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ENG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핵심이슈 동영상
UAM - 도전과제편
KDI 경제정보센터 자료연구팀 2023년 04호

#1. 1903년, 최초의 동력 비행기를 선보인 미국의 라이트 형제

#2. ‘하늘에 뜨는 글라이더(Glider)가 아닌 하늘을 나는 플라이어(Flyer)를 만들겠다.’

#3. 결국 라이트 형제는 세계 최초의 비행기 ‘플라이어(Flyer) 호’를 타고 비행에 성공합니다.

#4. 그리고 지금 ‘UAM’이라는 새로운 꿈을 꾸는 우리 앞에도 명확한 과제가 놓여있습니다.

#5. UAM으로 가득한 도심 상공을 상상하기 전에, 반드시 필요한 인프라가 있습니다.

#6.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UAM을 어디에서 띄우고 내려야 할까요?

#7. UAM은 ‘버티포트’를 이용합니다.

#8. 버티포트란 승객이 탑승하거나 하차하고 기체의 보관과 고속 충전이 가능한 터미널입니다.

#9. 대중교통처럼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도심 내 주요 위치에 버티포트가 필요하겠죠.

#10. UAM 터미널은 기존 교통수단을 잇는 연계교통의 구축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11. 비행 전후로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이나 승용차와 같이 다른 이동수단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연결성이 중요합니다.

#12. 머지않아 버티포트에서 UAM을 타고 출근하는 날이 올까요?

#13. UAM은 기체 자체에도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습니다.

#14. 상대적으로 낮은 고도를 비행하기 때문에 약 62에서 65 데시벨 정도까지 동력 장치의 ‘저소음화’가 필요합니다.

#15.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운임료를 낮출 수 있도록 기체 부품의 ‘저비용·고효율화’도 중요한데요.

#16. 이용료를 낮추기 위해서는 생산 비용을 감소시키고 생산 대수를 증가시키는 동시에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는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이 필요합니다.

#17. 조종사가 필요 없는 UAM일수록 탑승자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줄어들기 때문이죠.

#18. 세 번째는 ‘안전성 확보’입니다.

#19.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자리잡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죠.

#20. 하늘에서 일어날 수 있는 어떤 상황에서도 탑승객의 ‘안전’이 최우선 될 수 있는 설계가 필수적입니다.

#21. 일반적으로 UAM은 추락 위험에서 벗어나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모터, 배터리팩, 로터 등 주요 장치에 대한 중복 설계가 요구됩니다.

#22. 가령 프로펠러 1개가 고장이 나거나 충돌로 사라져도 나머지로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23. 또한 기체에 다양한 안전 장치를 마련하여 안전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야 합니다.

#24. 특히, 이전에 없던 새로운 운송수단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이를 안전하게 느끼고 수용할 수 있도록 인증 기준 및 제도가 필요합니다.

#25. 대표적으로 항공기의 구조, 강도, 성능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고, 해당 항공기가 기술 기준에 적합한지 판단하는 감항인증제도가 이에 해당합니다.

#26. 물론 이 같은 과정을 거친 후에도 지속적인 기술테스트로 검증과 개선을 반복하여, 화물 운송에서 승객 수송 순서로 단계적 확대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27. 하늘길이 열리기 위해서는 수많은 약속도 필요합니다.

#28. 운항 고도, 운항 대수, 회귀 간격, 환승 방식 등 서로 다른 항공기들이 문제없이 부드럽게 운항하기 위한 국제적인 항공교통관리시스템을 정립해야 하죠.

#29. 도심에서의 안전한 비행을 위해서는 UAM에 맞는 새로운 항공교통관제 체계가 요구됩니다.

#30. 기존의 여객기와는 달리 수백 대의 비행체가 동시에 날아다니는 UAM의 경우 이에 적합한 교통관리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31. UAM의 전 과정이 디지털화될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사이버 보안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안전표준, 인증방법 등 새로운 규제와 정책이 요구되므로 해결해야 할 과제는 아직 많습니다.

#32. 하지만 세계적인 기술력과 UAM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원동력으로 새로운 하늘 길을 만드는 UAM을 통해 인류의 미래는 가까워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