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ENG
  • 경제배움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핵심이슈 동영상
메타버스 - 대담편
KDI 경제정보센터 자료연구팀 2021년 03호

#1. 4차 산업혁명시대가 시작되면서 주목받고 있는 메타버스!
우리의 새로운 현실이 되고 있는 메타버스 기술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풀어봅니다.

#2. 메타버스, 한 마디로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3. 메타버스는 닮아가는 컴퓨터 공간이고, 현실과 닮아가는 인터넷 공간입니다.

#4. 초월적인 상상경험을 통해 확장된 우리의 평범한 일상이라고 정의하고 싶습니다.

#5. 메타버스가 주목받는 이유는 뭘까요?

#6. 팬데믹으로 인한 언택트 문화가 메타버스를 발전시키는데 영향을 끼친 부분이 있고요.
기술이 많이 발달했습니다. 사실 메타버스 비슷한 움직임은 벌써 2000년대 초반에 ‘세컨드 라이프‘ 같은 데서 한번 시도된 적이 있습니다.

#7. 10년 전의 VR. 가상공간, 캐릭터 그래픽하고 지금과는 두 가지 큰 차이가 있습니다.
품질적인 측면에서 그리고 가격과 편의성 측면에서.
그래픽 수준도 많이 좋아졌고, 일반인들이 쉽게 사서 쓸 수 있는 VR 헤드셋도 많이 팔리고 있어요.

#8. 과거에는 일부 얼리어답터들의 문화였다고 한다면, 지금은 일반 사용자들도
‘메타버스가 우리하고 먼 이야기인 줄 알았는데 이 헤드셋을 써보니까 이게 의외로 가까이 빨리 올 수도 있겠구나.‘ 라고 느끼게 되었죠.

#9. 그렇다면 메타버스는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바꾸게 될까요?

#10. 메타버스는 형태적으로 보면 게임과 비슷할 수 있는데요. 게임과 메타버스는 완전히 다릅니다.

#11. 메타버스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공연, 기업의 발표, 교육의 문제, 인공지능과 결합하여 사람을 케어한다든지 등
현실과 굉장히 많이 맞닿아 있습니다.

#12. 시각이 그동안 배제되어 있어서 이미지라든지 동영상 일부로만 커버되었던 인터넷이
평범한 일상까지도 커버할 수 있는 서비스가 구현된다면, 우리의 일상은 얼마나 더 풍부해질 것인가 기대됩니다.

#13. 메타버스라는 플랫폼 서비스 위에서 우리는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굉장히 많은 시각의 제한을 벗어나서 다양한 서비스와 경험들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14. 이미 우리의 일상 속을 파고들어 많은 변화를 만들고 있는 메타버스,
과연 어떤 기술들이 이 놀라운 변화들을 이뤄내고 있는 걸까요?

#15. 제가 꼽고 있는 핵심가치는 실시간 시각화의 영역이라고 봅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텍스트라든지 숫자라든지 이런 추상적인 개념으로 있었던
다양한 데이터들을 눈으로 볼 수 있고 직접 만져볼 수 있는 상호작용이 가능한 공간으로 끌어들인다고 하면, 우리는 새로운 통찰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있거든요.

#16. 사람들이 많이 간과하고 있는 기술인데, 움직이고 있는 형상 뒤에는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시각 기술과 데이터 기술을 합치고 이것들을 실제 산업으로 가져가려고 한다면, 산업에 연결되는 연결기술들이 필요합니다.
공연으로 연결된다면 소리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영화로 전달된다고 한다면 고화질의 영상 데이터를 어떻게 쉽게 처리할 것인가. 혹은 SNS에 아바타를 구현한다고 하면 수많은 사람들이 동시접속했을 때. 그 아바타가 얼마나 다양한 자유도를 가지게 될 것인가와 같은 기술이 필요하겠지요.

#17. 앞으로 메타버스의 발전을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요?

#18. 메타버스에 대한 명확한 이해 없이 눈에 보이는 것들만 구현했을 경우에는
사람들이 실제로 원하지 않는데 어쩌면 더 번거로운 일들을 메타버스로 옮겨오는 메타버스 취지에 어긋나는 일이 벌어집니다.
메타버스 자체도 서비스를 하나만 제공해서는 안되고, 여러 다른 서비스와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하거든요.
남아있는 과정은 사람들의 경험치라고 봅니다. 실제로 경험해 봐야지 ‘이게 이렇게 쓰일 수 있구나.‘ 라고 알 수 있을 것 같거든요.

#19. 기술의 발전은 기술의 발전이라는 트랙과 함께 사용자의 경험이 같이 가야하는데,
이 두 가지의 결합에 의해서 비로소 우리 삶 가운데 현실적으로 다가올 수 있는 것 같습니다.

#20. 새로운 미디어가 우리 옆에 다가왔을 때는 이 미디어가 우리한테 어떤 의미가 있고,
이 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해야 될 지에 대한 리터러시 교육이 같이 왔었거든요.
‘생활에 정말 도움이 되는, 그리고 생활의 즐거움이 되는 기술이구나‘라는 걸 인식하게 만들어주는 게 메타버스가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한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21. 메타버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마지막 메세지를 전해주세요.

#22. 메타버스는 AR(증강현실)이나 VR(가상현실)이 커버하는 범위보다 훨씬 더 넓은 범위의 경험들을 우리에게 가져다 줍니다.
메타버스는 인간의 시각적 제약을 없애버림으로써 완전히 새로운 단계에 도달할 수 있게 되는 열쇠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 사회에서 다양한 메타버스 경험과 서비스가 나올 수 있도록 제도적, 예산적 장치가 꼭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23. 우리 스스로의 생활패턴과 사회의 구조적 문제를 관조할 수 있는, 그리고 생산성을 막고 있는 요인이 있다면 그런 걸 또 발견할 수 있는, 우리가 현실에서 어려웠던 일들을 해결할 수 있는 그런 공간으로 메타버스가 활용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가상공간을 통해 부자가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이 더 가난해지는 이런 현실의 문제를 그대로 반복하기보다는 현실에서 극복할 수 없었던 문제들을 극복해내는 그런 환경으로 쓰였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