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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책해설
그린 뉴딜 이끌 에너지혁신기업 4천 개 발굴·지원
박훈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기술과장 2020년 11월호


올해 9월 글로벌 메이저 석유회사 BP는 「연례 에너지전망 보고서」를 통해 석유소비가 2019년을 정점으로 점차 감소할 것으로 분석하면서 ‘석유시대의 종말’을 전망했다. 전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전환 정책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코로나19로 석유소비가 위축되면서 새로운 시대로의 변화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 본 것이다. 탈탄소화·분산화·디지털화로 대변되는 에너지산업의 패러다임 변화가 본격화됨에 따라 기존 에너지산업의 가치사슬·산업구조의 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혁신기업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미 해외에는 에너지혁신기업들이 에너지산업에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을 접목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각 분야에서 입지를 굳건히 했다. 이들은 신재생에너지의 기술적 한계 극복에 기여하면서 일자리 창출, 전후방 산업 연계 등 상당한 경제적 효과를 내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차, 이차전지 등을 중심으로 혁신기업이 생겨나고 있지만 경직적인 시장구조와 미비한 법·제도로 인해 민간시장의 관심이 다소 저조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정부는 20여 차례의 간담회를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시장의 성장성, 우리 기업의 잠재력, 중장기 정책방향을 감안해 태양광발전소 운영·관리(O&M), 분산전원 가상발전소(VPP), 풍력발전 지원서비스, 전기차 배터리 관련 서비스, 에너지신산업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 건물 에너지효율 관리 등 6대 핵심 유망 분야와 3대 지원전략을 내용으로 하는 ‘에너지혁신기업 지원전략’을 마련했다.

표준화된 태양광 발전 효율지표 개발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태양광발전소 O&M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시장에서는 O&M을 비용으로 인식해 운영 최적화에는 다소 관심이 적은 상황이다. 인공지능(AI)·데이터 기반 O&M 전문 기업을 육성해 태양광 관리 사각지대 증가와 해외 기업의 시장잠식에 대응해야 한다. 먼저 태양광발전소의 표준화된 효율지표 개발을 추진하고 대형발전소를 중심으로 발전량 예측 및 분석 의무와 효율달성 목표 부과를 검토한다. 태양광발전소 O&M 표준매뉴얼을 제정하고 관련 연구개발(R&D)을 2025년까지 2배 확대해 O&M 관련 기술과 서비스의 혁신을 추진한다.
또한 재생에너지로 생산되는 전력은 기상환경이나 일조량에 따라 발전량이 변하는 간헐성으로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어려울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규모 재생에너지 분산자원을 하나의 집합전력자원으로 모아 가상의 발전소를 통해 공급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분산전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제도를 도입했고, 수요관리(DR) 및 전력중개사업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과 블록체인을 활용한 가상발전소 운영·관리·보안 기술과, 신재생에너지 통합관제(REMS) 기술 개발도 추진할 예정이다.
산업 생태계 형성이 다소 부진한 풍력 분야는 단지설계, O&M 분야에서 혁신기업의 역할을 강화한다. 공공기관 주도 해상풍력 단지설계, 타당성 검토, 적합입지 발굴사업에 혁신기업의 참여를 확대하는 한편, 기존에 있는 풍력단지별 O&M 특화 분야를 선정하고 혁신기업의 공공 분야 프로젝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풍력발전 통합 O&M 플랫폼, 드론을 활용한 비파괴·비접촉 검사 등 신기술 도입을 위한 기술 개발을 추진하며, 혁신기업의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 검증을 위한 ‘에너지산업 기술검증(PoC) 지원사업’도 신설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기차 보급 확대로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에 많은 기업이 관심을 갖고 있지만 배터리 재사용을 위한 제도와 분류기준의 미비로 본격적인 시장 창출은 미흡한 상황이다. 우선 배터리 재사용·재활용 센터를 활용해 사용 후 배터리의 성능평가 및 분류체계를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증기준 마련을 추진한다. 사용 후 배터리의 산업단지용 에너지저장장치(ESS)에의 적용, 전기버스의 배터리 데이터 수집·분석·활용 등을 위해 규제샌드박스 사업화도 검토한다. 이 외에 8종, 1천여 대의 전기차로 수집되는 배터리와 차량데이터를 분석해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형태로 제공하는 전기차 부품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보안체계 마련과 재사용 배터리의 응용제품 개발을 위한 실증연구도 추진할 계획이다.
전체 에너지혁신기업의 73%를 차지하는 에너지신산업 소부장 기업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태양광, 풍력, ESS, 스마트기기 등 4대 품목의 소부장 지원을 위해 혁신기업이 주관기관인 R&D를 확대하고 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조성한다. 공기업 또는 대기업의 수요와 연계한 기술 개발을 확대하고, ‘혁신제품’ 지정을 통해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대형사업에 대한 조달을 유도한다. 또한 산학연 간담회와 기업 수요조사로 에너지신산업 소부장 협력모델을 발굴해 기업이 패키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한편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 제로에너지빌딩 의무화 정책 등에 따라 건물 에너지효율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졌다. 우선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표준을 제정해 에너지절감 효과를 측정하고 평가기준을 마련한다. 호텔, 병원 등 대형건물을 대상으로 BEMS 표준 적용 및 데이터분석을 위한 시범 프로젝트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공공건물에 설치된 BEMS의 운영성과를 분석해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민간건물에 대한 BEMS 확산을 유도한다. 스마트센서, 분석·관리 솔루션(SW) 등 국내 기업의 BEMS 경쟁력 확보를 위한 R&D와 실증연구도 추진할 방침이다.

신재생에너지 생태계 펀드 조성
에너지혁신기업 육성을 위한 3대 지원전략은 꾸준한 기술 개발 지원, 민간투자 적극 유도, 정책·제도적 인프라 구축이다. 우선, 에너지공기업의 구매·조달과 연계하거나 공기업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R&D를 확대한다.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의 상용화 가능성을 검증하는 사업을 신설하고, 민간투자를 받은 우수한 혁신기업에는 사업화를 위한 R&D 자금도 지원한다. 또한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금융, 홍보, 해외진출 컨설팅, 특허상담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전용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둘째, 에너지신산업 유망 중소·벤처기업에 투자하는 신재생에너지 생태계 펀드를 한국판 뉴딜펀드로 조성하고, 대기업과 벤처캐피털의 혁신기업에 대한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투자설명회와 에너지신산업 연대·협력 포럼도 운영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혁신기업의 정책수립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에너지기업 실태조사’를 매년 실시하고 신산업을 반영한 에너지산업 분류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매출액, R&D 성과, 기술성이 우수한 혁신기업에는 인증을 통해 인센티브도 부여할 계획이다. 우수 인력의 유입을 위한 취업포털 홍보활동을 지속하고,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한 실무 인턴십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에너지 전환의 안착과 성공적인 그린 뉴딜을 이행할 주체는 기술력 있는 에너지혁신기업이다. 정부는 현재 2천여 개 수준인 혁신기업의 수를 4천여 개까지 늘려 초기 단계의 에너지신산업 생태계의 성장을 도모하고 새로운 성장동력 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에너지신산업 분야에 양질의 일자리 6만 개를 창출하고, 에너지신산업 관련 서비스시장도 현재의 2배 수준인 8천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에너지산업 패러다임이 바뀌는 격변의 시기에 기술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에너지혁신기업의 성공적인 미래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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