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제68차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에서는 대한민국의 지위를 그룹 A에서 B로 변경하기로 했다. 그룹 B로의 이동은 대한민국이 명실공히 선진국으로 인정받았음을 의미한다. 이는 1964년 설립된 UNCTAD 역사상 처음 있는 일로, 한국의 성공이 그만큼 특별한 성취였음을 보여준다. 필자가 해외근무를 하며 만났던 학자들, 기업인들도 한국의 성공에 놀라워하면서 그 비결을 묻곤 했다. 무릇 이러한 성취에는 다양한 요인이 작용했겠지만, 필자는 언제나 우리 국민들의 근면성과 더불어 전 세계시장을 누비며 다져온 개척정신을 꼽곤 했다. 전 세계 어딜 가든 만나게 되는 우리 기업인들과, 과연 이런 곳에서도 비즈니스가 이뤄질까? 싶은 곳에서 들려온 우리 기업의 수주 소식은 늘 이러한 견해를 뒷받침했다. 세상 어느 국민보다 민첩하게 맡은 바를 해내고야 마는 책임감은 그간 현장에서 목격해 온 우리 국민의 저력이자 장점이며, 그동안 우리나라 수출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기도 하다.우리나라의 수출은 1964년 최초로 1억 달러를 돌파한 데 이어 13년 만인 1977년 100억 달러를 넘어섰고 지난해 세계 7위인 6,444억 달러를 달성했다. 57년 만에 수출규모가 6천 배 이상 성장한 것이다.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수출 증가세는 이어지고 있다. 올해 상반기 수출은 3,503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5.6% 증가했으며 특히 한류 관련 제품의 약진이 눈에 띈다. 글로벌 플랫폼을 통한 직구역직구가 확산되면서 한국산 제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하려는 해외수요도 급증했다.최근 일본에서는 코로나19로 한국 여행이 어려워지자 일본 내에서 한국을 소비하는 도한놀이(한국여행 놀이)가 유행했는데, 소비자들이 진짜 한국에 온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한글 포장지 그대로 제품을 수입하길 원하는 일본 바이어의 요청이 많다고 한다.이런 추세는 앞으로도 우리 수출에 희망적 예측을 가능케 한다. 우선 한국산 콘텐츠로 한국을 접한 세계인이 많아지면서 Made in Korea에 대한 인식이 눈에 띄게 좋아졌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한국산 제품은 적당한 가격에 적당한 품질을 가진 가성비 상품의 이미지가 강했지만 최근 한국산 제품은 창의적이고 세련된 상품이라는 이미지를 갖게 됐다. 코로나19 이후 일반화된 디지털 수출환경 또한 우리의 강점을 돋보이게 해준다. 디지털 무역으로 상품과 서비스의 국경 간 이동은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쉽고 편리해졌고, 이는 바야흐로 누구나 수출할 수 있는 시대를 가능케 해주고 있다. 코트라 역시 이러한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팬데믹 동안 다양한 디지털 혁신(DX)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힘써왔다. 코트라의 수출 빅데이터 플랫폼인 트라이빅(TriBIG)으로 유망 수출시장과 잠재바이어를 찾고, 온라인 B2B 플랫폼 바이코리아(BuyKOREA)를 통해 우리 제품을 해외에 알릴 수 있다. 화상상담을 통해 출장 없이도 바이어와 만날 수 있고 수출계약에 필요한 공장 실사도 해결해 준다. 코로나19를 거치며 정착된 DX 플랫폼들은 앞으로 우리 수출의 핵심 인프라로 기능하게 될 것이다. 세계가 놀랄 정도의 성공을 대한민국이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만들어진 자유무역의 토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이제는 K콘텐츠로 대변되는 강력한 소프트파워와 디지털 무역이라는 날개까지 달았다. 이제 대한민국은 지난 60년의 성공을 공고히 하는 성숙기로 도약하게 될 것이다. 누구나 수출하는 시대를 살아갈 수많은 대한민국 인재가 앞으로도 글로벌시장에서 활약하며 수출 대한민국을 이끌어가리라 기대해 본다.
중국이 한국의 최대 교역국이라는 것은 명제다. 한국이 오랫동안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외교적 모호성을 취해 왔던 것도 중국의 이러한 위치를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강대국 사이에서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길은 편향적인 태도를 지양하면서 순간순간 국익을 최대한 끌어올릴 방안을 찾는 것이라고 수많은 전문가들은 지적해 왔다. 2017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이후 사실상 한한령이 발동됐어도 한중 교역은 끊임없이 성장했다. 한국 관세청에 해당하는 중국 해관총서의 월간통계를 보면 올해 5월(누적)까지 한중 교역액은 1,522억6천만 달러다. 이 가운데 중국의 대한국 수출은 658억5천만 달러, 수입은 864억1천만 달러로 집계됐다. 중국과 일본 교역의 경우 같은 기간 1,465억4천만 달러로 한중 교역액에 밀렸다. 이로써 한국이 중국과 개별국가 교역에서 만년 3위를 벗어나 올해는 2위에 올라설 가능성도 커졌다.팬데믹을 몰고온 코로나19와 중국식 초강력 봉쇄정책인 제로 코로나라는 걸림돌이 있지만 교역 확대는 멈추지 않았다. 코로나19 첫해인 2020년 5월(누적) 한중 교역액은 755억8천만 달러에 불과했다. 2년 만에 2배 가까이 늘어난 셈이다. 우리 입장에선 호재로 판단할 수 있는 상황도 이어지고 있다. 미중 경쟁 속에 우호국 확보가 절실한 중국의 러브콜이다. 중국은 미국의 대중국 견제에 맞서 경제 굴기를 외치고 있으며 한국의 선진 기술과 우수한 인력을 목말라한다. 봉쇄정책을 견디지 못하고 중국 본토를 떠나는 외국 기업이 늘고 있다는 것은, 그 빈자리를 한국 기업이 차지할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때마침 중국 내에서도 베이징에 한국 전용 창업공간이 만들어졌다. 현재는 4,400㎡(약 1,300평)에 불과하지만 향후 330만㎡(약 100만평) 이상의 산업단지를 만들 계획이라고 한국창업원 초대 원장으로 부임한 고영화 베이징대 한반도연구소 연구원은 언급했다. 독일, 일본처럼 한국 기업과 기관을 한곳에 모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이곳에 들어가는 하이테크 기업은 5년간 기업세 면제, 이후 5년 50% 감면 등 세금 혜택을 받기 유리하다. 소프트웨어 기업이라면 부가가치세를 환불받을 수 있다. 사무실 임대료 역시 기존 인큐베이터 비용 대비 30%에 불과할 정도로 저렴하다. 올해가 한중 수교 30주년이고 내년은 베이징시와 서울시의 자매결연 30주년이라는 점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사업에서 시의성은 기술만큼 중요하다. 베이징시 투자촉진서비스센터 장퉁 부국장은 지난 7월 12일 베이징 현지의 인베스트 베이징 투자환경 설명회 자리에서 베이징은 투자발전의 정책적 호재가 풍부하기 때문에 한국 기업들도 기회를 얻길 희망한다라면서 국가서비스업 확대개방 종합 시범구와 베이징 자유무역 시범구 프로젝트를 통해 외국 기업에 다양한 혜택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설명회는 베이징한국중소기업협회 산하 기업과 한국 내 중소기업 등 200여 개 기업이 참여했다. 중국한국상회에는 올해도 한국 기업인들을 초청하는 중국 지방정부의 공문이 날아들고 있다.
영화 어렵다는 조건만 다 모아놓은 것 같은 기업 센스톤은 지난 6월 KDB산업은행으로부터 5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인정받은 밸류가 자그마치 1,300억 원. 차세대 인증보안 기술 스타트업 센스톤의 유창훈 대표는 어떻게 글로벌시장에 뛰어들었을까. 센스톤을 간략히 소개해 달라. 원천기술을 통해 해외에서 뿌리를 내리고 현지화한 국내 최초 사이버보안 스타트업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2015년 11월 이 세상에 없는 기술을 만들자는 생각으로 창업을 했다. 첫 기술은 양방향 동적 키매칭 알고리즘, 즉 패스워드 없이 안전하게 인증을 받을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만든 거다. 어느 정도 먹고살 만해졌다 싶던 순간 내 꿈이 뭐였지?라는 생각이 들어 새로운 기술개발을 시작했다. 그렇게 만든 기술이 OTAC인 것으로 안다. 어떤 기술인가? One-Time Authentication Code(OTAC), 단방향 다이내믹 고유식별 인증코드인데 말 그대로 통신이 되지 않는 환경에서도 다른 사용자와 중복 없이 개인을 인증할 수 있는 기술이다. 흔히 사용하는 OTP와 달리 1차 인증 없이 단독으로 가능하다. 모두가 개발할 수 없는 기술이라고 하는데 그럴수록 해내고 싶었다. 1년 반 동안 도전하고 실패하고 또 도전했다. 아, 진짜 안 되나 보다 자포자기한 심정으로 회사를 나와 멍하니 걷고 있었는데 갑자기 영화 이후로는 순탄하기만 했는지. 사실 기술 만드는 것만큼이나 그걸 세상에 알리는 게 더 힘든 것 같다. 개념을 바꿔야 하는 일이라 기존의 표준과 늘 부딪힌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정책당국이 허용한 기술만 시장에서 쓸 수 있었다. 그에 비해 해외에서는 하지 말라는 것만 빼고 다 할 수 있어 신기술이 뿌리내릴 수 있는 정도의 차이가 있었다. 그래서 해외로 눈을 돌린 건가. 여러 국가 중 왜 영국에 진출했는가? 일본, 동남아, 미국 등 시장을 쭉 살펴봤다. 동남아는 아직 보안 개념이 없었고, 미국은 본사도, 특허도 이전해야 사업을 시작할 수 있었다. 그러던 중 유럽 관계자들을 우연히 만났는데 유럽은 훨씬 기회가 많고 개방적이었다. 본사를 한국에 둬도 되고 글로벌 헤드쿼터라는 약속만 하면 영국 회사로 인정해 주고 비자도 줬다. 브렉시트 때문에 걱정했는데 막상 런던에 가보니 네트워크는 그대로 남아 있더라. 불과 20, 30분 거리 내에 전 세계 기업들을 다 만날 수 있었다. 현지화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했나. 2018년 12월 영국 법인 스위치(swidch)를 설립했는데 처음엔 무척 막막했다. 원천기술만으로 비즈니스 모델이 되진 않았다. 실제 상용화될 수 있는 경로를 만들어야 했다. 소위 특허 지뢰밭에 우리의 길이 있어야 고객들이 안심하고 우리 제품을 쓸 수 있어서다. 알고리즘 기술뿐 아니라 프로세스 자체도 특허로 등록했다. 현재 280여 개의 글로벌 특허와 지식재산권을 출원등록해 2중, 3중으로 우리 기술을 보호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 센스톤의 향후 목표는 무엇인가. 산소 같은 기술을 만들자, 이게 내 꿈이고 좀 더 준비가 되면 기술을 공개할 계획이다. 오픈 라이센스 정책을 펴면 더 많은 아이디어가 우리 기술과 접목될 수 있을 것이다. 센스톤의 기술이 그대로 글로벌화돼 유니콘, 데카콘이 되는 걸 보여드리고 싶다. 표초희 『나라경제』 기자
지난 5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동남아시안게임(SEA Games) 환영 행사에 취재차 참석한 적이 있다. 행사장에 설치된 여러 홍보부스 가운데 눈에 띄게 인파가 몰려 있는 부스가 있었다. 바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아세안지역본부에서 마련한 K푸드 홍보부스였다. 베트남의 대표 관광지인 호안끼엠 호수 광장에 마련된 부스에서는 김치를 비롯해 오미자에이드, 홍삼, 쌀로 만든 음료 등 다양한 한국 음식의 시식이 진행됐다.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한국 음식을 맛보기 위해 줄을 섰고, 시식한 제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지 묻는 사람도 많았다. aT가 진행했던 시식 행사는 그동안 봐왔던 프로모션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하지만 다른 부스와 달리 관람객들이 가득했던 이유는 바로 베트남 MZ세대(19802000년대 출생) 소비자들을 겨냥한 젊은 마케팅 때문이었다. 틱톡과 유튜브 등에서 활동하는 베트남의 SNS 인플루언서들은 부스에서 한국 음식을 먹는 모습을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전달했다. 그리고 이를 본 현지 시청자들은 직접 부스로 찾아왔다. 베트남은 인구구조의 70%가 35세 미만일 정도로 젊은 나라다.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사람이 많고, 인구의 73.7%가 SNS를 사용하고 있다. 젊은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현지화 전략이 행사 성공에 가장 중요한 열쇠가 된 것이다. 이미 베트남 현지에서는 K팝, K드라마 등 MZ세대가 주축이 된 한류 열풍에 힘입어 한국 음식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aT 아세안지역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농수산식품의 베트남 수출액은 7억5,260만 달러(약 9,539억 원)로 전년 6억5,250만 달러(약 8,270억 원)보다 15.3% 증가했다. K팝이나 K드라마가 아니더라도 앞서 소개한 것처럼 유튜브나 틱톡 등 영상 플랫폼에 올라온 인플루언서의 먹방 영상으로 갑자기 수출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aT가 올해 초 발간한 「2021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떡볶이 수출액은 전년 대비 56.7%나 늘었다. 조사팀은 최근 해외시장에서 온라인 영상 콘텐츠를 통해 한국 음식 문화가 더 많이 노출되고, SNS에서 먹방 영상이 인기를 끌면서 직접 먹어보려는 이들이 늘어난 영향으로 보인다라고 분석했다. 인터넷과 모바일의 발달로 그 어느 때보다도 공유가 활성화된 시대다. 전 세계의 MZ세대들은 더 이상 일방적인 광고에 움직이지 않는다. 이미 이들을 사로잡고 있는 K콘텐츠라는 좋은 재료도 있다. 시대에 맞는 젊은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다.
우리나라는 2004년 한칠레 FTA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58개국과 18건의 FTA를 체결하며 약 20년의 FTA 역사와 경험을 축적했다. 특히 올해는 한국과 아세안 10개국,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가 참여한 메가 FTA인 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발효로 어느 때보다 기업들의 FTA 활용에 대한 기대가 크다. 이를 증명하듯 RCEP이 발효되자 우리나라와 첫 FTA를 체결하게 된 일본의 수입자로부터 RCEP 원산지증명서 발급에 대한 요청이 쇄도했다. 이미 우리나라는 RCEP 내 다른 회원국과 FTA를 체결하고 있어 RCEP 발효 1년 차에 적용되는 세율은 현행 FTA 협정세율과 비교하면 당장은 혜택이 크지 않다. 하지만 기존에 우리나라 물품을 수입하면서 기본(MFN)세율을 납부해야 했던 일본 입장에서 한국과의 첫 FTA 체결은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산업의 피해를 완화하기 위해 주요 민감품목은 양허대상에서 제외했고, 개방품목도 단계적 철폐를 채택하고 있으므로 활용에 앞서 수출품의 RCEP 협정세율을 우선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RCEP의 혜택 중 하나는 기관증명과 자율증명이 모두 가능하다는 것이다. 현재는 인증수출자에 한정해 자율발급이 가능하나, 10년 내에는 제약 없이 수출자 등이 작성서명해 발급하는 완전 자율증명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한아세안 FTA, 한중 FTA 등을 통해 기관증명이 적용됐던 국가에 수출할 때 RCEP을 적용한다면 자율발급으로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다. 그 밖에도 RCEP은 역내 단일 원산지 기준을 마련했으므로 수출자는 기존에 활용하던 FTA와 비교해 유리한 쪽을 선택해 활용하면 된다. RCEP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광범위한 누적기준의 활용이다. 누적기준이란 FTA 체약상대국의 원재료 등을 자국의 것으로 인정, 합산하는 기준이다. 일례로 베트남에 수출하는 경우 한베트남 FTA를 적용하면 체약국인 한국과 베트남의 원재료는 역내산(원산지) 재료이며 그 외에는 역외산(비원산지) 재료이므로 중국산은 역외산에 해당하나, RCEP은 중국도 체약국이므로 역내산에 해당하게 된다. 즉 베트남 수출품 생산에 중국산 원재료를 투입한 경우 한베트남 FTA는 원산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수 있으나 RCEP은 충족할 수 있다. 하지만 RCEP을 활용할 때는 관세 차별에 유의해야 한다. 동일한 수입품에 대해 수출국별로 적용되는 관세가 다른 경우를 관세 차별이라고 하는데, 이로 인한 우회 수출을 방지하고자 RCEP 내 원산지 국가를 결정하는 규정을 마련했다. 이 경우 수출국은 최소공정 이상의 공정이 수행돼야 원산지 국가로 인정받을 수 있다. 또한 수출국에서 수출품 총가액의 20% 이상 부가가치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는 수출국이 아닌 원산지 재료 최고가치 기여국을 원산지로 결정하는 민감품목도 별도로 규정돼 있으므로 수출품이 민감품목인지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FTA는 특혜세율 적용으로 수입자에게는 관세 절감을, 수출자에게는 가격경쟁력으로 인한 수출 증가 등의 혜택을 부여하는 만큼 그에 따른 책임과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우리 기업들이 원산지 규정을 준수하면서 RCEP을 적극 활용한다면 신뢰를 바탕으로 수출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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