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AM, 쉽게 설명드리면 전기동력의 수직이착륙 항공기를 이용해서 도심을 빠르게 이동하는 신교통 서비스라고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2. 안녕하십니까? 한국공항공사에서 UAM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IAM사업단장 정민철입니다.
#3. UAM의 등장 배경
#4.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5. 첫 번째로는 지상 교통수단이 막히게 되는 현상이 심각해지고 있어서 하늘길을 이용해서 이동을 해보자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된 것이고요.
#6. 두 번째로는 지상 교통수단을 만들던 자동차 제조업에서 전기차나 자율차가 등장으로 산업의 규모가 축소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새로운 교통수단에 대한 개발 형태의 목적이 등장했습니다.
#7. 앞으로 인공지능, 자율운항 등의 새로운 기술들과 융합돼서 거대한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8. UAM 상용화로 인한 교통수단의 변화
#9. UAM이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분야는 100km 내외 정도 서울에서 밑으로 안성쯤을 간다면 버스를 이용하면 너무 막히고, 기차를 이용하기도 어렵고, 비행기를 이용하기도 어려운 그런 틈새 시장에서 약 30분 내로 갈 수 있는 그런 시장이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시장이라고 봅니다.
#10. 국민들께서는 버스, 택시, 비행기 등의 (기존) 교통수단에 UAM이란 새로운 교통수단이 더해짐으로써 조금 보완된, 빨리 갈 수 있는 그런 효과적인 교통수단을 하나 더 얻는다. 이렇게 생각을 하시면 가장 손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11. 안전과 보안 문제 등에 대한 대비
#12. 안전과 관련해서 가장 큰 문제는 교통관리시스템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13. 이 교통관리시스템에 대한 절차들이 현재 항공기가 하늘을 날아다니고 있는 절차나 규정, 제도를 그대로 따르게 되어 있어서 항공기를 타고 다닐 수 있다면 UAM 운항 시스템 역시 (항공기와) 똑같은 절차로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에 안전과 보안같은 문제들은 크게 걱정하실 게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4. 우리나라 UAM 산업의 현 주소
#15. 우리나라의 (UAM 산업은) 세계 최선두권이라고 평가를 하고 싶습니다.
#16. 기체 개발에 있어서는 선진국보다 한 2~3년 정도가 늦어진 것은 사실이지만 법적, 제도적 측면, 그리고 전 국가적으로 민·관·학·연이 다 모여서 준비하고 있는 상황을 보면 전세계 최선두권이고, 2025년 말 상용화가 실제로 시작된다면 전 세계에서 최초의 상용화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7. 우리나라 UAM 정책의 진행 정도와 향후 추진 방향
#18. 항공기가 하늘을 날려면 항공사업법, 항공안전법, 공항시설법, 항공보안법 등의 법제가 있듯이 UAM이 새롭게 하늘을 날아다니기 위해서는 관련 법이 만들어져야 하는데요.
#19. 최근 2023년 10월 UAM 기본법이 국회를 통과해서 제정되었습니다.
#20. 2024년 4월부터 시행이 될 예정인데요.
#21. 이것은 전세계 최초이고요.
#22. 전 세계적으로 UAM과 관련된 법적인, 제도적인 측면이 우리나라가 가장 앞서나가고 있고, 앞으로 여기에 인공지능과 6G, 자율운항 등의 기술을 접목하는 노력이 이루어진다면 전 세계 최고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3. 우리나라가 충분히 준비되었나 묻는다면?
#24. 강력한 통신망, 인공지능, 자율운항 등의 새로운 기술들이 UAM 항공기에 접목되고 있어서 이런 기술들이 안정적으로 구현되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25. 그렇다고 모든 기술의 개발이 완료된 이후에 UAM 상용화를 실현하게 된다면 기존 항공산업에서 미국이나 유럽, 보잉이나 에어버스가 가졌던 선제적, 독점적인 기술, 표준이나 기술의 선점 같은 기회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빨리 준비해서 전 세계 최초의 상용화를 실현해 내고, 이를 통해서 표준과 기술, 절차, 제도 등을 선점해서 앞으로 우리나라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을 해나가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