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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의 팬덤

어떤 대상에 열광해 팬이 된 경험이 한 번쯤 있을 것이다. 가수, 배우, 스포츠 선수, 캐릭터일 수도 있고 음식이나 브랜드일 수도 있다. 요즘의 팬은 열광을 넘어 좋아하는 것을 더 좋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경제·생산 활동을 하거나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등 주도적인 모습을 보인다. 이들을 바로 팬덤이라고 부른다. 『나라경제』는 여러 팬덤 중에서도 K팝 팬덤을 중심으로 팬덤경제의 위력과 우리나라 팬덤의 역사, 비즈니스 사례, 관련 산업·정책 방향뿐 아니라 팬덤의 마음도 탐구해 봤다. 이번 기획의 두 인터뷰 모두 서울 성수동에서 진행했다. 각양각색의 국내외 브랜드 팝업스토어가 펼쳐져 있는 거리엔 긴 대기 줄도 마다하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들로 가득했다. ‘사랑을 향해 나아갈 수밖에’라는 문구가 걸린 한 브랜드 매장을 지나오며 생각했다. 성수동 거리의 저 사람들도 누군가의 혹은 무엇인가의 ‘팬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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