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의 그림자 ① 뇌가 썩고 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지난해 11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 1, 3, 5위를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이 차지했다. 모두 ‘숏폼’을 제공한다. 숏폼 시장이 넓어지면서 무심코 숏폼을 보게 되는 사람도 많아져 가랑비에 옷 젖듯 숏폼을 보다 2~3시간이 삭제됐다며 중독을 호소하는 사람을 쉽게 만날 수 있다. 젊은 세대, 우리나라만의 문제도 아니다. 개인에 미치는 영향부터 소셜미디어 문제를 3개월에 걸쳐 다뤄보고자 한다. 이번 호에서는 목적 없이 숏폼을 과잉 소비하는 현상을 들여다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