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교육·정보센터

ENG
  • 경제배움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Now
ELS 등 구조화증권 및 하이일드펀드 유망
김승동 세계파이낸스 기자 2016년 04월호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개인의 투자 목적ㆍ성향에 맞는 금융상품을 적절히 담는 것이 핵심이다. 전체 보유자산이 많지 않은 사회초년생이나 저소득층은 절세혜택을 누리면서 원금을 지키는 금융상품 위주로 담는 것이 좋다. 일단 모아야 굴릴 수 있다. 원금이 보장되는 예ㆍ적금 위주로 ISA를 활용하려면 운용수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신탁형을 고르는 것이 유리하다.


또 근로자라면 우선 연금저축이나 청약저축 등 세제적격 상품에 투자하고 나서 여유자금을 ISA에 넣는 것이 좋다. ISA가 아무리 유리하다 해도 즉각 혜택을 주는 세제적격 상품을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일정금액 이상의 금융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투자성향, 보유재산 등을 고려해 적절한 기대수익률과 리스크를 설정하고 다양한 상품들을 혼합해 보유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다. 특히 금융소득이 2천만원에 근접한 사람일수록 ISA의 절세효과가 크다. ISA에서 나온 수익은 기존 금융소득과는 별개로 적은 세율(9.9%)로 세금을 매기고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에도 합산되지 않고 분리과세 되기 때문이다.


ISA는 계좌 전체에서 손실이 발생하면 세금을 아예 차감하지 않기 때문에 은행 예ㆍ적금보다 펀드나 ELS 등 투자상품을 중심으로구성하는 게 유리하다. 은행 예ㆍ적금은 무위험 금융상품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현재 금리가 물가상승률에도 미치지 못할 정도로 낮아 ISA에서 주는 세제혜택을 누리기 어렵다. 즉실수익을 높이기 위한 투자가 현명하다. 신탁형을 선택하고 기대수익이 높은 투자상품 위주로 가입하려면 어떤 상품이 좋을까? ELS나 ELF, ELB 등 구조화증권이나 미국 중심의 글로벌 하이일드펀드를 추천하는 전문가가 많다.


ELS(Equity Linked Securities, 주가연계증권)는 특정종목이나 주가지수 등 지수에 연동해 수익률이 결정되는 상품이다. 보통 만기는 1년에서 3년 사이다. 그러나 5년 이상 장기투자가 가능한 상품도 있다. 기대수익률이 높을수록 ELS 내 채권 비중은 적으며, 지수에 연동된 파생상품 비중은 높아진다. 특정종목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종목형 ELS보다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코스피지수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주가지수형 ELS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주식시장이 전체적으로 하락해 배리어(barrier; 기준 또는 구간) 이하로 기초자산이 떨어질 경우 일순간 대폭 손실을 볼 수 있기 때문에 ELS가 기초자산으로 하는 지수가 어떤 것인지, 만기까지 지수 예측이 필요하다.


결국 ELS 투자는 글로벌 투자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밖에 없다. 현재 안정적 성장을 하는 곳은 선진국이며, 미국과 유럽 중에서도 독일 등 일부 국가만 지속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파악하고 있다. 따라서 ELS에 투자할 때 다우지수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최근 불안한 모습을 보이는 중국 등 일부 국가의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LS는 피하는 게 현명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ELF(Equity Linked Fund, 주가연계펀드)는 ELS를 펀드로 묶은 것이다. ELS보다 기대수익은 소폭 낮지만 안정성은 높다. 안정성을 더 높이기 위해선 ELF 내에 포함된 ELS의 기초자산이나 기대수익을 각각 다르게 선택하는 게 현명하다. 특정 ELS에서 손실이 나도 ELF 전체로는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을 중심으로 투자하는 글로벌 하이일드펀드도 수익 가능성이 높다. 하이일드펀드(high yield fund)란 신용도가 낮은 대신 수익률이 높은 고수익ㆍ고위험 채권형펀드다. 쉽게 말해 중견기업의 회사채에 투자하는 펀드라고 할 수 있다. 중견기업의 경우 대기업 대비 상대적으로 신용도가 낮다. 따라서 회사채 금리도 높다. 이런 회사채에 투자하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현재 미국은 경기가 좋아지고 있다. 경기가 좋아지는 시기에는 중견기업의 매출도 성장하며 기업가치도 올라간다. 요컨대 하이일드펀드에서 투자한 중견기업이 파산할 확률이 줄어드는 것이며, 이에 따라 수익도 증가할 확률이 높다. ISA는 절세혜택이 크다. ISA의 절세혜택을 충분히 누리려면 ISA에 담을 상품을 적절히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익 가능성이 높은 상품 중심으로 선택하고, 만약 예측과 달리 움직인다면 즉시 갈아타는 것이 현명하다.

보기 과월호 보기
나라경제 인기 콘텐츠 많이 본 자료
확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