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최근 부동산 산업에 다양한 혁신기술들이 접목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데요.
바로 기술 혁신으로 새로운 미래를 보여주는 부동산 산업! 프롭테크의 이야기입니다.
#02. 안녕하세요. 저는 명지대학교 부동산학과의 이상영 교수입니다.
#03. 안녕하세요, 교수님. 프롭테크라는 단어가 생소한데요, 프롭테크를 한마디로 정의해주실 수 있을까요?
#04. 프롭테크(Prop-tech)라는 단어는 영어에서 부동산을 의미하는 Property, 신기술을 의미하는 Technology의 앞 글자를 따서 약어로 만들게 된 것이고요.
#05.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같은 기술들이 부동산 산업에 활용되면서 프롭테크라는 새로운 산업 영역으로 다시금 서비스가 창출됐다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06. 그렇다면 대표적인 프롭테크 기술엔 무엇이 있을까요?
#07. (예컨대) 전자등기나 전자계약 같은 것들이 있어요.
#08. 이런 전자계약 같은 경우에 가장 중요한 게 보안의 문제이고, 최근에는 블록체인이 코인을 발행하기 위해서 블록체인 기술을 쓴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09. 프롭테크에서는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블록체인을 써서 사실은 기술적으로 보면 안정성을 높여주는 의미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서 특히 전자계약이나 등기 이런 부분에서는 블록체인이 굉장히 중요한 기술적인 영역이 됩니다.
#10. 신기술이 빠른 속도로 적용되고 있는 것 같은데요.우리나라 프롭테크 산업의 현주소가 궁금합니다.
#11. 우리나라 부동산 산업 자체가 불균형한 부분이 있습니다.
#12. 예를 들어서 개발·공급 쪽은 상당히 규모도 크고 분양 사업이든지 이런 것들이 대기업화돼 있는데, 중개·관리 같은 서비스 분야로 오게 되면 자영업의 형태인 경우도 많고 또 저임금의 부가가치가 낮은 업종들도 많이 있습니다.
#13. 그렇다면 (부동산) 서비스 산업의 발전을 위해선 어떤 것이 필요할까요?
#14. 그럴 때 굉장히 중요한 것 중 하나가 공공 데이터를 활용하는 겁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부동산 데이터가 개인 정보라는 관점으로 상당히 규제가 심하고 공개가 잘 안되어 왔어요.
#15. 데이터를 사실 공개한다는 것이 결과적으로는 민간에서 그것을 가져다가 손쉽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예를 들면 PDF로 공개한다든지, 제한적으로 공개하게 되면 결국은 민간은 그것을 다시 수집·가공해서 상당한 R&D 비용을 들여 제공해야 하니까 당연히 서비스에 따른 수익성은 낮아질 수밖에 없고,
#16. 한편 전통적인 영세 업체와 프롭테크 기업 간의 갈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는데요. 교수님께서는 어떻게 보시나요?
#17. 어떻게 하면 새로운 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을까 생각해 봤을 때 프롭테크가 사실은 그런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고,
다만 그것이 지금 초기 단계다 보니까 기존 업계가 그런 부분을 협조하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양자 간의 갈등은 존재한다.
#18. 그런데 저는 앞으로 이게 이슈화되기보다는 오히려 협력을 통해서 극복할 수 있다고 보고 그런 부분에서의 어떤 참여도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
#19.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을까요?
#20. 정부에서 프롭테크 육성 정책도 내놓고 있지만, 조금 더 적극적으로 정부가 보유한 데이터도 개방하고, 어떤 범정부적인 기구를 통해서 산업계가 협력하는 방안을 제안해 주고 그럴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