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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책해설
숙박, 교통, 체험상품에 다양한 혜택 가득
정향미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과장 2020년 07월호



코로나19로 관광 분야는 직격탄을 맞았다. 올해 초부터 지난 5월 말까지 관광레저 분야 소비지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0.2%(약 13조원 규모) 감소했고, 특히 주력업종인 여행업의 경우 지난 3~5월 소비지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92%나 급감했다. 더욱이 OECD와 세계관광기구(UNWTO) 등의 세계 관광시장에 대한 어두운 전망에서 보듯, 해외 유입 관광객 수 역시 지난 3~5월 약 97% 급감했고 언제 회복세로 돌아설지도 가늠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2월 중순부터 어려운 관광업계에 신용보증 결합 특별융자(1천억원 규모), 관광기금 융자 원금 1년간 상환 유예(2천억원 규모), 800억원 융자금 추가 지원 등 총 8,250억원 규모의 직·간접 융자지원을 제공해오고 있다. 아울러 고용노동부와 협력해 여행업, 관광숙박업, 국제회의업에 대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및 상향된 고용유지 지원 적용, 호텔업 등급평가 1년 면제, 놀이공원 시설의 놀이기구 안전검사 수수료 50% 인하 등의 업계부담 경감 조치도 적극 취해왔다.
이러한 지원은 도산 직전의 관광업체가 최소한의 사업을 유지하는 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됐지만, 관광수요 회복 없이 이런 지원들로만 버텨내기엔 한계가 있었다. 또한 코로나19 감염 상황의 장기화로 국민들의 심신도 지쳐가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에 정부는 철저한 방역을 기반으로 관광 관련 경제활동과 국민의 일상 복귀를 단계적·전략적으로 준비하자는 취지에서 지난 5월 26일 국가관광전략회의를 통해 ‘K방역과 함께하는 관광 내수시장 활성화 대책’을 발표하게 됐다. 이러한 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게 된 배경에는 국민들과 함께 이뤄낸 K방역의 성과에 대한 믿음이 자리하고 있기도 했다.

관광지 동선별·특성별 세부 안전지침 마련,
근로자 휴가지원 12만명까지 확대

이번 내수 활성화 대책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총 3단계(1단계: 철저한 방역, 2단계: 내수 회복, 3단계: 코로나 새 일상 대비)로 구분된다. 분절적·독립적 실행이 아닌 상호 연속성을 가지고 진행되는 각 단계는 코로나 종식 시까지 방역 태세 유지(1단계), 단기적으로 관광 내수 회복과 업계 매출로 이어지는 각종 지원사업의 추진(2단계), 코로나 새 일상에 대비한 선제적 준비(3단계)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1단계는 K방역을 기반으로 안전여행 방식 및 문화가 확산되도록 지자체·업계·국민 모두가 협력해 여행지에서 적극적 방역 및 안전여행 수칙을 실천하고, 지역별 관광지 및 시설 현황과 코로나19 감염 상황에 걸맞게 방역을 관리한다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우선 방역대책본부와 협의를 거쳐 지난 4월 관광지 동선별·특성별로 여행자와 사업주·종사원이 지켜야 할 세부 안전지침을 마련하고, 이를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적극 홍보하고 있다. 향후에는 추경 편성을 통해 지자체가 지역의 유휴 관광인력을 활용해 관광지 방역활동을 철저히 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별로 지자체장의 판단에 따라 소관 공공시설의 여건을 감안해 예약제 도입, 한 방향 동선 마련 및 관리, 대규모 행사 연기 및 취소 등 안전여행과 관련해 자율적인 조치들을 취하도록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2단계 중 국내여행 수요 촉진 사업에는 특별여행주간 실시, 정부·민간·지자체 협력으로 국내여행 할인 제공, 잠재 여행수요 촉진을 위한 부가적 혜택 제공, 휴가 활성화 지원의 4가지 과제가 포함돼 있다. 본격적인 내수 촉진 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특별여행주간’(7월 1~19일)에는 모든 연령대의 국민이 안전한 여행방식을 실제 체험하도록 하는 소규모 동행여행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지역별로 다양한 관광지 할인 혜택과 특별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올해는 특별히 할인된 가격으로 KTX, 고속버스, 여객선 등을 여행주간에만 이용할 수 있는 전용 교통이용권도 출시된다.
내수대책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숙박, 여행, 체험상품 등에 대한 대대적인 할인 혜택과 잠재 여행수요 촉진을 위한 부가적 혜택 제공이다. 최대 4만원 상당의 숙박할인 쿠폰(100만개), 여행상품 사전결제 시 30% 할인(15만명), 치유 관광지 50선 상품 할인(최대 5만원, 6천명), 전국 놀이공원 최대 60% 할인(3만명), 지역관광벤처 상품 40% 할인(5천명) 등 정부와 민간업계가 공동 제공하는 할인 혜택 외에 부산, 전북, 서울, 인천 등 지자체 차원의 지역여행 할인도 실시된다.
또한 지역 관광명소를 방문한 후 인근 지역에서 숙박했다고 인증한 국민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국민관광상품권 5만원권(12만명)을 지급하고, 전국 253개 걷기길 여행을 통해 적립된 걷기실적(마일리지)을 국내여행상품권 등으로 교환해주는 등 부가적 혜택도 제공한다. 아울러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을 12만명까지 확대·지원하며, 전용 거래공간에 50% 특별할인상품을 마련해 근로자들이 선결제로 적립금을 조기 소진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 같은 대책은 국민의 여행에 대한 심리적·경제적 부담을 줄여주면서도 소비가 가급적 관광업체의 매출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지친 의료진과 국민을 위로하고 치유하는 다양한 볼거리,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 사업도 강화된다. 우선 의료진·봉사자들을 위한 해양·산림·생태·사찰·예술 치유여행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한 농어촌·숲길 등 자연 속 여행, ‘천년 정신의 길’(경주·안동) 등 7대 문화유산 방문길과 같은 다양한 문화유산 체험여행, ‘시간여행 101’(전주·군산·부안·고창) 등 권역별 테마여행, 현지인처럼 여행하는 ‘생활여행’(대구·강진), 고택·종갓집, 농업유산, 박물관·미술관, 태권도원(무주), 비무장지대(DMZ), 전통시장 등 ‘일상 속의 특별한’ 곳으로 떠나는 체험여행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이 밖에도 6월 말부터 시행되고 있는 ‘대한민국 동행세일’ 등 소비촉진 행사, K팝 콘서트와 연계한 한국문화축제(7, 10월)와 지역 한류박람회 등 각종 한류행사를 개최해 다양한 볼거리를 확충한다.

빅데이터 기반 관광지 추천으로 혼잡도 개선
정부는 민간과 협력해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사회상에 걸맞게 경쟁력을 갖추도록 우리 관광산업을 키우고 안전한 여행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필요한 과제들도 수행한다. 먼저 관광지 혼잡도를 개선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관광객의 취향에 맞는 한적한 관광지를 추천해준다. 또한 국공립 자연휴양림 6곳을 신규 조성하고 국립공원 체류시설을 확대(올해 180개동)하는 등 한적한 자연 속의 휴양형 대체 숙박시설도 조성한다. 또한 여름 성수기를 대비해 불법숙박·야영장 단속 및 국립공원 안전 대책을 마련하고, 음식점 위생도 점검한다. 아울러 코로나19 이후 여행수요에 대비해 종사자 등의 역량강화 교육을 지원(7,700명)하고, 지역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지역혁신창업가’를 발굴·육성할 계획이다.
내수관광 활성화에 초점을 맞춰 준비한 관계로 이번에는 충분히 담지 못했지만, 정부는 앞으로 안전이 우선시되는 문화, 비대면경제의 성장 등 코로나19가 가져다줄 새로운 경제·사회·문화의 변화 및 전개를 더 명확히 진단, 예측해가면서 우리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데 필요한 과제들을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거기에는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가상·증강·혼합 현실 기술, 5G 통신기술 등 우리의 첨단 기술력이 관광객에게 안전과 편이, 그리고 놀라운 경험을 제공하는 데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과제와, 기술·아이디어를 갖춘 유능한 인재들이 관광 분야에 많이 유입돼 업계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토록 하는 데 필요한 과제가 포함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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