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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좌담
스마트팩토리(종합)편
KDI 경제정보센터 자료연구팀 2021년 04호
"제조 산업의 미래, 스마트팩토리"
 
「e경제정보 리뷰」 2021-4호 좌담은 ‘제조 산업의 미래, 스마트팩토리’ 주제로 진행되었다. 스마트팩토리의 정의부터 공급 및 수요기업의 역량, 일자리 및 재교육, 정책 성과 등의 현안을 짚어봤다.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공급기업의 ‘특화 산업 등 전문성 확보’, ‘글로벌 선도 플랫폼 연계’ 등의 노력과 함께 수요기업의 ‘인식전환’과 ‘자발적인 수준 향상’이 필요하다는 것이 중론으로 자리잡았다.

▶ 일시: 2021년 11월 5일 15:00~17:00
▶ 장소: 포룸더모스트(서울시) 
▶ 참석자(가나다순)
   구자현 한국개발연구원 산업·시장정책연구부장 
   박민원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창원스마트그린산단사업단장
   박성식 칼체스 대표이사(前티라유텍 이사)
   박한구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부설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장
   배경한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연구교수
   조용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스마트생산시스템연구부문 수석연구원



#1. 정의 및 필요성: 스마트팩토리는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 

· 구자현: 오늘은 ‘제조 산업의 미래, 스마트팩토리’를 주제로 각계 전문가 분들을 들을 모셨습니다. 스마트팩토리는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등장한 제조혁신 방안으로, 생산 자동화를 비롯해 기획, 유통, 판매 등 전 과정의 디지털 전환을 의미합니다. 성장 한계에 봉착한 제조업을 부흥하는 대안책으로 여겨지기도 하는데요.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개념은 아직까지 모호한 것 같습니다. 이에 스마트팩토리의 정의와 그 연장선상에서 스마트팩토리의 필요성 등을 짚어보고자 합니다. 
"스마트팩토리 디지털 전환 선도"













· 배경한: 인더스트리 4.0을 주도하는 미국의 스마트제조 선도기업 연합(Smart Manufacturing Leadership Coalition, SMLC)과 독일의 아카텍(Acatech; 공학한림원) 등에서 발표한 정의를 종합해보면 스마트팩토리는 ①시장에서 요구하는 제품을 신속히 제공하는 공장, ②모든 것을 인터넷 기반 단대단(end-to-end)으로 연결하되 추적성과 가시성을 확보한 공장, ③빅데이터 기반으로 지능화(Intelligent)된 공장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일각에서는 상기의 정의가 수정되어야 한다고 보기도 합니다. 스마트팩토리 자체가 지속 가능성을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는 공장이기에 현재 회자되는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CPS(Cyber-physical system; 사이버 물리 시스템)뿐만 아니라 앞으로 탄소 중립, 기후 변화, 위드 코로나와 같은 다양한 글로벌 이슈에도 능동적으로 대응 가능한 지속가능한 제조업이라고 대승적 차원으로 정의하자는 겁니다. 
"탄소 중립, 기후 변화 등 여러 이슈에 능동적으로 대응 가능한 공장"
 
· 박성식: 실무적인 측면에서 스마트팩토리는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IT)과 운영기술(Operation Technology, OT)의 통합’으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연결’이라는 콘셉트가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아직까지 중견·중소기업 고객들에게 솔루션을 설명하면 단순히 ‘전산시스템’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위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제품 수명 주기 관리),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생산관리시스템) 등 여러 솔루션이 존재하지만, 이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수준은 낮은 실정입니다. 
"정보기술(IT) 및 운영기술(OT) 통합, ‘연결’ 개념 중요"
 
· 박한구: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하는 이유는 PQCD(Productivity·Quality·Cost·Delivery) 혁신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물론 중소기업은 아직까지 디지털화나 스마트화보다는 ‘수작업’을 ‘자동화’하는 단계이지만 이를 통해 생산성(Productivity)과 제품 품질(Quality)이 향상되고, 비용(Cost)과 납품 시간(Delivery time)이 줄어드는 효과는 분명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5년간(’14~’18)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한 7,903개 기업을 조사한 결과, 사업 1년 전 대비 평균 생산성 28.5% 증가, 품질 42.5% 향상, 원가 15.5% 절감, 납기 준수율 16.4% 향상, 고용 2.6명 증가라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초창기에는 사업 참여도가 저조했으나 최근에는 많은 기업이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 2021년 2월 스마트팩토리 보급·확산 사업 모집(2,300여 개 선정)에서는 3,854개 기업이 참여 신청하여 1.6:1의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스마트팩토리 도입으로  PQCD(Productivity·Quality·Cost·Delivery) 개선"

· 구자현: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비롯해 기업의 관심과 노력이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는 말씀 같습니다. 무엇보다 우리나라 제조 메카라고 하면 경남 창원을 빼놓고는 말할 수 없을 겁니다. 창원국가산단의 스마트팩토리 도입 이후 변화나 성과를 말씀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 박민원: 저희도 스마트팩토리 도입이 생산성과 매출 증가로 이어진다는 것을 기업들이 체감하기 시작하면서 사업 진척이 상당히 빨라지고 있습니다. 창원국가산단의 경우 2018년 스마트팩토리 보급사업을 시작으로 2019년 3월 스마트 산단, 2020년 9월 스마트그린산단으로 사업을 확대·개편해왔습니다. 창원국가산단 내 2,600 여개 기업 중 700개사(30인 이상)의 스마트화를 목표로, 지난 3년간 400여 곳을 전환했는데요. 실제로 스마트팩토리 도입 기업은 도입 전보다 매출액은 평균 22.3%, 수출액은 평균 24.3% 증가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월평균 고용은 76명에서 78명으로 늘었습니다. 
"창원국가산단 스마트팩토리 도입기업  매출액 평균 22.3%, 수출액 평균 24.3% 증가"


#2. 주요 현안①: 공급기업의 역량 및 경쟁력

· 구자현: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국내 공급기업의 현주소를 짚어보고자 합니다. 아시다시피 미국의 제너럴 일렉트릭(General Electric), 로크웰 오토메이션(Rockwell Automation), 독일의 지멘스(Siemens), 스위스의 에이비비(ABB) 등의 솔루션 공급기업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기서 우리나라 공급기업의 역량과 기술력이 궁금합니다.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도 함께 제언해 주셨으면 합니다.
"국내 공급기업의 경쟁력 확보 방안 모색"
 
· 조용주: 국내 MES 솔루션 기업은 LG CNS, 미라콤아이앤씨, 에임시스템 등이 대표적이며,  2001년 ‘ERP 보급 3만개’지원 사업을 통해 더존비즈온, 영림원소프트랩과 같은 기업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다만, 저는 국내 솔루션 기업 대부분이 시스템 통합(System Integration, SI) 기업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산업이나 플랫폼에 관계없이 수요기업의 요구에 따라 솔루션을 만들어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실 세계적인 선도기업에서도 모든 산업을 다 커버하고 있다고 하지는 않는데요. 그만큼 향후 경쟁력을 위해서는 솔루션, 플랫폼별 특화된 전문성 확보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또, 스마트팩토리 보급사업을 통해 현재 많은 솔루션 기업들이 구로·가산디지털단지에 포진돼 있는데, ‘2022년 사업 종료 후 어떠한 양상으로 흘러갈 것인가?’, ‘정부의 후속 정책이 필요할 것인가?’ 등도 고민스러운 점입니다.
"산업· 솔루션· 플랫폼별 특화된 전문성 확보 중요"
 
· 배경한: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영역은 우리나라 솔루션이 경쟁력을 갖고 있을뿐더러 러시아, 베네수엘라 등 국가의 수요도 있어서 충분히 수출 가능합니다. 다만, 인프라 투자 단계에서 두 가지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수출로만 끝나는 게 아니라 유지보수 서비스(A/S)를 제공해야 하고, 이를 위해 ‘해외거점’을 세워야 한다는 겁니다. 두 번째는 보급 이후 확산이 필요한데요. 이때, 언어(language) 관련 이슈가 발생합니다. 다국어 지원 체제로 가면 솔루션뿐만 아니라 ‘다국어를 구사하는 고급 인력’이 해외거점에 상주해야 합니다. 솔루션 수출을 위해서는 전략적으로 해외 거점을 비롯한 제반의 준비가 철저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MES 영역 경쟁력 있어… 다만 해외거점, 다국어 구사 인력 등 준비 필요"

 











· 구자현: 한편으로는 클라우드를 통해 솔루션을 공급하고, 그 사용분에 대한 요금을 받는 일종의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를 실현한다면 인프라 투자 측면에서 큰 부담이 되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 기업의 솔루션을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제공할 수는 없을까요? 

· 박한구: 서로 다른 솔루션 간에 쉽게 인터페이스가 가능한 SaaS(Software-as–a-Service;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수준으로 제공한다면 구독경제가 가능합니다. 제조 현장에서도 ERP, SCM, PLM, MES 솔루션부터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이 SaaS로 연동돼 하나의 패키지(One Package)로 작용해야 실효성 있는 연결이 가능하고요. 하지만 국내 기업의 기술력과 클라우드 시장은 SaaS는 고사하고 개발 툴을 제공하는 PaaS(platform as a service; 서비스형 플랫폼)도 이 수준까지 미치지 못했습니다. 지금 시점에선 아마존(Amazon)의 ‘아마존웹서비스(AWS)’나 마이크로소프트(MS)의‘애저(Azure)’ 등에서 SaaS로 구동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무엇보다 우리나라는 내수 시장이 협소하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 공략이 필수적인데요. 만약 공급기업에서 MES를 개발했다면 세계에서 잘 쓰이는 플랫폼에 올려놓는 것이 해외 시장으로 나아가는 속도가 몇 배 더 빠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동남아 시장으로 진출할 경우, 그 시장에서 주로 활용되는 플랫폼에 우리 솔루션을 SaaS로 공급하는 것이지요. 여기에 자본도 함께 들어간다면 시장을 확실히 장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외 시장 진출 위해선 글로벌 선도 플랫폼 연계가 관건"


· 박성식: 저희처럼 작은 회사의 경우 SaaS(Software-as-a-Service)는 오히려 개발환경을 조성하기가 쉽습니다. 젊은 층의 개발자들도 SaaS 모델 기반으로 충분히 개발할 수 있다고 봅니다. 저는 고객사를 방문하면 항상 서버가 어디에 있는지를 물어보곤 합니다. 그러면 “정확히는 모르지만 어딘가에 있고, 월 사용료를 지불하고 있다.”고 답하시더군요. 실제로 뜯어보면 IT 호스팅 기업 IDC(Internet Data Center)에 서버를 두고 네트워크 회선을 임대해 사용(CoLocation; 코로케이션) 하는 것이에요. 무늬만 클라우드인 셈이지요. 개인 서버를 두고 개발환경을 마련하려면 정작 준비 단계에서 상당한 시간이 소모되기 때문에 SaaS 기반의 클라우드라고 하는 ‘진정(real)한 클라우드’로 나아가야 하는 건 맞고, 여기에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SaaS 기반의 클라우드  지향해야"
 
· 배경한: 우리나라가 미국의 구글이나 아마존에 대응 가능한 플랫폼을 가진 국가는 맞습니다. 특히, 국내 디스플레이나 가상화 기술은 일본, 동남아 등지로 확산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다만, ‘네이버나 카카오 같은 국내 플랫폼 기업이 구글(Google)이나 마이크로소프트(MS)의 수준으로 PaaS(Platform-as-a-service; 서비스형 플랫폼)를 지원하고 있는가?’에는 의문이 남아요. 우리나라는 플랫폼형 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보다는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물론 규제가 미래지향적으로 본다면 강력한 수단이기는 하지만 플랫폼이 시장을 지배하는 구조인 만큼 민간 플랫폼 PaaS에 대한 지원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자연스럽게 솔루션 만들어 배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줘야 한다는 것이지요. 
"민간 차원의 PaaS 개발을 위한 정책적 지원 절실"
 
· 구자현: 민간 시장에서는 ‘굳이 국내 클라우드를 써야 하는가?’는 의견과 ‘국내 산업 육성 차원에서 우리 것을 써야한다.’는 의견이 팽팽한 것 같습니다. 반면 정부에서는 국내 산업 경쟁력을 위해 어느 정도 수요를 만들어주는 것도 있어 보이는데요. 2025년 공공 시스템의 클라우드 전면 전환을 발표하면서도 정부 클라우드 보안인증(Cloud Security Assurance Program, CSAP)을 획득한 서비스만 적용하겠다고 했지요. 대표적으로 국내의 기업들이 속해있고, 해외 기업 가운데서 인증을 받은 곳은 현재까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민간시장에선 국내 vs 해외 플랫폼 활용 의견 상반돼…"
 
#3. 주요 현안②: 수요기업의 역량 및 인식

· 구자현: 지금부터는 수요기업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결국은 수용하는 주체의 인식과 역량을 배제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특히 수요기업 경영진의 판단이 주된 성공 요인으로 보이는데요. 잠시 일본 사례를 말씀드리면, 기업으로 하여금 인식, 비전, IT 역량 등의 디지털 전환 진단표를 작성하게끔 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Database, DB)화하여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 동향 추적에 활용하더군요. 이러한 제도는 기업 스스로 기업의 목표와 현주소를 되짚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나름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디지털 전환 내지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우리나라 중소·중견 기업의 인식과 준비도는 어떠한지 궁금합니다. 
"스마트팩토리의 성패는 수요기업 경영진의 인식·역량에 좌우"
 
· 박성식: 약 30년 전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업무 재설계) 운동을 통해 확산된 ERP를 봐도 당시 수요기업 대부분은 ERP 하나로 만사가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적용해보니 그렇지 않은 거지요. 안타깝게도 이와 같은 전개는 3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바뀌지 않았습니다. 현장에서 보면 결국은 같은 도구(Tool)를 ‘누가 쓰는가?’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ERP와 MES의 영역 구분, 예컨대 ‘솔루션 단에서 QMS(Quality Management Systems; 품질관리시스템)을 ERP과 MES 중 어느 쪽에 결합해야 하는가?’등과 같은 복잡성을 띠고 있습니다. 수요기업 스스로 무엇(What)을, 왜(Why), 어떻게(How) 도입할 것인가가 명확해야 하지만 잘 모르겠다는 입장이 대다수입니다.
"수요기업 스스로 무엇을, 왜, 어떻게 도입할 것인가가 명확해야 함"













· 구자현: 현장에서 느끼는 현실을 잘 말씀해주신 것 같습니다. 솔루션 공급 과정에서 추가적으로 겪으신 애로사항이 있을까요?

· 박성식: 보통 중소·중견기업의 ERP 도입 이유를 살펴보면 대개 회계감사 시에 문제로 나타나는 ‘재고관리’에서 비롯됩니다. 예를 들어 관리의 부재로 재고자산을 비용으로 처리하면 이익이 과소 계상되고, 이 때문에 감사 불합격 처리를 받고 나서야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는 건데요. 그나마 이 경우에는 목표가 있어 다행입니다. 대개는 스마트팩토리 도입 자체를 ‘목적’으로 두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사업계획서를 공급업체에서 작성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지요. 수요기업 내부에서 자체적인 혁신을 거듭하면서 스마트팩토리가 하나의 ‘수단’으로 도출돼야 하지만 거꾸로 된 셈입니다. 수요기업이 추구하는 바가 없는 상태에서는 사업 심사 과정에서도 평가자, 공급기업의 발언에 크게 좌우되곤 합니다. 이 때문에 정부 지원 정책의 취지와 이후 실제로 구축된 결과가 상이하기도 한 것 같습니다. 지금은 이렇게 얽힌 문제 속에서‘어떻게 선순환 구조를 만들 것인가?’를 고민해야 할 시점이 아닐까요.
"스마트팩토리 도입은  ‘목적’이 아닌 ‘수단’"
 
· 조용주: 제 경험을 말씀드리면,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의지가 확고한 금형사출 기업 대표와 면담한 적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스마트팩토리 설계도를 머릿속에 담아두고 중소벤처기업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각 부처의 사업을 하나씩 매칭하여 퍼즐을 맞추어 나가고 있었어요. 목표가 명확했기에 적재적소에 필요한 사업을 설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사례로는 2014년에 베트남에서 백팩을 제조하는 우리나라 ODM(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주문자의 생산 위탁을 받아 제품을 개발) 기업 현장을 방문했었습니다. 직원 3만 명이 다루는 재봉기에 센서를 부착해 작업 성과를 데이터로 분석하는 사업을 모색하고 있더군요. 복잡한 공정의 투명화와 직원 관리라는 목적을 명확히 두고 있어서 인상적이었습니다. 이처럼 기업의 규모와는 별개로 CEO 의지에서부터 점차 실현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기업의 규모와는 별개로 CEO의 의지가 핵심"

 











· 박민원: ‘장인은 도구 탓을 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듯이 평소에 목표가 뚜렷하고 계획이 있는 사람에게 도구가 주어지면 더 잘 쓸 수가 있어요. CEO, 경영진, 관리처 직원의 인식전환과 자발적인 수준 향상이 필요한 것이지요. 그렇다고 5~10인 이하 공장에 무리하게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하는 것은 경영진이 의지가 있더라도 성과를 거두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기업 규모 수준을 정해야 하는 건 필요합니다. 
"기업 규모 수준은 고려해야… 무분별한 도입 지양"
 
· 구자현: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역량이 있는 기업군은 어디인가?’를 고려했을 때 중소기업은 차치하고 중견기업도 IT 투자가 만만치 않아 보입니다. 정부의 예산으로 추진하는 스마트팩토리 정책의 효과성에 대해서도 면밀한 분석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느 기업에 재정지원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도 따르네요.

· 박한구: 참고로 저는 정부 사업을 ‘수요기업’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 힘써왔습니다. 2001년 ERP 3만 대 보급 사업부터 시작해 다양한 솔루션 관련 사업은 다분히 ‘공급기업’ 중심이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공급기업의 영업력에 의해 사업이 성사되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2021년부터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을 ①수요기업이 코디네이터와 함께 사업계획서를 작성한 후 입찰을 통해 공급기업을 선정, ②수시모집에서 정시모집(2·4·6월)으로 변경, ③정부 지원금을 진도별로 지급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했습니다. 
또한, ERP, MES 등의 사무용 솔루션보다는 생산현장의 자동화를 통해 제조 ‘로데이터(Raw Data; 미가공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 및 저장하고, 이를 인공지능으로 스마트화하는 사업을 중점 추진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수작업으로 이뤄지는 생산현장에서는 당장 작업자의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생산 자동화 설비가 우선입니다. 여기서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축적이 된다면 추후 디지털화, 스마트화까지 나아가는 발판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언을 드리는 점은 공정혁신은 기업 스스로 하게 두고, 기업이 스스로 할 수 없는 영역을 지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컨대 몇몇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분석한 후, 제품과 사업 모델을 개발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한 장기적인 컨설팅을 지원한다면 큰 성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정부 사업 방향을 ‘수요기업’ 중심으로 전환하고자 ①제도 개선, ②스마트화 사업 추진
기업이 스스로 할 수 없는 영역 지원 필요, 장기 컨설팅 제안"

 
#4. 주요 현안③: 일자리와 재교육
 
· 구자현: 자연스럽게 교육 이슈로 넘어갈 수 있겠습니다. 사회적으로도 기술 혁신에 의해 일자리를 상실할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교육의 중요성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숙련 편향적인 기술이 양극화를 불러올 수 있는 상황에서 과연 고용은 어떠한 양상으로 변화하고, 교육은 어떻게 수행되어야 할까요?
· 박민원: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창원국가산단의 경우 스마트팩토리 도입 기업은 도입 전과 비교하여 고용이 월평균 76명에서 78명으로 증가했습니다. 반면, ‘청년 고용률’은 전국 산단 중에서도 하위권에 머물러 있습니다. 창원국가산단 전체 종사자 수 약 83,800명에서 청년 종사자가 약 8,740명(2018년 말 기준)으로 그 비중이 10.4%(한국산업단지 공단, 2020)에 그치고 있어요. IT 청년 인력이 제조업에 쉽게 유입될 수 있도록 문을 열어둘 필요성이 높아진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에도 앞으로 추진될 스마트 산단 사업이 큰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창원국가산단 내 자동차 부품 기업 등에서 스마트팩토리를 운영·관리하는 전문 인력이 부족해 IT 인력의 신규 채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청년 고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청년 고용률’ 하위권 기록한 창원산단, 최근 스마트산단 사업으로 호전 기미 보여"
 
· 배경한: 저 또한 스마트팩토리를 통해 인력이 유입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독일의 아카텍(Acatech)에서 시작된 스마트팩토리 사업의 경우는 ‘탄소배출 제로 팩토리’, ‘휴먼 팩토리(Human Factory)’ 두 가지 방향으로 나뉘었습니다. 여기서 ‘휴먼 팩토리’는 말 그대로 사람 중심의 공장으로, 사람이 제조업에서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열악한 작업 환경, 3D(Difficult·Dirty·Dangerous) 업종이라는 오명으로 인해 제조업 기피 현상이 심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스마트화를 통해 위험한 공정을 자동화하고, 편의성을 증진한다면 오히려 제조업에 사람이 돌아오게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민관합동 스마트공장추진단을 운영했을 때 스마트공장 보급을 통해 일자리가 증가하는 효과를 경험한 바 있습니다. 그 이유는 스마트공장을 보급하면서 시스템 운영 및 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추가로 고용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스마트공장을 보급한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을 비교해 보면 매출 측면에서도 보급을 한 기업이 월등히 높았는데, 그 이유는 스마트공장을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이 되었어요.
"열악한 작업 환경을 개선하는 ‘휴먼 팩토리’를 통해 인력이 유입될 것"
 
· 조용주: 저는 고용의 감소와 증가 두 가지 측면을 모두 인정하고 있습니다. 제조 현장 조립 라인에 생산 로봇이 적용되거나, 인공지능을 통한 업무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가 된다면 그만큼 기존의 일자리는 대체될 수 있습니다. 반면 이러한 자동화를 통해 여러 산업 데이터가 쌓이는 만큼 한쪽에서는 데이터 수집·분석에 관련된 인력이 분명히 늘어날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이러한 신규 직종에 대한 논의와 교육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관련 교육이 미흡한 실정입니다. 실제로 최근 스마트팩토리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국가직무능력표준)관련 회의에서 특성화고 측이 제기한 문제는 커리큘럼의 부재였습니다. 특히, 스마트팩토리 학과를 만들라는 정부의 요구에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등의 학과를 신설했지만 ‘누가 가르치고 어떤 콘텐츠를 담아야 하는가?’ 등의 교육 커리큘럼이 없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다시 과거의 교육 방식과 커리큘럼으로 회귀하는 문제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는 비단 특성화고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문대학교, 한국폴리텍대학 등도 비슷한 상황일 것입니다.
"신규 직종에 대한 교육 미흡, 과거 커리큘럼으로 회귀하는 문제 초래"
 
· 배경한: 정부는 수요기업이 스마트팩토리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경영진과 운영진, 실무진 각각에 대한 교육이 이뤄져야 하지만 중소·중견기업의 경우 현실적으로 직원을 교육시킬 여력이 없습니다. 중소중견기업에게 시간과 비용의 부담을 줄여주는 방안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의 교재는 다소 천편일률적이며 미래지향적인 핵심기술에 대한 소개가 부족합니다. 투자비용이 만만치 않겠지만 직원 재교육인 만큼 체험과 실습을 통해서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교재와 교보재도 개선되어야 합니다. 
"①직원 교육 시간·비용 부담 경감, ②실습을 통한 핵심기술 훈련 중요"
 
· 박민원: 교육 개선뿐만 아니라 교육을 이수한 기업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정책이 필요합니다. 특히, 교육량만큼 대출 금리를 감면해 주는 등의 ‘쿠폰’ 제도가 큰 효과를 발휘할 것 같습니다. 사실 스마트팩토리 도입에는 CEO의 인식전환이 필수적이지만 대개는 성공에 안주해 쉽게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않을뿐더러, CEO 대상 교육에 상무나 전무가 참석해 교육 효과가 미미한 상황입니다. CEO의 인식전환을 위해서 이러한 인센티브 제도가 조속히 마련됐으면 합니다.
"교육량만큼 대출 금리를 감면해 주는 ‘쿠폰’ 등 인센티브 제도 마련 제안"

 











· 박한구: 기업에서 제기하는 문제는 교육을 받은 우수 인력이 유출될 경우 그 손실이 상당하다는 점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 축구, 야구 등 구단에서 선수를 영입할 때 일정 비용을 주듯이 우수 인력 채용 시에 기존의 회사에 ‘로열티(Royalty)’를 주는 제도도 제안한 적이 있습니다. 하나의 해결 방안이 될 수 있겠지만 임직원과 경영진 입장의 간극을 좁히는 것이 참 어려운 과제인 것 같습니다.
"‘로열티’ 제도 검토, 임직원과 경영진 입장 간극을 좁혀야"
 
· 구자현: 결국 교육은 외부효과가 큰 ‘공공재’이기 때문에 중소·중견 기업에는 정부의 지원이 절실해 보입니다. 무엇보다 과거에는 대기업에서 공채로 채용해 직원 교육을 진행했다면 최근에는 공채보다는 전문직을 경력직으로 채용하는 상황입니다. 여기서‘경력을 어떻게 쌓는가?’를 보면 대부분 중소기업에서 시작하여 징검다리로 넘어가는 사회로 바뀌었습니다. 어떻게 정책을 제도화하고 구체화할지는 면밀한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직원 교육은 ‘공공재’이기 때문에 중소·중견 기업에 정부 지원 절실"
#5. 한국의비전: 스마트팩토리 정책 성과와 제언

· 구자현: 정부는 스마트팩토리 발전을 위해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 혁신전략(’18)’, ‘AI·데이터 기반 중소기업 제조혁신 고도화 전략(’20)’ 등의 정책을 추진해 왔고, 성과도 어느 정도 거뒀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대부분의 사업이 ‘질적 성장’보다는 ‘양적 성장’, ‘고도화’보다는‘기초 단계’ 지원에 편중돼 있다고 지적하기도 하는데요. 실질적으로 고도화 단계 도약을 위해서는 상당한 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보급 3만 개’라는 목표를 정해 둔 상태에서는 또 만만치 않은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은 기초 단계 편중이 의미하는 바와 중간 및 고도화 단계로의 도약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정부 사업  ‘기초 단계’ 지원 편중, ‘고도화 단계’ 확대 필요"
 
· 조용주: 스마트팩토리 수준은 ICT 미적용-기초-중간1-중간2-고도화 크게 5가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기초단계’는 생산실적 정보를 자동집계하거나, 자재 흐름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단계이며, ‘고도화 단계’는 스스로 판단하는 지능형 설비와 시스템을 활용하여 자율적 공장운영이 가능한 유연생산시스템 단계를 말합니다. 저는 2022년 ‘스마트팩토리 3만개 보급·확산 사업’이 완료되면, 앞으로는 이를 잘 ‘유지·관리하고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당장의 정책적인 지원보다는 도입기업 스스로 자체적인 판단 및 전략을 수립해 질적 성장을 추구할 수 있도록 조금은 시간을 두고 보강해나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도입기업 스스로 자체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
· 박한구: 저 또한 2022년 ‘3만개 스마트팩토리 보급·확산 사업’이 종료된 이후 정책의 방향성에 대해 고민이 많습니다. 최근 5년간(’14~’18) 스마트팩토리 보급·확산 사업의 성과를 보면 7,903개사의 생산성은 28.5% 증가한 반면 매출 상승은 7.4%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생산이 매출과 직접 연계가 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3차 부품 가공·조립 기업의 생산성이 늘어도, 그 위의 티어(Tier) 기업에서 구입하지 않아 매출로 연결되지 않을 수 있는데요. 여기서 가치사슬 상에 있는 모든 기업이 협업체(Alliance) 내지는 클러스터(Cluster)를 구성해 사업을 수행할 경우 모든 기업이 동일 수준의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기 때문에 지금보다 많은 기대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즉, 완성품을 생산하기 위해 뿌리 산업부터 상위 대기업까지 상호 윈윈(win-win)할 수 있는 토탈(Total) 정책이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생산·매출 연계되려면 가치사슬 상 ‘클러스터’ 구축이 큰 효과를 가져올 것"

 











· 조용주: 클러스터(Cluster)형에 공감합니다. 다만, 사업 진행에 앞서 기업의 현실을 면밀히 파악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클러스터는 소위 ‘앵커(Anchor)기업’이라고 하는 메인 기업을 중심으로 가치사슬 안에 속한 기업군들을 묶은 단위체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실질적인 앵커기업과 협업기업 간 관계도를 보면 갑과 을의 구도일 수 있거든요. 그러면 클러스터형 사업을 추진하더라도 결국에는 협업의 관점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을 모두 고려해 초기 사업 모델을 설계해야 하는 것이지요. 산업별로 하나의 모델이 만들어지면 궁극적으로는 그 모델을 해외로 수출하는 환경으로까지 나아갈 수 있다고 봅니다.
"클러스터 구축 시 앵커기업과 협업기업간관계 중요"
 
· 구자현: 공급망 기업 간의 단절을 말씀 주셨듯이 서로 프로토콜(Protocol) 다를 경우 이종 장비 간에 데이터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다는 이야기를 접한 적이 있습니다. 여기에 말씀 하신대로 정책 추진 시 클러스터(Cluster)를 구축하고, 가치사슬 안에서 대기업의 역할과 중소⋅중견기업의 역할을 감안한다면 더 나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겠네요.다음으로는 한국의 비전을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 글로벌 스마트팩토리 시장규모는 2020년 2,147억 달러에서 2025년 3,848억 달러로 12.4%의 연평균 성장률(CAGR)을 기록할 전망(MarketsandMarkets, 2020)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큰 성장률이 기대되는 상황에서 한국형 스마트팩토리를 위한 제언이나 비전 등을 자유롭게 말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가치사슬 안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역할 감안해야"
 
· 배경한: 과거 유럽에서도 우리나라에서 ERP나 MES를 공급하는 것처럼 스마트팩토리 사업을 강력하게 추진했지만, 종국에는 ‘탄소 중립’으로 가더군요. 또, 지난해 유럽연합을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탄소 중립’을 선언하고, 독일, 유럽은 그에 맞는 솔루션을 실제로 도입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ERP와 MES 보급이 잘못됐다는 것은 아닙니다. 나름대로 의미는 있지만,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환경 개선이 시급하다는 것이지요. 당장 몇 년 후 우리의 환경이 어떻게 흘러갈지 모르는 상황에서 가장 먼저 공격을 받는 산업은 제조업이 될 것입니다. 또 제조업 중에서 뿌리 산업이 크게 걸릴 것이고요. 지금 숙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앞으로 큰 위기가 올 수 있기 때문에 결국에는 우리의 솔루션도 탄소 중립의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탄소 중립’은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할  필연적인 방향"
 
· 박한구:  독일의 경우에는 탄소 중립을 내세우기 전에 기존의 공장이 자율생산 공장인 스마트팩토리가 된다면 탄소배출량을 제로화할 수 있다는 논리입니다. 즉, 모든 설비를 디지털화하면 전력, 에너지 사용량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탄소배출량을 정량적으로 계산·조절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인데요. 이러한 측면에서 현재 선진국을 중심으로 강조되고 있는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환경·사회·지배구조)는 어떻게 보면 제조 후진국의 성장을 제한하는 법일 수 있습니다. 개발도상국 기업은 선진국에 비해 ESG 평가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유럽에서 생각하는 탄소배출권의 가장 큰 핵심은 규정한 탄소배출량 수치를 초과하면 초과한 금액에 대한 탄소배출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반대로 적게 들 경우에도 과학적으로 증명을 해야 하고요. 측정 가능한 디지털화된 설비를 갖추지 않으면 탄소배출권부터 시작해서 벌금을 많이 부담하는 사례가 나올 수 있는 것이지요. 
"탄소중립, ESG 등은 준비 여부에 따라 기회 또는 부담이 될 수 있어… 양면성 존재"
 
· 박민원: 다음 단계로 도약을 위해 DX(Digital transformation)에 대한 화두를 다시금 던져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BMW의 디지털 트윈 공장과 같이 제조 대기업들은 기존의 물리적인 공장과 별개로 디지털 공장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완전한 디지털 공장에서는 물리적 공장과 연결된 센서로 동일하게 가동하거나 시뮬레이션을 해볼 수 있는데요. 전기에너지, 가스에너지, 순수 물 사용량 등의 지표를 쉽게 추적할 수 있다 보니 탄소배출권 문제에도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저희도 창원국가산단의 약 90개 공장을 3D로 구축하는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기업의 역량에 따라 디지털 트윈까지 나아가는 기업과 또 아닌 기업이 있겠지만 IT, 데이터, 컴퓨터상 서버에서만 운용하는 것이 아니고 가상으로 데이터의 흐름을 보여줘야만 가시화(Visualization)가 현실화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과정에서 청년들의 일자리 해결과 같은 여러 아이디어가 파생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DX’로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  디지털 트윈공장을 통해 탄소 배출 문제 해결 가능"
 
· 구자현: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는 ‘디지털 전환’을 넘어 ‘AI 전환’이라고도 일컫는다고 들었습니다. 산업 전체가 플랫폼화되는 시점에서 스마트팩토리의 고도화 내지는 소위 ‘1.0’, ‘2.0’의 표현보다는 단장님께서 말씀하셨듯이 강조점을 전환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금일 좌담회는 이상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시간 고생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