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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책해설
유통산업의 디지털 혁신과 지속 가능한 성장 생태계 기반 구축
김호성 산업통상자원부 유통물류과장 2021년 05월호


국내 온라인 유통시장은 지난 10년간 거래액이 약 6배 증가할 정도로 급속히 성장해 왔다. 코로나19라는 엄중한 상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이러한 온라인·비대면 소비 추세는 가속화되고 있다.
온라인·비대면 소비 확산은 비단 국내만의 현상은 아니다. 해외 유수의 유통 기업들은 온라인 유통의 빠른 성장에 적극 대응하며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신기술을 활용한 선호상품 기획 및 추천, 빠른 배송 등 소비자 편의에 중점을 둔 유통 혁신에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연계 및 교차진출로 소비자가 어떤 채널에서 구매하든 같은 매장을 이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는 옴니채널의 쇼핑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다.
국내 유통 기업들도 유통데이터와 AI를 활용한 유통 혁신과 새로운 경쟁력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유통은 높은 기술 수준에도 여전히 유통데이터의 표준화나 온라인에 특화된 배송·물류 시설과 같은 디지털 유통인프라의 구축이 더딘 상황이다. 또한 온라인 거래의 성장과 함께 위해상품 거래의 위험이 증가하고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와 플랫폼에 입점한 통신판매업자 간 공정거래 문제의 제기, 택배물의 급증에 따른 포장폐기물의 사회문제화 등 온라인 유통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위협이 되는 요소들이 새로이 대두되고 있다.

유통데이터 공동 활용 플랫폼 구축…
유통 전반에 풀필먼트 표준모델도 확산

‘디지털 유통 경쟁력 강화 방안’은 이렇게 급격히 변화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대·중소 유통 기업이 온라인·비대면 소비 추세에 따른 디지털 전환에 신속히 대응하고, 민간 주도의 디지털 혁신과 지속 가능한 성장 생태계 조성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난 3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됐다. 정부는 이번 방안의 실현을 위한 5대 추진전략으로 유통데이터 댐 구축, 배송물류 혁신기반 확충, 유통 혁신 생태계 조성,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한 유통환경 조성, 이커머스의 글로벌화 촉진을 제시했다. 정부는 2021~2023년간 총 3,010억 원 이상의 정부 예산을 투자하고, 2023년까지 총 2만 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먼저, 유통산업의 디지털화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인프라로서 유통데이터 댐 구축을 추진한다. 온라인 유통상품에 대한 ‘상품정보 등록소’를 개소하고, 주요 온라인 유통사와 실시간으로 상품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연계한다. 제조사나 판매자의 상품정보를 상품정보 등록소에 등록하고, 이를 여러 유통사가 공유함으로써 데이터 표준을 확산하고 데이터 활용을 통한 새로운 유통서비스 개발을 촉진한다는 구상이다. 더 나아가 상품정보에 추가해서 거래정보와 교통, 날씨, 지역정보와 같은 이종데이터와 연계된 유통데이터 활용 플랫폼을 올해 안에 구축하고 제조 및 유통물류 기업뿐 아니라 IT 기업과 스타트업에서도 데이터 분석이나 다양한 서비스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할 계획이다.
둘째, 배송물류 혁신기반을 확충한다. 유통데이터의 분석·예측을 기반으로 상품 입고에서부터 온라인 주문, 피킹·패킹, 상품 출고 및 배송에 걸친 일괄처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풀필먼트 확산을 추진한다. 부지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형유통의 경우 산업단지 내 유휴부지를 ‘네거티브존’으로 지정해 유통 업계의 풀필먼트센터 설립을 지원하는 한편, 자본과 기술이 부족한 중소 업계에 대해서는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풀필먼트 표준모델 구축 및 보급·확산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동네슈퍼나 전통시장 등 점포 기반의 중소유통사 대상으로 다품종·다빈도 판매처리시스템을 지원하고 점포를 배송기지화함으로써 지역 단위의 유통 혁신을 지원하고 적시적소 배송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미래형 비대면 물류·운송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는 드론배송 및 물류로봇 서비스의 조기상용화를 추진한다. 2022년까지 드론배송 1천 회 실증, 2023년까지 물류로봇 4천 대 보급을 목표로 서비스 실증을 확대하고 배송 안전기준을 선제적으로 마련해 산업을 고도화하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나간다.

유통 전문인력 1,200명 양성하고
소비자보호 등 디지털 유통 법·제도 정비

셋째, 인재 양성과 창업 등 유통 혁신 생태계 조성을 적극 지원한다. 유통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현장 목소리를 반영해 유통 분야 전문성과 AI 및 데이터 등 신기술 역량을 겸비한 전문인재 양성을 추진한다. 향후 5년 내 1,200명 이상의 전문인력 배출을 목표로, 유통데이터 단기 집중과정을 개설하고, AI 융합형 유통 석박사 양성과정도 신설한다. 올해부터 유통망 개선 등 혁신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디지털 유통대전’ 개최, 민간 주도의 ‘연대와 협력체계’ 구축 등 산업 간 네트워킹과 전략적 마케팅 지원을 통해 혁신형 창업기회 확산을 도모하는 내용도 담았다.
넷째,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한 유통환경 조성을 도모한다. 우선 온라인상 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해 위해상품 판매차단시스템을 현재 오프라인 중심에서 온라인까지 대상을 확대하고, 해외직구 제품의 경우 현재 12개국과 체결된 기관 간 업무협약을 인도네시아, 우즈베키스탄 등으로 확대한다. 온라인상 공정하고 혁신적인 플랫폼 생태계 구축을 위해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제정을 추진함으로써 온라인상 분쟁의 사전예방과 분쟁조정 제도 등을 도입한다. 온라인 배송제품의 포장폐기물을 줄일 수 있도록 불필요한 재포장을 금지하고, 다회용 포장재 재사용 및 친환경 포장 기술개발 지원도 확대한다.
마지막으로, 이커머스의 글로벌화 촉진을  지원한다. 국내 기업의 해외 전자상거래시장 진출의 성패는 현지 상품 안전재고 보유 여부에 달려 있다는 인식하에 현재 79개 국가, 119개소에 구축된 해외공동물류센터를 네덜란드·스페인·인도네시아 등 해외 거점항만 3개소에 추가하고, 인천·부산 등 국내 항만 배후단지에도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를 구축해 해외 현지 고객의 주문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중소 입점 업체들이 해외에 보다 적극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코트라를 통해 ‘1무역관 1해외유통망’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글로벌 유통망 진출 등 해외 판촉지원도 강화한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규범에서 우리 이익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WTO 전자상거래 협정 협상에 적극 참여하고, 한-싱가포르 디지털동반자협정을 시작으로 양자협정 체결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마련한 디지털 유통 경쟁력 강화 방안은 디지털 인프라와 인재 양성, 소비자보호 및 공정거래, 글로벌화 촉진 등 유통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 생태계 조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코로나19 등으로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민간 주도의 디지털 혁신과 지속 가능한 경영(ESG)이 확산되고 유통 기업이 국내시장을 넘어 글로벌시장에서도 경쟁력 있는 혁신 플랫폼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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