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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플랫폼의 시대
KDI 경제정보센터 자료연구팀 2019년 01호
플랫폼 경제 - 개념편
2019.10.01 04:18

#1 ‘평평하다’는 뜻의 plat과 ‘형태’를 의미하는 form이 합쳐진 중세 프랑스어 plate-forme에서 유래한 플랫폼(platform)은 과거 프랑스에서 적진의 형태에 따라 대포를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도록 요새 위에 깔아둔 평평한 판을 지칭했는데요.

#2 오늘날에는 서로 다른 이용자 그룹을 연결해서상품이나 서비스를 거래하거나 정보를 교환하는 등 다양한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게 돕는 매개체를 플랫폼이라고 합니다.

#3 디지털 플랫폼은 비트로 이루어진 정보재 분야에만 머물지 않고 유통, 교통, 숙박 등 물리적 세상으로 확장되었습니다.

#4 따라서 초기에 음악이나 영화 콘텐츠 관련 플랫폼이 강세를 보인 것과 달리 최근에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매일 이뤄지는 검색, 쇼핑, 소셜 네트워킹 등 대부분의 활동이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배달의 민족, 카카오톡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수행되고 있습니다.

#5 이처럼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된 플랫폼 경제는 과연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6 아마존에서 다수의 판매자와 다수의 소비자가 거래하는 모습에서 알 수 있듯 플랫폼 경제는 이용자 그룹이 복수로 존재합니다. 이를 일컬어 양면시장(two-sided market) 또는 다면시장(multi-sided market)이라고도 하는데요.

#7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플랫폼 경제에는 거래 상대방이 많을수록 효용이 증가하는 간접 네트워크 효과(indirect network effect)가 발생합니다.

#8 예컨대 판매자는 더 많은 소비자들이 방문하는 플랫폼에서 활동하고 싶을 것이고, 소비자들 역시 더 많은 판매자들이 있는 플랫폼을 선호할 것입니다.

#9 또한 카카오톡, 라인, 왓츠앱 등과 같은 모바일 메신저의 경우 초기에는 유료 문자메시지에 비해 무료라는 장점이 부각되어 가입자가 늘었지만 이후에는 문자메시지 비용 부담이 없는 사람들도 주변 사람들이 많이 사용한다는 이유로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10 이처럼 플랫폼은 이용자 규모가 매우 중요한데요. 이용자들이 좀 더 많은 거래 상대방이 있는 플랫폼으로 집중하면서 시장쏠림 현상이 나타나면, 자연독점적 성격을 가지는 거대 플랫폼이 탄생하게 됩니다.

#11 그렇다면 이러한 거대 플랫폼의 문제는 없을까요? 플랫폼 경제의 명과 암을 살펴보겠습니다.

#12 플랫폼은 검색과 매칭 기술을 통해 이용자들의 거래비용을 절감하고 시장 진입비용을 낮춤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이 시장에 참여하도록 촉진하며 늘어난 거래량을 통해 데이터를 축적하여 개인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13 즉 기존 채널에 비해 플랫폼은 거래 효율성을 제고하며, 이는 전반적인 사회적 후생 증가로 이어지게 됩니다.

#14 그러나 플랫폼이 기존 산업과 갈등을 겪는 경우도 많이 관찰되는데요.

#15 플랫폼을 통해 시장에 진입하는 비용이 낮아지면서 다양한 서비스를 거래할 수 있게 되고, 새로운 형태의 경쟁자 진입도 활성화되었습니다. 그 결과, 플랫폼을 통해 시장에 진입한 신규 공급자들이 크게 늘어나는데요.

#16 이들이 기존 사업자들에 비해 완화된 규제를 적용받으면서 기존 산업과 플랫폼 간 갈등이 빚어지게 된 것입니다.

#17 음악산업과 유튜브, 호텔산업과 에어비앤비, 택시와 우버의 관계가 기존 산업과 플랫폼 간 갈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18 실제로 전문 기사가 아닌 일반 차량을 보유하고 있는 운전자가 우버 플랫폼에 가입하여 승차공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 뒤 우버 이용건수는 2013년 약 30만건에서 2015년 6월 350만건 이상으로 크게 늘어났습니다.

#19 우버의 성장은 기존에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던 택시업계에 큰 타격을 입혔는데요,
그렇다면 기존 산업과 플랫폼 경제의 공생은 불가능한 것일까요? <주요 국가의 우버에 대한 대응> 사례를 통해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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