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ENG
  • 경제배움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Editor’s Letter
새로운 현실, 메타버스를 느껴봐
KDI 경제정보센터 자료연구팀 2021년 03호
Editpr's Letter

공간을 넘어, 한계를 넘어
새로운 현실, 메타버스를 느껴봐
KDI 자료연구팀 

지난 2021년 10월 28일 마크 주커버그 페이스북 CEO가 온라인으로 열린 연례행사인 ‘페이스북 커넥트 2021’에서 회사 이름을 ‘메타(Meta)’로 바꾼다고 발표했습니다.
“우리 회사는 이제 페이스북이 1순위가 아니고, 메타버스가 새 미래가 될 것입니다.
우리가 처음 소셜네트워킹을 시작했던 것처럼
메타버스가 다음 개척지(the next frontier)가 될 것입니다.”
 
메타버스가 연일 화제의 중심에 있습니다.
전 세계 36억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페이스북이 메타버스 기업으로의 전환을 선언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 애플, 아마존, 삼성, 카카오, 현대차 등의 기업들도 메타버스를 비즈니스 모델로 활용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메타버스가 무엇이길래 이렇게 많은 기업들이 뛰어들고 있는 걸까요? [소셜 빅데이터 분석]에서는 지난 3월 뉴욕 증시에 상장한 로블록스를 시작으로 나타난 메타버스 언급량 변화 추이를 인터랙티브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온라인 미디어 채널별로 메타버스가 어떻게 언급되고 있는지도 살펴봤습니다. SNS의 경우에는 게임과 같은 즐길거리, 제페토 등에 대한 언급이 많았고, 유튜브 속의 메타버스는 주식·투자·종목 등의 관련 언급이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메타버스란 가상,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과 같은 경제, 사회, 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가상 세계를 말합니다. [동영상-개념편]에서는 메타버스의 어원부터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가상세계(Virtual Worlds), 거울세계(Mirror Worlds), 라이프로깅(Lifelogging) 등 4가지 유형으로 진화하고 있는 메타버스를 소개합니다.

이미 산업 현장에선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가상공간 속에서 많은 사람이 모여 즐기는 공간만이 아니라 플랫폼 자체적으로 비즈니스 업무, 교육, 마케팅·홍보, 채용 박람회, 부동산·건설, 워크숍 등의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동영상-일상생활편]에서는 일상속으로 파고든 메타버스를 담아봤습니다. 쇼핑이나 회의는 이제 기본이며, 심지어 친구와 함께 한강으로 야경을 보러가기도 합니다. 2D 앱이나 웹페이지에서는 할 수 없었던 자전거 타기, 피트니스 등 다양한 경험을 다른 장소에 있는 사람과 함께 있는 것처럼 즐길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제작·구현 플랫폼의 활용 영역이 전 산업으로 확대 중이며, 이에 따라 시장 규모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리서치 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전 세계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1년 307억 달러(약 34조 1,077억 원)에서 2024년 약 2,969억 달러(약 329조 8,559억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메타버스의 영역이 특정 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전 산업과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동영상-대담편]에서는 메타버스가 그리는 미래상을 알아보기 위해 메타버스 산업의 중심에 있는 글로벌 기업 유니티 코리아 김범주 본부장과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메타버스 기업인 자이언트 스텝의 김민석 CBO를 모시고, 디지털 전환 시대에 메타버스가 보내는 신호를 해석합니다.

스티브 잡스의 손끝에서 시작돼 세상을 뒤바꾼 아이폰 모멘트(iPhone Moment)를 우리는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미 시작된 새로운 현실, 메타버스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꿔 놓을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함께 떠나볼까요?
 
 『e-경제정보리뷰』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