 성장세에 힘입어 다양한 생활물류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독일은 물류혁신계획 2030을 발표해 라스트마일 드론 활용, 농촌지역 서비스 혁신 등 생활물류서비스 최적화 방안을 마련했고 일본은 종합물류시책대강(2021~ 2025년)에서 비대면 물류서비스 활성화, 인력 친화적 물류 실현, 택배택시 전면 허용 등을 발표했다. 특히 중국은 택배업발전 14.5 규획과 콜드체인 발전 14.5 규획을 발표해 스마트친환경 물류설비 구축과 선진 택배서비스 체계 확립방안을 제시했다. 이 외에도 프랑스는 국가 자전거 물류계획(2021년)을 통해 화물자전거를 이용한 라스트마일 계획을 발표했다. 생활물류서비스 산업을 대상으로 한 규제혁신과 인프라 확충, 친환경화, 저출산고령화 등으로 인한 인력난 해소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주요국의 공통된 특징이다. 국내외 전자상거래시장의 성장과 함께 생활물류서비스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사업주체가 각각의 전략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첫 번째 주체 유형으로는 아마존, 알리바바, 쿠팡 등이 있다. 이들은 유통사업을 기반으로 물류서비스를 확장해 나간다. 두 번째로 DHL, CJ대한통운 등 물류전문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빠른 배송서비스 욕구와 수요에 대응한다. 세 번째로 우버이츠, 바로고, 배달의 민족 등 퀵커머스 플랫폼 사업자들은 이륜차 및 퍼스널 모빌리티 등을 이용해 틈새시장인 음식 등 소화물 배송시장에서 배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은 막대한 투자와 더불어 인력난 해결과 유연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한편으로는 막대한 투자 지출과 과도한 경쟁으로 기업의 적자가 누적되는 등 문제점도 양산되고 있다. 높은 규제장벽으로 다양한 운송수단 활용과 창업이 어렵다는 의견이 다수 제기되고 있다. 또한 도심 내 높은 지가와 주민 반대, 입지규제 등으로 생활물류시설이 도심 외곽으로 밀려나 배송비용 부담이 커지게 됐다. 배송거리 증가로 도심 교통체증이 발생함에 따른 높은 사회적환경적 비용도 문제로 꼽힌다. 배달서비스 증가로 인한 이륜차 교통사고 증가, 지역주민과의 갈등 심화, 열악한 작업환경으로 인한 종사자 산재 증가, 인력난 등도 문제다. 농어촌 등 서비스 취약지역에 대한 추가운임, 오배송으로 인한 불편 등 서비스 품질개선에 대한 목소리도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생활물류 종사자 쉼터 설치하고, 영업점-종사자 간 불공정 계약 감독 강화 이에 정부는 2021년 「생활물류서비스 산업 발전법」을 제정해 생활물류서비스 산업 발전의 기틀을 마련했고, 지난 11월에는 관련 산업 육성 및 지원을 위한 체계적 로드맵을 제시하고 다양한 업계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제1차 생활물류서비스 산업 발전 기본계획(안)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번 계획(안)에서는 모빌리티 대전환을 위한 생활물류규제 혁신, 생활물류산업 첨단화 촉진, 지속 가능한 생활물류인프라 공급 확대,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근로여건 조성, 소비자 보호 강화 및 최고의 서비스 환경 구축 등 5대 전략을 세우고 전략별 주요 정책을 수립해 생활물류서비스를 둘러싼 현안 및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한다. 첫째, 모빌리티 대전환을 위한 생활물류규제 혁신 전략의 주요 추진정책으로는 화물차이륜차로 제한된 생활물류 운송수단을 로봇드론과 같은 첨단 모빌리티까지 확대, 인력난 해소를 위한 공동배송 규제 완화 등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배송수단 보급 촉진을 위한 구매 보조금 지급 등 정부 지원방안도 적극 마련한다. 둘째, 생활물류산업 첨단화 촉진 전략에서는 도심 자율주행 기반 로봇배송 시스템 및 인공지능(AI) 기반 운용기술 개발과 도시철도 등 지하공간을 활용한 운송시스템 및 도심 공동물류센터 구축기술 개발, 공공 물류빅데이터 사업 추진 등을 시행한다. 셋째, 지속 가능한 생활물류인프라 공급 확대를 위해서는 지자체 및 다양한 택지개발 사업자가 사업계획 단계부터 생활물류시설 확보를 의무화하도록 한다. 마이크로 풀필먼트 등 생활물류시설의 도심 내 입주를 위한 「건축법」, 「주차장법」 등 관련 법규제 개선 내용을 담고 있으며 공영주차장공원 등의 유휴공간과 공공기관 유휴부지를 활용해 택배 집배송시설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미국의 PUDO(Pick-Up Drop-Off) 구역처럼 화물의 상하차를 위해서만 이용할 수 있는 특별 도로구역 지정을 제도화하는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넷째,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근로여건 조성을 위한 전략으로는 배달대행 종사자 보험료 부담 완화 및 보험 가입률 제고를 위해 소화물 공제조합 설립을 인가하고 전용 보험상품을 개발하며 생활물류 종사자 특성을 고려한 쉼터 설치와 운영요건 등 세부 기준을 신설한다. 또한 사업자-영업점, 영업점-종사자 간 불공정 계약 및 행위에 대해 주기적인 모니터링 등 사업자 관리감독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보호 강화 및 최고의 서비스 환경 구축을 위해서는 택배 운송장 등에 기재되는 소비자 개인정보 보호방안을 만들고, 도서 지역 택배비 현황, 문 앞 배송 가능 여부 등을 포함한 택배 실태조사를 실시공표해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지원하고자 한다. 농어촌, 산간 등 생활물류서비스 취약지역에 택시, 버스 등과 연계한 공유형 택배서비스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내용도 넣었다. 생활물류서비스가 국민 생활에 꼭 필요한 보편적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산업구조가 서비스 중심 경제로 재편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생활물류서비스 관련 법 제정과 기본계획 수립은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볼 수 있다. 이번 계획에서 제시된 생활물류서비스 산업 중장기 발전방향과 전략별 세부 과제로 시설 부족, 규제장벽, 지원수단 미흡 등 산재한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 이를 통해 기업에는 원활한 신산업 진입과 비용 절감의 기회를 제공하고, 소비자에게는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모두가 일하고 싶은 근로환경을 제공하는 산업으로 발전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물류산업은 1980년대 이후 현재까지 매년 10~20%씩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최근에는 이커머스시장이 확대하면서 택배를 비롯한 생활물류산업이 물류산업의 중심축으로 등장했다. 국내 생활물류산업 중에서 택배산업은 2013년부터 2020년 사이에 연평균 12.2%의 물동량 증가가 있었고, 배달업의 경우 같은 기간 동안 연평균 18.3%의 매출액 증가를 기록했다. 이와 같은 성장은 코로나19로 더욱 가속화됐고, 성장세는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생활물류산업의 성장으로 물류센터 및 주문배송센터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고, 물류서비스 수준 향상 및 비용 감축 방안으로 4차 산업혁명 관련 신기술의 도입과 적용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해 인프라를 확충하고 첨단기술 도입을 통해 효율성을 증대하면서 친환경적인 물류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물류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먼저, 생활물류인프라 확충에 대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최근 물류산업은 이커머스로 인해 급증하고 있는 다품종 소량 물류와 라스트마일 배송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풀필먼트센터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는 도심형 풀필먼트센터인 마이크로(micro) 풀필먼트센터로 발전, 확산되고 있다. 마이크로 풀필먼트센터는 소비자 근처에 위치한다는 지리적 장점으로 신속한 배송서비스가 가능하다. 그러나 수요에 비해 인프라 공급이 부족하며, 이 같은 상황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따라서 마이크로 풀필먼트센터, 공동집배송센터 등 생활물류 관련 인프라의 확충을 위한 입주제한 규제 완화와 행정적 지원 등이 필요한 실정이다. 다음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도입하는 데 어려움을 주는 요인을 제거할 필요가 있다. 생활물류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풀필먼트센터 및 마이크로 풀필먼트센터 운영 단계부터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도달하는 배송 단계까지 자율주행, 드론, 창고로봇, 인공지능(AI) 그리고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신기술의 도입과 활용이 필수적이다. 현재 국내에서 개발한 물류 분야 설비장비, 시설 등의 기술 수준은 최고국 대비 약 80%이며, 외산 기술을 활용응용한 것에 그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물류 설비장비에 대한 RD 투자를 확대하고, 공동화디지털화자동화를 위한 설비 및 장비 표준화를 추진해야 한다. 아울러 로봇, 드론 등 물류 핵심기술을 활용한 자율주행 배송수단 운영 관련 규제 합리화와 안전규격 제정 등을 추진해 보다 효율적이고 신속한 라스트마일서비스가 가능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생활물류서비스 체계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해야 한다. 친환경적인 라스트마일서비스 체계 구축은 지속가능성 확보 차원에서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택배용 경유차 사용을 줄이고 전기 화물차 및 이륜차를 도입해야 한다. 또한 친환경 배송수단의 보급 촉진을 위해 전기화물차 구매 보조금 지급과 충전시설 인프라 확대 등도 시급히 추진해야 한다. 한편 신선물류서비스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가운데 온도 유지를 위해 과다하게 소비되고 있는 에너지 문제와 포장폐기물 처리 문제 등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이를 위해 스마트 물류용기 개발과 운영관리 기술 개선, 냉동냉장 차량을 위한 고효율 냉동기 및 고단열 적재함 등의 개발이 필요하며, 활용 촉진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도 적극 추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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