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ENG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핵심이슈 동영상
자율주행차 - 미래편
KDI 경제정보센터 자료연구팀 2024년 01호

#1. 19세기 후반 자동차가 상용화되기 시작한 이후 100년 이상이 지난 지금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2. 장거리 운전에 지친 운전자, 차막힘으로 발생하는 교통혼잡비용, 주차 공간 부족으로 인한 주차난까지 자동차가 많아지면서 새롭게 등장한 도시 문제인데요.

#3. 도로를 개선하거나, 주차장을 확대하지 않고도 이 같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4. 자율주행차로 말이지요.

#5. 자율주행차의 등장은 도시의 모습을 어떻게 바꿔놓을까요?

#6. 먼저 차 내부의 풍경이 달라지는데요. 운전에만 집중해야 했던 때와는 다릅니다.

#7. 잠도 자고, 일도 하고, 편하게 쉴 수도 있는데요.

#8. 자동차를 위해 존재했던 도로의 모습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9. 자율주행차가 도입되면 운전자의 미숙한 운전 실력, 무리한 차로 변경 등 인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교통혼잡을 줄일 수 있는데요.

#10. 모든 자동차가 자율주행차로 바뀐다면 도로가 단위 시간당 처리할 수 있는 교통량이 최대 세 배 가까이 늘어날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11. 그만큼 적은 도로용량으로 더 많은 차량을 수용할 수 있게 되는 건데요.

#12. 기존에 도로로 사용되었던 공간의 일부는 보행자를 위한 공간으로 바뀔 수도 있겠네요.

#13. 교통 혼잡이 사라지고 이동 시간이 감소한다는 장점은 또 하나의 공간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14. 같은 시간 더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어서 장거리 이동을 넘어 초장거리 이동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15. 이로 인해 도시 외곽으로 인구가 분산되어 대도시권이 확장될 수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16. 자율주행차의 무인 주차 기술로 주차장의 모습 역시 달라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17. 사람은 미리 내리고 차량이 스스로 주차하기 때문에 문을 여닫을 수 있도록 확보되었던 주차 공간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됩니다.

#18. 사람이 타고 내릴 필요가 없으니 보행 통로, 승강기, 계단도 필요하지 않게 됩니다.

#19. 자율주행차 시대의 주차 공간은 기존 대비 약 50%만 필요할 거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20. 주차 공간의 면적은 좁아지지만 공간 효율은 더 증가한다는 건데요.

#21. 자율주행차의 등장은 교통체증, 주차난 등 기존의 도시의 문제를 해결할 수도 도로, 주차장 등 도시의 모습을 바꿔놓을 수도 있습니다.

#22. 역사상 교통수단의 발전은 수많은 사회 변화를 가져왔는데요.

#23. 머지않아 새롭게 등장할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자율주행차는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