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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컴퓨팅 탐구생활
KDI 경제정보센터 자료연구팀 2021년 01호

#1.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의 유료 서비스 가입자는 지난해에만 3,700만명 이상 증가했습니다.

#2. 동시간 접속자가 크게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넷플릭스는 서비스 중단 없이 인터넷에 기반해 영화나 텔레비전 시리즈를 실시간으로 스트리밍하고 있습니다.

#3. 예전에는 데이터 양이 조금만 많아도 전송속도가 느려지거나 서버가 다운되는 일이 많았는데 말입니다.

#4. 심지어 수백만 명의 전 세계 사람들이 리니지나 배틀그라운드 같은 온라인 게임에 동시 접속하여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5. 어떻게 된 일일까요?

#6. 그에 대한 해답은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데이터 사용량에 따라 단시간에 서버를 증설하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는 확장성과 탄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7. 클라우드는 인터넷을 이용해 서버, 디스크, 소프트웨어 등 IT 자산을 임대하여 사용하고 사용한 만큼의 비용을 서비스 제공자에게 지불하는 컴퓨팅 방식을 의미합니다.

#8. 구름이 고정된 장소에 머물러 있지 않지만 어느 장소 어떤 시간에 있든지 구름이라는 정체성이 사라지지 않는 것처럼,

#9.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컴퓨터 시스템은 언제 어디서나 사이트에 접속만 하면 네트워크로 연결된 가상서버가 소프트웨어나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10. 한편, 클라우드 컴퓨팅은 1965년 미국의 컴퓨터학자 존 맥카시가 “미래의 컴퓨팅 환경은 공공시설을 사용하는 것과도 같을 것”이라고 예견하면서 최초 개념이 탄생하였지만,

#11. 2006년 8월 아마존의 EC2(Elastic Compute Cloud), 2008년 10월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Azure)를 비롯해 2000년대 중반이 되어서야 비로소 실체를 드러내게 되었습니다.

#12. 그렇다면 클라우드 컴퓨팅은 왜 개념이 제시된 뒤로부터 한참이 지난 뒤에서야 확산되기 시작했을까요?

#13. 이에 대한 답은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14. 첫째, 시대적 배경입니다.

#15. 아시아 외환위기로부터 시작되어 2008년 세계금융위기에 이르기까지 불황과 저성장 기조가 이어지면서 기업들은 비용 절감이라는 위기의식이 높아졌습니다.

#16. 즉,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데이터센터나 전산실을 운영하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끼게 된 것입니다.

#17. 또한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진 모바일 환경이 만들어지면서, 데이터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로 인해 보다 유연한 컴퓨팅 시스템의 필요성이 커지게 됐습니다.

#18. 둘째, 인식의 전환입니다.

#19. 클라우드 컴퓨팅의 가장 큰 업적은 ‘소유’해야 한다고 생각해 온 IT 자원을 ‘대여’하는 것으로 인식을 전환한 것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효율성을 유지하면서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이자, 언제든지 손쉽게 IT 자원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큰 관심을 모으게 됩니다.

#20. 셋째, 기술의 발전입니다.

#21. 클라우드 컴퓨팅을 지탱하는 가상화 기술과 분산처리 기술, 사용자의 목적에 맞는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기술이 2000년대 들어 급속히 발전하면서 개념으로만 존재하던 클라우드 컴퓨팅이 실현될 수 있었습니다.

#22. 인공지능 시대의 데이터 활용과 코로나19 이후의 경제 활성화에 있어 핵심 기반으로 평가받는 클라우드. 클라우드의 특징과 이를 둘러싼 쟁점은 클라우드 컴퓨팅 <쟁점편>에서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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