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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차공유, 자율주행, 그리고 클리닝서비스… 모빌리티산업은 끝없이 진화 중
정구민 국민대 전자공학부 교수 2020년 11월호


최근 10년간 모빌리티산업은 자동차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급격하게 변화해왔다. 2010년 우버의 승차공유서비스와 다임러의 차량공유서비스 카투고를 시작으로, 2011년 우리나라의 쏘카, 2012년 미국의 리프트 및 중국 디디다처가 공유서비스에 뛰어들었다. 이후에도 구글 웨이모가 2018년에 상용 자율주행서비스를 개시했고, 2019년에 우버와 리프트가 상장하는 등 모빌리티 서비스산업의 성장이 빠르게 진행됐다. 도시화, 개인화, 고령화의 변화와 맞물리면서 ‘운전’에서 ‘이동’으로, ‘자동차’에서 ‘서비스’로 무게중심이 이동한 것이다. 
그렇다면 코로나19 이후 모빌리티산업에서 나타나는 변화는 무엇인가? 사회적 거리두기, 재택근무, 일부 지역의 폐쇄 등으로 사람의 이동이 크게 줄고 비대면산업이 성장하면서 사물의 이동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정리하자면 ‘배송증가’와 ‘사람이동 감소’이며 모빌리티 서비스산업과 자동차산업에서 그 변화 양상을 살펴볼 수 있다.

코로나19로 퍼스널 모빌리티 수요 늘고 비대면 배송 위한 로봇 활용 확대
우선, 모빌리티서비스 측면에서는 배송서비스가 증가하고 사용자 이동서비스가 감소했다. 자전거와 전동킥보드 등 퍼스널 모빌리티의 수요가 늘었으며, 비대면 배송을 위한 로봇 활용도 확대되고 있다. 공유서비스 업체들은 향후 서비스 재확대를 대비해 클리닝·관리 서비스에도 신경 쓰고 있다. 
배송서비스 증가세는 관련 업계 채용에도 반영되고 있다. 코로나19에 따른 이동 제한으로 식품 등 생필품과 기타 상품의 배송 수요가 증가하면서 미국의 아마존, 월마트, 인스타카트 등 주요 배송 관련 업체들이 직원 채용을 크게 늘렸다. 아마존은 코로나19가 한참 심각했던 3월에 10만 명, 4월에는 7만5천 명 등의 직원 채용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으며, 월마트와 인스타카트도 직원 고용을 늘린 바 있다. 
반면에 사용자 이동서비스는 크게 감소했다. 대표적인 승차공유 업체인 우버는 지난 5월 인력의 14%인 3,700명을 해고하겠다고 발표했다. 리프트는 인력의 17%를 해고했으며, 차량공유 업체인 집카도 인력의 20%를 감축했다. 렌터카 업체 허츠는 파산 신청을 하기도 했다. 주요 자동차업체도 예외는 아니었다. GM은 차량공유서비스인 메이븐을 중단했으며, 다임러와 BMW의 합작 서비스사인 유어나우는 실적이 저조해 두 자동차사에 큰 부담이 됐다. 
한편 우버와 리프트는 승차공유서비스 인력을 해고하기도 했지만, 배송서비스를 강화해 좋은 실적을 거두기도 했다. 우버는 우버 다이렉트, 우버 커넥트 등 상품 배송서비스를 시작했다. 리프트는 리프트 운전자들이 식품, 의약품, 위생용품 등을 정부기관, 의료단체, 비영리단체 등에 배달하는 ‘에션셜 딜리버리(Essential Deliveries)’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아마존과 협력해 식료품을 배달하는 등 사업 영역을 확장했다. 향후 시장에서는 사용자 이동서비스와 상품 배송서비스가 동시에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마존은 자율주행 업체인 죽스를 인수했으며, 향후 상품 배송과 사용자 이동에 자율주행을 적용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서비스사들은 배송서비스를 강화함으로써 코로나19라는 위기를 극복하고 있지만, 주요 자동차사와 관련 부품사들은 그렇지 못한 상황이다. 차량 판매가 줄어든 것이 주요 원인이지만, 코로나19에 따른 부품 수급 차질 등으로 차량 생산에 어려움을 겪었던 것도 영향을 줬다. 전 세계 차량 판매량을 살펴보면, 3월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미국은 38%, 서유럽은 52.9%, 중국은 40.8% 감소했다. 4월에는 미국과 서유럽에서 각각 53%와 80%, 5월에는 각각 33%와 57% 감소했다. 반면 중국은 4월과 5월에 각각 0.9%와 14.5% 증가했다.
한편 공장가동률 부문(4월 16일 기준)에서는 현대기아차가 업계에서 가장 높은 64.7%를 기록했지만, 피아트-크라이슬러(FCA), 다임러, GM은 각각 14.3%, 11.1%, 10.5%로 매우 낮은 가동률을 기록했다고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발표했다.

자동차산업에서 서비스산업 중심으로 변화 가속화할 것
우리나라 모빌리티시장도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았으나 다른 나라에 비해서는 상황이 상대적으로 좋은 편이었다. 버스, 지하철, 택시 등 대중교통 이용이 크게 감소했지만 개인차량을 이용한 출퇴근이 늘었으며 배송서비스 및 자전거, 전동킥보드의 이용이 크게 늘었다. 서울시 발표에 따르면 3월과 4월 첫 주에 대중교통 이용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4.5%, 28.3% 감소했으며 자동차 통행량도 7.2%, 3.4% 줄었다. 자동차 통행량이 대중교통 이용객에 비해서 크게 줄어들지 않은 점이 특징이다. 출퇴근할 때 대중교통을 피하기 위해 몇 달씩 차량을 빌리는 등 렌터카와 차량공유 이용량이 늘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국내 배송시장에서도 온라인 결제액과 이용률이 크게 증가했다. 
앞으로 모빌리티시장은 자동차산업 중심에서 서비스산업 중심으로의 변화를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배송서비스가 주요 서비스로 떠오르면서 향후 자율주행 배송서비스, 로봇을 이용한 실내 배송서비스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가 등장하게 될 것이다. 공유서비스는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입긴 했지만, 주요 보고서에서는 코로나19 이후 공유서비스의 성장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공유서비스의 성장 및 자율주행 진화와 맞물려, 차량 관리서비스도 확산될 것이다. 관련 업계는 항균·항바이러스 제품 탑재, 자외선 살균 등 차량 클리닝서비스는 물론 차량 부품 고장 진단 등 진단서비스를 강화해 공유서비스를 보강해나갈 전망이다.
주요 자동차사도 디지털·클라우드화를 진행해 서비스사업을 키워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은 온라인 판매와 로봇 기반 유연 생산을 확대하면서 생산-판매-주행을 묶는 클라우드화를 진행하고 있다. 생산-판매-주행에서 얻어지는 데이터는 자동차업체들의 향후 서비스사업 확대에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운전에서 이동으로, 자동차에서 서비스로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적절한 투자와 유기적인 협력을 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모빌리티산업이 성장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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