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교육·정보센터

ENG
  • 경제배움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특집
사용자 데이터 분석 통해 기술 개선방안 찾는 천안시 리빙랩
육주혜 나사렛대 재활공학과 교수 2019년 04월호



리빙랩은 사용자가 생활하는 실제 환경에서 문제를 도출하고 여러 주체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

사용자의 요구가 기업의 제품 개선으로 이어지고, 개선된 제품은 기업의 수익성을 향상시키고 사용자의 삶의 질 높이는 선순환 유도


현재의 기술은 장애인과 노인이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활동하고 참여하며 보다 독립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동을 가능하게 또는 보다 편리하게 하는 휠체어와 스쿠터, 신체를 안정적으로 지지해주는 착석 시스템, 의사 표현과 수용을 가능하게 해주는 보완대체의사소통 시스템, 컴퓨터나 정보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스위치나 특수마우스와 특수키보드, 각도 조절 식사도구나 목욕·배변 겸용의자와 같은 제품들이 판매되고, 정부지원을 통해 보급되고 있다. 국립재활원 중앙보조기기센터의 2017년 보조기기 산업 실태조사에 의하면 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국가보훈처·교육부가 장애인과 노인에게 지원하는 보조기기의 규모는 2014년 1,700억원에서 2017년 약 3,200억원으로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ICT 기반 보조기기, 체외진단기기 사용자 리빙랩 구축…사용자 기기로부터 데이터 수집·분석하는 방법 도입
하지만 사용자와 돌봄제공자가 보급된 기기들을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고 효과는 어떠한지에 대한 일관되고 통합적인 조사와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보조기기의 상당수가 수입되기 때문에 제품의 기술적인 성능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사용자의 신체적, 정서·문화적 상황에 맞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도 필요하다. 국산 보조기기의 경우 중소기업에서 주로 생산하는데 지속적이고 광범위한 사용성 평가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장애인, 노인, 그리고 돌봄제공자들은 각 부처에서 시행하는 만족도 및 실태 조사에 의견을 내지만 시기별, 조사 주체별 분절적인 결과 분석으로 제품 개선과 부처 간 통합적 정책 제안으로 이어지는 효과는 미미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을 인식한 천안시에서는 2018년 나사렛대와 협약을 맺고 장애인과 노인의 활동과 돌봄에 사용되는 ICT 기반 보조기기와 체외진단기기 사용자 리빙랩(living lab) 구축을 시작했다.
리빙랩이란 사용자가 주축이 돼 생활하는 실제 환경에서 문제를 도출하고 여러 주체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다. 천안시  나사렛대 지능정보기술 재활·의료기기 리빙랩(이하 천안시 리빙랩)에서는 1차적으로 ICT 기반 보조기기, 체외진단기기, 신체신호측정기기 사용자들과의 면담, 참여 관찰, 설문, 사용성 평가와 같은 기존의 방식에 더해 네트워크 서버를 구축해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기기로부터 사용자의 행동·동작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는 데이터과학 방법을 도입했다. 장애대학생, 장애인활동지원사 교육생, 노인요양보호사 교육생이 항시 활동하고, 주변에 노인시설이 다수 인접한 나사렛대와 나사렛새꿈학교(지체장애 특수학교)에 먼저 데이터 수집 서버 네트워크를 구축했고 향후 데이터 수집과 분석 결과는 통합적으로 사용자, 기업, 개발자, 정부, 서비스전문가와 동시에 공유되고 축척되며 개선사항을 함께 도출해 실행할 것이다.
ICT 기반 보조기기에는 인쇄 문자를 판독해 음성으로 읽어주는 광학문자 판독기, 인쇄물을 수십 배까지 확대하고 화면의 색상과 밝기, 부분 확대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탁자용 또는 휴대용 독서확대기, 점자 입력과 문자 및 음성 변환이 가능한 점자정보단말기, 스마트 점자 워치, 눈의 움직임과 응시로 컴퓨터 화면의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눈 응시 마우스, 음성 증폭기, 상징을 선택해 음성 출력으로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보완대체의사소통기기가 있다. 체외진단기기와 신체신호측정기기에는 혈압·혈당 측정기기와 심장 박동 수, 이동 거리 등 신체 움직임과 상태를 측정하는 밴드나 워치들이 있다. 우리나라 장애인·노인·돌봄제공자 인구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면서 이러한 기술들은 더욱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정보 공유 커뮤니티와 R&D 플랫폼 구축해 참여 주체들이 함께 개선사항 현실화
보건복지부의 등록장애인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7년 12월 기준 등록장애인 수는 255만여명으로 총인구 5,178만명 대비 약 4.9%를 차지한다.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인구통계에서는 2017년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14.2%로 고령화사회에 진입했다. 장애인·노인 인구 약 20%를 돌보는 인적자원은 주로 가족과 장애인활동지원사, 노인요양보호사들로 장애인·노인 인구의 2~3배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할 때, 장애인이거나 노인이거나 돌보는 사람의 인구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는 돌봄제공자의 부족과 이들의 신체적 한계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적인 지원이 그 어느 때보다 요구되고 있다.
천안시 리빙랩에서는 이후에 단계적으로 데이터 수집을 위한 무선 네트워크를 천안시 전체로 확대, 사용자와 돌봄제공자 스스로가 사용하고 있는 기술을 전문적으로 평가하는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재활·의료기기 리뷰어 양성, 사용자  돌봄제공자  서비스전문가  기업  개발자  정부의 실시간 의견교류와 정보 공유 커뮤니티 구축, R&D 플랫폼 구축으로 참여한 주체들이 서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개선사항을 함께 현실화하는 과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ICT 기반 보조기기, 체외진단기기, 신체신호측정기기들의 사용자 요구가 기업의 제품 개선으로 이어져 사용자의 선택을 받는 제품이 돼 수익성이 향상되는 순환구조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개선된 제품은 다시 사용자의 사용 만족도와 효과성을 향상시켜 삶의 질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오도록 하는 것이다. 정부는 같은 비용을 지원하면서도 효율성과 효과성을 담보하는 정책과 제도를 시행하며 사용자 중심의 제품 개발자와 생산자에게 투자를 집중해 ICT 기반 보조기기, 체외진단기기, 신체신호측정기기뿐만 아니라 보조기기와 체외진단기기 전체의 국내시장 형성이라는 중장기 발전전략을 구상할 수 있기를 바란다.


보기 과월호 보기
나라경제 인기 콘텐츠 많이 본 자료
확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