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ENG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이슈
대면 강의 같은 e수업을 구현하다
임근혁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학습지원팀장 2020년 05월호


코로나19 여파로 1주일간 휴강이 진행되던 지난 2월 마지막 주, 우리 교수학습지원팀에 부여된 과제는 한 주 안에 60여개의 강의를 온라인으로 전달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고 그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었다. 처음 검토됐던 방법은 강의 녹화 후 학습관리시스템에 업로드해 학생이 시청하도록 하는 비동기 온라인 강의였다. 교원·학생 모두 원하는 시간에 강의를 녹화하거나 들을 수 있고 반복학습이 가능해 서버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학습을 지속할 수 있다는 점 등이 장점으로 꼽혔다. 그러나 강의 대부분이 질의응답과 토론, 발표가 필수적인 수업인 만큼 교수자·학습자 간 또는 학습자 간의 실시간 상호작용을 할 수 없다는 점이 한계였다.
최종 채택된 방법은 대학원 학습관리시스템과 클라우드 회의 솔루션을 연계해 모든 강의를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송출하는 것이었다. 대면 강의의 느낌을 그대로 살려내는 것은 무리겠지만 대학원 교육의 기조인 학습자 중심 교육을 어느 정도 재현할 수 있으리라 판단했다. 솔루션 내 탑재된 화면 공유, 그룹 토의, 실시간 설문 등의 기능이 매력적이었다. 또한 대학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학습관리시스템과 클라우드 솔루션 모두 에듀테크 표준 중 하나인 학습도구호환성(LTI)을 지원해 교수자·학습자 모두 이미 익숙한 학습관리시스템을 통해 강의에 참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외부인 등 해당 강의를 수강하지 않는 사람의 강의 참여를 원천 차단할 수 있고, 특정 학생의 출석 여부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강의는 정량분석을 다루는 양적방법론이다. 대학원에서는 지난가을부터 이 강의에 적응형 학습을 도입했다. 적응형 학습이란 온라인 기반 인공지능(AI) 학습시스템을 활용해 학생들의 진도율 및 학습성취도에 따라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학습도구다. 교수자에게는 학생의 활동과 성취도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지표화해 실시간 제공함으로써 학생 관리를 용이케 한다. 또한 방대한 분량의 문제은행을 비롯해 문제풀이 동영상, 용어 사전, 전용 계산기 등을 제공해 자기주도학습을 보조하며 게임화와 유사한 설계로 학습의욕을 높인다.
특이한 점은 이 강의가 통상 학생관리가 쉽지 않은 대형 강의이며 대면 강의가 불가능해 학생관리가 더 어려워질 수 있는 상황임에도 매우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담당 교원들이 디지타이저(digitizer)의 사용이 익숙해 판서 내용을 온라인으로 명확하게 전달한 덕분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적응형 학습 솔루션의 역할이 컸다고 확신한다. 학습자는 솔루션이 제안하는 본인의 취약점을 자발적으로 보완할 수 있고, 교수자는 학생 개개인의 성취도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보고서를 클릭 한 번으로 확인해 개별 학생에 맞는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애당초 강의실 밖에서 학생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솔루션인 만큼 지금처럼 대면 강의가 불가능한 때 더욱 장점이 부각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양적방법론 강의가 원활히 진행된 것은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한 소통 확보와 적응형 학습을 통한 자기주도학습 기회 부여 및 학습의욕 고취 덕분이라 생각된다. 이는 결국 대면 강의에서 너무나도 당연히 여겨지는 요소들을 비대면 강의로 옮겨온 것이고 이 과정에서 학습관리시스템, 클라우드 미팅 솔루션, 적응형 학습시스템이라는 에듀테크의 존재와 각 기술 간의 호환성이 큰 도움이 됐다. 체계적 준비를 통해 기존의 교수학습법을 보완하고 교육성취도를 더욱 강화할 수 있는 능동적 운영이 이뤄진다면 보다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보기 과월호 보기
나라경제 인기 콘텐츠 많이 본 자료
확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