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이슈 동영상
애그테크 - 개념편
KDI 경제정보센터 자료연구팀
2023년 03호
#1. 2021년 11월, 햄버거에 양상추가 사라졌습니다.
#2. 2022년 5월에는 감자튀김이 사라지기도 했죠.
#3. 햄버거 세트에 무슨 일이 생긴 걸까요?
#4. 기후 위기와 (불안한 국제 정세로 인한) 물류 대란으로 식량 안보에 빨간 불이 들어왔습니다.
#5. 세계 각국은 식량 위기의 해결책으로 애그테크에 주목하고 있는데요.
#6. 애그테크는 각각 농업과 기술을 뜻하는 애그리컬처와 테크놀로지의 합성어로 파종부터 유통에 이르는 농업의 전 과정에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로봇 등 첨단 기술을 적용하는 산업을 말합니다.
#7. 전통 산업인 농업이 새로운 첨단기술을 만나 농업 생산성 증대와 농산물의 수급 안정화를 이루게 된 것이죠.
#8. 애그테크는 불변의 법칙으로 여겨졌던 농업의 근본적인 속성마저 변화시켰는데요.
#9. 자양분이 들어간 물과 IT 패널,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으로 흙과 햇빛이 없는 환경에서도 농사를 지을 수 있고,
#10. 자동화 시스템과 자율주행로봇을 활용해 사람의 개입 없이 작물을 재배할 수도 있습니다.
#11. 게다가 IT 기술을 활용해 기존 재배 방식 보다 95%나 물을 절약한 친환경적인 농업 사례도 있죠.
#12. 물론 애그테크에 낙관적인 기대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려 섞인 목소리도 있는데요.
#13. 설비, 센서를 포함한 재배시설 구축 등 초기 설치 비용이 과도하다는 지적과 함께
#14. 적정한 온실 환경 유지를 위해서는 생산 원가의 약 40%를 에너지에 소비해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환경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15. UN 식량농업기구(FAO)에서는 2050년, 세계 인구가 97억 명으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16. 늘어난 식량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선 식량 생산을 2050년까지 약 60% 증가(2010년 대비)시켜야 한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17. 농업 생산량과 식량 확보의 안정성을 위해 애그테크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흐름으로 보이는데요.
#18. 첨단 기술로 변화한 농업! 앞으로 어떠한 혁신을 거듭해 나갈지 궁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