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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좌담
챗GPT(요약)편 - 챗GPT가 가져온 변화, 우리의 미래는?
KDI 경제정보센터 자료연구팀 2023년 02호
전문가 좌담(요약편)
챗GPT가 가져온 변화, 우리의 미래는?
「e경제정보 리뷰」 2023-2호 좌담은 ‘챗GPT가 가져온 변화, 우리의 미래는?’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챗GPT는 출시 된 지 5일만에 100만명의 이용자를 달성하며, 2023년 최대 이슈로 급부상하였다. 챗GPT를 비롯한 생성형 AI는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보여주며 향후 산업 생태계 뿐만 아니라 노동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챗GPT 등 생성형 AI의 특징과 경제·사회적 파급효과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보았다.



KDI 경제정보센터 자료연구팀 구분선
일시: 2023년 5월 26일 14:00~16:00
장소: 비즈허브 서울센터(서울) 
참석자: 한요셉 KDI 산업·시장정책연구부 연구위원(좌장)
                 김건희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부교수
                 김태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AI미래전략센터 수석연구원
                 안성원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 AI정책연구실장
                 장     민 뉴럴웍스랩(주) 대표이사
구분선 1. Prologue: 개념 및 현황
 

챗GPT란?

오픈AI에서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로, 생성 AI(Generative AI)의 대표적 모델인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생성형 사전학습 트랜스포머)에 기반

• 기존 챗봇이 단답형 대화나 주어진 정보 내에서만 답변이 가능했다면, 챗GPT는 사용자가 입력한 텍스트의 맥락을 이해하고 이전의 대화 내용들을 기억함으로써 자연스러운 소통이 가능한 수준으로 진보
 

<표> 생성 AI 사례
 
자료: 삼정KPMG(2023)



2. 챗GPT의 특징과 부상 이유
 

챗GPT의 기술적 특징은?

챗GPT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기반으로 하는 생성 AI로, 범용성을 가진 GPT가 대화 유저 인터페이스와 결합하여 탄생
 

            • 사용자 질문에 놀라울 정도로 인간과 비슷하게 답하는 수준으로 성능 자체가 크게 향상 
 

챗GPT에 열광하는 이유는?

출시 이후 5일 만에 이용자 수가 100만 명에 이를 만큼 전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챗GPT는 실생활에서의 활용성, 소통의 혁신, 창의성, 확장성(영역과 속도) 등이 열광의 이유로 거론

• 인간처럼 모방을 통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고, 피드백을 통해 계속 진화

 

챗GPT의 한계점 및 우려사항은?

할루시네이션, 데이터 편향성(인종·성별·지역·선택 편향), 새로운 정보의 업데이트 지연 등의 문제는 계속 개선되고 있어 점차 해결될 것으로 보이나, 새로운 기술을 악용하려는 사람들로 인한 위험이 더 큰 상황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챗GPT, 생성AI를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은?

최근에는 생성 AI가 만든 생성물에 대한 저작권과 창작물의 가치를 어떻게 인정해 줄 것인지에 대한 이슈와 함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규제나 가이드라인 마련을 위한 논의가 본격화

 


3. 챗GPT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
 

챗GPT가 검색시장에 미칠 파급력은?

현재 구글이 세계 검색 엔진 시장 점유율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챗GPT의 등장으로 인해 재편 가능성이 제기

 • (검색 서비스 대체) 과거 검색 서비스는 사용자가 스스로 데이터를 찾는 형태였으나 챗GPT는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물(지식)을 바로 제공하는 형태로 검색 서비스 대체 가능

 • (검색 기반 광고 수익 축소) 챗GPT가 단순한 서비스에서 플랫폼으로 발전하여 검색을 통해 광고를 보지 않아도 되는 환경으로 변함에 따라 검색 광고 기반 사업자의 수익은 감소 예상

 

챗GPT가 어떤 산업에 어떻게 활용되고,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또한 그로 인한 효과는?

특정 분야별로 생성 AI를 활용해 혁신을 일으키는 기업이나 서비스가 계속 등장할 것이며, 생성 AI는 제조, 유통, 마케팅, 금융, 의료 등 산업 전반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전망

• (제조) 생성 AI를 활용해 제품이 어떠한 매커니즘에 의해 만들어지고, 구성 재료는 무엇인지에 대한 분석 등이 가능

• (유통·마케팅) 자동으로 광고 문구를 생성해 주거나, 고객을 응대해 주는 챗봇 등이 고도화되어 고객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

• (금융) 개인 맞춤형 금융 투자 포트폴리오 생성, 업무 자동화 등 AI의 뱅커 역할

• (의료) 가상의 합성 환자를 만들어 임상실험을 실시하고 약물의 효용성, 부작용 등을 체크 



4. 챗GPT가 노동 시장에 미치는 영향
 

챗GPT가 노동 시장 전반에 미칠 영향은?

챗GPT와 생성 AI의 등장으로 인한 노동 전반의 구조적 변화는 불가피하며, 앞으로 어떤 일자리가 생길지 예측하는 것도 어려우므로 AI를 어떻게 활용해 기회를 잡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더 중요해진 시점

• 단순 반복적인 직업을 대체한 것과는 달리 현재 생성 AI는 인간의 창의력이 요구되는 영역에 적용되면서 화이트칼라 직업을 위협

 

챗GPT가 일자리에 미칠 영향은?

일자리 분야에 챗GPT가 미칠 영향을 분석한 자료들에 따르면 교육 수준과 경력, 수입 등이 높은 사람들이 영향을 더 많이 받을 것으로 전망

 

AI 분야 인력 수요 급증에 따른 AI 인력 양성 및 확보 방안은?

AI 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AI 기업의 육성과 저변 확대, AI 역량 강화를 위한 커리큘럼 개발 및 AI 리터러시 함양, 구체적이고 현실성 있는 인력 확보 방안 마련이 시급하며 국내 10인 이상 기업체의 AI 활용률은 2.7%(2021년 기준)에 불과할 만큼 비율이 낮은 것이 현실이므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여 운용 가능한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

 


5. 향후 과제: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은?
 

생성 AI 시대를 맞아 필요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 방안은?

기업과 민간이 AI 모델과 서비스를 잘 만들고 배포할 수 있도록 정부는 인프라를 조성

• AI를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가 가이드라인 및 규정을 마련하여 신뢰성 및 안전성을 제고하고 관련 법·제도의 정비 등도 집중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음.

• 데이터 부족, 고성능 컴퓨팅 운영 및 기술 실증 기회의 부재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정부의 충분한 지원 필요

• 민간의 인력 양성 사업, 대학의 AI 관련 인원 증원 및 대학원 육성에도 정부의 지원과 결단이 요구

 

정부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영국 자동차 산업을 뒤처지게 만든 붉은 깃발법(Red Flag Act)을 교훈으로 삼아 면밀한 검토를 기반으로 하는 실용적 정책 추진이 제고되어야 할 것

 


* 이 내용은 전문가 좌담 내용을 재구성한 것으로 KDI의 공식 견해를 대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본 내용을 보도하거나 인용할 경우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