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 수준의 향상과 고령화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대돼 전 세계적으로 바이오헬스산업에 대한 수요와 기대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특히 유전자치료제, 줄기세포치료제 등 획기적인 기술발전으로 난치성·희귀 질환 극복 가능성도 제기되는 등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으로 인류의 숙원인 생명 유지·연장과 건강한 삶을 이룰 날이 머지않았다.
또한 바이오헬스산업은 국가의 경제적 성장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유망 신산업이다. 2019년 우리나라 바이오헬스산업 생산 증가율은 전년 대비 7.2%로, 전 산업의 생산 증가율(0.4%)을 크게 웃돌고 있으며 글로벌 바이오헬스시장의 빠른 성장과 더불어 그 성장세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아울러 해당 산업은 고용 기여도가 높은 산업으로 ‘고용 있는 성장’의 해법으로도 기대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라는 위기상황에서 우리는 그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진단키트부터 백신, 치료제 개발까지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데 바이오헬스산업이 그 중심에 있었다. 국민 건강을 지키고 경제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바이오헬스산업의 잠재력이 바로 우리가 해당 산업의 육성을 위해 온 힘을 결집해야 하는 이유다.
의약품 원부자재·소형장비 국산화 추진
정부는 2019년부터 바이오헬스를 시스템반도체, 미래차와 함께 3대 중점산업으로 선정해 육성 중이다. 산업계도 정부의 노력에 화답해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바이오헬스 분야 주요 기업은 2023년까지 총 10조 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할 예정인 것으로 조사됐다. 투자 계획에 따른 고용 창출 효과는 2023년까지 9,300여 명에 달하며, 생산량 증가율은 연평균 20.6%로 전망됐다. 기업들이 계획한 대로 투자가 이뤄지고 그 투자가 성공하기 위한 ‘지원자’로서의 정부 역할이 강조되는 시점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 11월 ‘바이오산업 사업화 촉진 및 지역기반 고도화 전략’을 발표했다. 개별 기업의 투자로만 성장하기 어려운 분야에 정부 역량을 집중시켜 민간투자의 성공을 지원하고 투자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으로 의약품, 의료기기, 디지털 헬스케어, 지역기반 분야에 중점을 뒀다.
첫째, 의약품 관련해서는 생산역량 강화를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기업의 시설투자로 인해 국내 의약품 생산량은 지속해서 확대되고 있으나, 생산에 필요한 핵심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정부는 우선 원부자재와 소형장비 국산화를 위한 연구개발(R&D)을 지원하고, 바이오소부장 연대협력 협의체 결성으로 수요공급 기업 간 협력을 촉진해 공급 기업의 개발 결과물이 실제 수요 기업의 생산라인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대형 장비와 미래 유망 분야 소부장 품목 발굴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R&D 지원 범위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첨단기술을 이용한 신약개발 리스크 완화와 공용생산시설 구축으로 기업의 R&D 분야 투자 효율성도 개선해나갈 것이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활용한 신약개발로 개발 기간·비용을 단축하고, 상용화 초기로 민간에서 투자가 어려운 마이크로바이옴, 유전자치료제 등 유망 분야에 대한 시제품 생산 및 실증 지원으로 기업의 신속한 시장 진출도 도울 계획이다.
둘째, 의료기기는 사업화와 판로개척 지원을 강화한다. 병원과 기업이 개발이 필요한 제품 기획부터 개발, 구매까지 함께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그간 3차 병원 중심으로 진행해온 산병 협력을 1·2차 병원으로 확대해 수입제품과 기술격차가 상대적으로 작아 단기간 내 자급화가 가능한 품목을 중점 발굴·지원해나갈 것이다. 또한 다품종 소량생산인 의료기기산업 특성과 국내 의료기기 기업의 사업 규모 등을 고려해 수출바우처, 해외 규격인증 등 지원 확대, 현지 공동사무소 신설로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기반을 강화한다. 또한 국내기업 간 유기적 결합을 바탕으로 한 해외시장 공동 진출도 지원할 것이다. 우리의 강점 분야 또는 기술과 의료기기 기업 간 결합으로 지금보다 해외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다. 정부가 결합 아이템을 지정해 제시하기보다는 민간 주도로 다양한 융복합 프로젝트가 발굴되도록 하고, 우수 프로젝트에 대한 R&D, 제품화, 마케팅 등 후속 사업을 지원해 기업의 패키지 수출을 촉진한다.
‘바이오카라반’으로 지역소재 기업의 애로 해소 및 사업화 지원
셋째,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는 바이오빅데이터 활용 편의성을 강화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헬스케어서비스를 개발·보급해나갈 계획이다. 의료기관·공공기관에 좋은 데이터가 많이 있으나 표준화 미비로 상호호환이 어려운 상황이다. 데이터를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간 쌓아온 데이터가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정비하는 것도 필요하다. 개인주도형 의료데이터 활용 플랫폼의 조속한 추진과 개방형 서비스플랫폼이 탑재된 100만 명의 유전체 정보가 들어간 빅데이터 구축으로 개인, 기업 등의 접근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장애인, 고령자, 근로자 등 건강관리에 대한 수요가 높은 국민을 대상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보급해, 서비스 효용성에 대한 국민 인지도를 개선하고 초기시장 창출도 적극 지원해나갈 것이다.
마지막으로, 공용생산시설 구축과 지역소재 기업을 대상으로 애로 해소 및 사업화를 지원하는 ‘바이오카라반’을 추진해 주요 바이오클러스터의 기업 지원 기능을 확충하고, 클러스터별 기능맵 마련과 장비·연구시설 등 정보 공유로 클러스터별 부족 자원을 상호보완할 수 있도록 체계를 마련해나간다.
이번 전략에 포함된 분야별 과제를 차질 없이 이행하는 한편, 기업투자 애로를 상시 발굴하고 지속해서 개선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 지자체, 분야별 유관기관과 함께 ‘바이오 민간투자 애로 지원단’도 구성할 계획이다. 의약품, 의료기기, 헬스케어 등 3개 분야별 대표 유관기관을 지정해 상시적인 투자 애로 접수창구를 개설하고, 민간투자에 대한 대안을 적극 제시할 수 있도록 운영할 것이다. 민관이 함께 노력해 바이오 기업의 투자가 성공하고 그 성공이 바이오헬스산업 전반의 성장으로 연결돼 또 다른 투자 성공사례를 창출하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된다면, 바이오헬스산업이 우리나라의 핵심 신산업으로 커나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