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ENG
  • 경제배움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핵심이슈 동영상
플랫폼노동 - 일상생활편
KDI 경제정보센터 자료연구팀 2022년 03호

#01. 모든 거래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이뤄지는 세상!
과연 플랫폼 시대 속 우리의 일상은 어떠할까요?

#02. 본 영상은 디지털 플랫폼에 종사하는 가은씨의 일상을 그려낸 가상의 이야기입니다.

#03. 안녕하세요~ 저는 천만 유튜버를 꿈꾸는 가은입니다!

#04. 오늘은 제 일상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이렇게 영상을 찍게 됐는데요. 그럼 바로 한번 가볼까요?

#05. 저는 유튜버이자 번역가, 펫시터, 취업 멘토 등 다양한 직업을 갖고 있는데요.
소위 ‘N잡러‘라고도 하죠?

#06. 이렇게 플랫폼을 통해 일을 얻곤 하는데요. 오늘도 여러 건이 들어왔네요!

#07. 아침엔 보통 번역 일을 하는 편이에요.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번역할 때도 있고,
우선 AI로 번역한 후 매끄럽지 않은 부분을 정제할 때도 있는데요.

#08. 플랫폼 기업마다 다르지만 보통은 6%~20%의 수수료를 떼어가서, 제 순수익은 80~94% 정도라고 생각하면 돼요.

#09. 물론 플랫폼 번역가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공인 어학 성적이나 번역 자격증이 필요한데요.
어떤 곳에서는 자체적으로 시험을 치르기도 해요.

#10. 자리에 앉은 김에 데이터 라벨링도 잠깐 할게요! 저 같은 N잡러에겐 시간이 곧 돈이기 때문이죠!

#11. 주말에 결혼식이 있는데, 어떤 옷을 입고 갈까요? 이걸 제가 다 구입하는 건 아니고요. 잠깐 빌리려고 해요.

#12. 옷이나 가방뿐만 아니라 카메라, 빔프로젝터, VR기기 등 다른 사람의 물건을 플랫폼에서 빌려 쓸 수 있거든요.

#13. 사고 싶은 제품을 먼저 체험해보는 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고,
어쩌다 가끔 필요한 물건들을 간편하게 빌릴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14. 그리고, 반대로 제 물건을 타인에게 빌려줄 수도 있는데,
보상 보험 서비스 덕분에 지인과의 거래보다도 안심할 수 있어요.

#15. 앗, 벌써 시간이 이렇게.. 슬슬 취업 상담 업무를 준비해야겠어요.

#16. 취업, 결혼, 육아, 노후 준비 등 여러 분야에서 1:1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는 플랫폼이 있거든요.

#17. 최근에 N잡러에 대한 인기가 급상승해서, 우연한 기회로 멘토로 활동하게 됐어요.
다른 분들에게 제 경험을 공유하고 싶기도 했고요.

#18. 멘토가 되기 위해 여러 증빙 서류를 플랫폼에 제출했는데요. 꼼꼼히 체크하는 걸 보면 플랫폼에서 멘토 관리에도 신경을 쓰는 것 같아요.

#19. 안녕하세요~! N잡러 가은입니다! 궁금한 건 뭐든 물어보세요!

#20. 앗 주문한 치킨이 벌써 왔나 봐요~ 빠른 배달과 친절한 서비스에 별점 다섯 개를 쾅! 쾅! 쾅! 쾅!

#21. 저 또한 플랫폼 종사자이기에 배달 기사님의 노고를 누구보다도 잘 이해하고 있는데요.
한번은 전동 자전거로 배달에 뛰어든 적이 있었어요.

#22. 여름 장마철이었는데, 조금 늦게 도착한 나머지 컴플레인과 함께 평점 1점을 받았지 뭐예요. 비 오는 날이 추가 수당은 있지만, 그만큼 도로도 위험하다는 걸 몸소 깨달았어요.

#23. 낮은 평점으로 인한 허탈감은 둘째치고, 향후 콜 배정에 불이익이 있진 않을까 한동안 전전긍긍했답니다.

#24. 벌써 하루가 끝나가네요. 오늘은 일찍 자봐야 해요. 왜냐하면 내일 아침 일찍 옆 단지에 있는 뽀삐를 집으로 데려와야 하거든요.

#25. 제가 집에 있는 시간이 길다 보니까 펫시터로 활동한 지도 벌써 2년이 다 되어 가는데요. 여기 많은 리뷰들 보이시죠? 제 평점은 4.9점이랍니다~

#26. 제때 밥과 간식을 챙겨주고, 아침·저녁으로 산책도 시켜줘야 하고, 그 모습들을 영상이나 사진에 담아서 매일매일 일지와 함께 기록해야 해요. 역시 쉬운 일이 없죠?

#27. 저는 이렇게 잘 준비를 하려고 합니다.
오늘 저의 일상 브이로그를 함께 보셨는데 어떠셨나요? 재밌었나요?

#28. 너무 고생 많으셨고 그럼 우리는 다음에 만나요~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