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조달’은 공공서비스 개선에 도움이 되는 혁신적인 연구개발(R&D) 제품이나 혁신시제품 등을 혁신제품으로 지정한 후 정부가 최초 구매자로서 초기시장을 만들어나가는 ‘전략적 조달’의 일환이다. 올해 6월 말 기준으로 688개의 혁신제품이 지정됐는데, 국민 생활 관련 제품부터 무인기(드론), 바이오헬스, 인공지능(AI)까지 그 품목이 매우 다양하다. 정부의 적극적인 공공수요 발굴과 혁신구매목표제·구매면책 도입 등으로 국내 공공시장에서 빠르게 정착되고 있다. 도입 3년 차로 접어든 지금, 국내 공공시장을 벗어나 적극적인 해외수요 개척을 준비해야 할 시점이 됐다.
포화상태인 국내시장과 달리 해외의 민간 및 조달 시장은 우리 기업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는 성장 발판이다. OECD에 따르면 2020년 기준 해외조달시장은 약 12조6천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는 거대한 시장이지만 우리 기업의 참여비율은 아직 미미하다. 혁신조달기업의 해외진출 역량 또한 아직은 부족한 실정이다. 혁신조달기업 중 98%인 616개사가 중소기업이며, 대기업 4개사를 제외하고 수출실적이 있는 기업은 225개사(36%)다. 하지만 그마저도 상위 50개사(8%)가 100만 달러 이상을 수출하면서 수출실적의 94%를 차지하고 있다. 결국 대부분은 수출실적이 없거나 실적이 있더라도 초보 수준으로, 혁신조달기업 내 수출 양극화가 큰 편이다. 따라서 보다 많은 혁신조달기업이 수출에 참여하고 수출 상위기업은 수출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하는 것이 과제라 할 수 있다.
수출역량진단(GCL) 서비스 통한
맞춤형 수출전략 수립 지원
정부의 해외진출 지원 사업 중 혁신조달기업의 수출지원에 특화된 정부지원 사업은 아직 없다. 다만 조달청의 ‘해외조달시장 진출 유망기업(G-PASS)’ 지정제도, 외교부의 공적개발원조(ODA) 연계,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의 수출바우처나 수출인큐베이터, 특허청의 해외지식재산 출원 보호 등의 사업을 통해 간헐적으로 수출 성공사례가 나오고 있다.
정부는 지난 4월부터 ‘혁신조달기업 해외진출 지원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혁신조달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해외진출 지원 TF(팀장: 조달청장)에는 기획재정부, 외교부, 산업부, 중기부, 특허청 등 관계부처 국장급 공무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관계부처(과장급)와 코이카, 코트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등 수출 유관기관과 한국조달연구원으로 구성된 실무추진반도 운영 중이다.
이번에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혁신조달기업의 해외진출 지원 강화방안’은 혁신조달기업의 취약한 수출지원 기반을 정비·보강하고, 혁신조달 기업·제품에 대한 해외인지도를 높이는 한편, 통합과 협업을 통한 원스톱지원서비스 체계를 확립하는 것 등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2023년까지 혁신조달 1개 기업의 평균 수출액을 현재(60만 달러) 보다 50% 증가한 90만 달러로 확대하고, 수출 참여기업 비율도 36%에서 60%까지 높일 계획이다.
우선, 혁신제품의 적극적인 해외수요 개척을 위해 해외진출 지원 기반을 정비·보강한다. 수출역량진단(GCL) 서비스를 통해 맞춤형 수출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해외조달시장 진출 유망기업 지정제도(조달청), 수출바우처(산업부·중기부)를 활용한 수출지원 기반 활용 사업 등에서 혁신조달기업을 우대한다.
또한 혁신조달기업의 ODA 사업 참여 지원(외교부)과 해외실증 액셀러레이팅·사업화 자금지원(중기부) 및 해외법인·기반시설 활용(한국중부발전) 등으로 혁신제품의 동반 진출과 현장실증도 지원한다. 아울러 혁신조달기업의 개발기술사업화자금 지원과 수출인큐베이터(수출BI) 특화프로그램 운영(중기부)을 통해 취약한 해외진출 기반을 보강하고, ‘해외 지식재산출원 지원 사업’ 등을 통해 지식재산권 확보와 보호를 지원(특허청)한다.
혁신조달의 해외진출에 가장 큰 장벽은 ‘인지도’다. 정부는 코로나19 팬데믹 등으로 비대면 마케팅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SNS 등을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과 해외바이어 대상 화상 혁신기술 설명회 등을 통해 혁신제품의 인지도를 높일 계획이다. 산업부·중기부에서 증강현실(VR)·가상현실(AR) 등 신기술을 접목한 디지털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고, 조달청에서는 해외바이어를 대상으로 직접 혁신제품을 홍보하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 영문 SNS를 지난 6월 24일부터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3개 공공플랫폼(바이코리아, 고비즈코리아, 트레이드코리아) 중 어떤 플랫폼을 방문해도 혁신제품을 비교 및 선택할 수 있도록 혁신제품 정보를 실시간으로 연계할 방침이다.
SNS 활용 온라인 마케팅, 화상 설명회 등
혁신제품 해외인지도 제고
해외바이어 접촉방식도 다양해진다. 온라인 전용관·전시관을 통한 상시 화상상담, 정기 화상 설명회 실시, 유엔 조달기관에 대한 ‘혁신제품 기술설명회’ 정례화, 미국, 캐나다 등에 온라인 미주조달시장 개척단 추진, 국제발명전시회 출품 지원 등을 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여러 기관에 산재한 지원방안이 낭비·중복되지 않고 적재적소에 맞춤형으로 제공되기 위해서는 통합과 협업이 필수적이다. 정부는 향후 공공수요 발굴, 혁신제품 지정 실무 등 혁신조달업무 전반을 지원하기 위해 지정·운영될 ‘혁신조달 전문지원센터’에서 혁신조달기업 역량에 적합하게 정부의 다양한 지원시책을 맞춤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전문지원센터는 수출역량별 지원 사업 정보에 접근성을 높이고 특허부터 ODA 연계, 수출지원까지 통합 지원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무역투자24(산업부), 해외경제정보드림(기획재정부) 플랫폼 구축을 통해 실시간 무역상담서비스와 해외진출 통합정보 등을 시의적절하게 제공할 계획이다.
지속 가능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정부 지원과 함께 제품과 기업의 혁신성 또한 반드시 뒷받침돼야 한다. 정부는 글로벌 성장을 선도할 혁신조달기업이 해외조달시장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으로 혁신성장의 동력이 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공공기관의 협력을 통해 적극적이고 전략적인 지원정책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