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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새로운 에너지시스템의 등장, 기업의 투자의사 결정에 반영돼야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적 경기침체는 역설적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우리의 태도변화를 가져오고, 기후변화의 피해가 더 이상 먼 미래에 발생할 일이 아니라 현재 진행형이라는 것을 인식시켰다. 또한 기후변화의 강도가 커질수록 전 지구적인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새로운 바이러스의 등장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은 우리에게 떨칠 수 없는 공포를 주고 있다.
주요국들은 기후변화로 인한 코로나19 전염이 가져온 전 세계적 경제불황을 극복하는 대안 또한 기후변화 대응에서 찾고 있다. 그것이 바로 그린 뉴딜이고, 이러한 그린 뉴딜의 정량적 목표가 2050년까지의 탄소중립이다. 기후변화로 발생한 문제를 기후변화에 대한 능동적 대응으로 해결해 기후변화 완화와 경기회복을 동시에 달성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에너지 소비와 생산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탄소중립 시대를 위한 그린 뉴딜 정책의 기본 방향은 화석연료에 의존한 현재의 에너지 소비와 생산 시스템이 재생에너지, 수소에너지 그리고 온실가스 포집·저장·사용 등 우리가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에너지 소비·공급 시스템으로 인위적으로 전환됨을 의미한다. 케인스의 ‘뉴딜 정책’과 슘페터의 ‘창조적 파괴’의 융합이 필요한 시기다. 이러한 새로운 에너지 생산과 소비 시스템의 등장에 우리 기업은 준비돼 있는가, 혹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 것인가와 같은 질문이 기업의 도전과제다. 기업이 직면한 도전과제가 무엇인가를 알아야만 대응방안도 준비할 수 있다.

에너지 생산·소비 시스템 획기적 개선 위해
친환경에너지 자체 생산·소비하는 대안도 검토해야

첫째로 2020년과 2030년의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설정하고 발표했을 때 기업들이 보인 반응과 전략과는 다른 형태의 접근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인식이 대응의 출발이다. 2020년, 2030년의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발표 당시 기업들이 직면한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감축률은 기존의 에너지 소비, 온실가스 형태가 유지된다는 전제하에서 한 자릿수 정도였다. 이러한 온실가스 감축도 쉬운 목표는 아니다. ‘202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가 발표된 2009년으로부터 11년,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가 발표된 2015년으로부터 5년의 세월이 지났지만 아직까지도 산업 부문을 포함한 경제 주체들은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체제로 전환하지 못했다. 2020년 배출량은 2019년, 특히 온실가스 배출량이 급증한 2018년보다는 많이 감소했을 것이다. 하지만 2020년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의 영향이 대부분이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설비 대체 등과 같은 구조적인 변화를 통한 것은 아니다.
2050년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2017년부터 온실가스 배출량이 매년 약 8%씩 감소해야 한다. 기업을 포함한 경제 주체들이 적극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에 참여해 2030년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해도 2030년 이후 매년 전년도 배출량 대비 10% 이상씩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소시켜야 한다. 2017년도 배출량 대비 24.4%를 감축하겠다는 2030년의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온실가스 배출량의 연평균 감소율이 2.1%인 것을 고려하면 현재 우리 앞에 놓여 있는 탄소중립 목표를 실천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알 수 있다. 현재의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이행하기 위한 기업의 대응전략, 감축 기술과 설비에 대한 투자를 전반적으로 재검토하고 기존의 틀을 벗어난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둘째로 우리나라는 지금도 석탄발전소를 건설하고 있다. 발전소는 한번 건설되면 실질적으로 30년 가까이 가동된다. 지금 건설하고 있는 석탄발전소는 2050년에도 가동되고 있을 것이다. 이는 지속해서 확대해야 하는 재생에너지, 저장시설 그리고 열과 수소로의 전환 등에 대한 투자 지연을 가져올 수 있다. 사회 전체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는 모든 설비와 기술에 대한 투자의사 결정이 2050년 탄소중립 시대와 부합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에서 약 30%를 차지하는 발전 부문에서도 탄소중립 시대를 준비하는 모습은 아직 볼 수 없다. 매우 위험한 투자의사 결정이다. 기업은 지금부터 이뤄지는 대규모 투자에 대한 의사 결정 시 탄소중립 시대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국가 에너지 공급체계도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방향으로 전환돼야 한다. 기업의 에너지 소비도 마찬가지다. 기업의 에너지 소비시설에 대한 투자는 대규모 비용이 소요되며, 설치된 시설은 장기간 가동된다.
기업의 투자의사 결정 시 단기적인 투자의 위험요소만을 고려하는 관행에서 벗어나 탄소중립이라는 장기적 요소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외부에서 생산된 에너지원을 구매해 사용하는 경우에도 배출권거래제와 같은 규제로 인한 에너지 가격 상승 등 불확실성도 고려해 자체적으로 친환경에너지를 생산·소비하는 대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탄소중립 사회 대비한 사업전략 전면 수립 및 지속적 추진 필요
마지막으로, 탄소중립 시대가 기업에 가져올 위험요소의 절박함을 하루빨리 인식해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지금부터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앞으로의 30년은 기업에 매우 먼 미래일 수 있다. 하지만 기업의 에너지 소비시설 그리고 제품 생산시설에 대한 투자는 향후 20~30년을 내다보고 진행돼야 한다.
탄소중립 시대가 향후 10년 이내에 우리나라 경제와 기업에 줄 대표적인 영향은 내연기관 자동차가 전기자동차로 대체되는 것이다. 벌써 2025년을 전후해 전기자동차가 내연기관과 비교해 가격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예측된다. 전기자동차 시대의 도래는 단순히 자동차 연료가 석유에서 전기로 바뀌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자동차 차체 재료, 자동차 부품 그리고 자동차 판매량은 물론 도로교통시스템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개별 기업은 탄소중립 사회에 대비한 생산품, 투자와 같은 사업전략을 전면적으로 수립하거나 조정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준비를 하는 데 있어 ‘나중에’라는 생각은 도태를 의미한다. 자동차가 마차와 증기기관차를 대체했듯이, 코닥 필름을 반도체 메모리가 대체했듯이 특정제품 시장은 사라지고 새로운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시기가 급격히 다가올 것이다. 기업은 탄소중립이라는 ‘파괴’가 가져올 ‘창조된 시장’을 예상하고 ‘전환’으로 준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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