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교육·정보센터

ENG
  • 경제배움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핵심이슈 동영상
메타버스 - 개념편
KDI 경제정보센터 자료연구팀 2021년 03호

#01. 공간을 넘어, 한계를 넘어!
인류의 새로운 현실이 되고 있는 메타버스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02. 그런데 메타... 버스?
요즘 많이 들어보긴 했는데 여러분은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03. 메타버스란 가상, 초월을 뜻하는 ‘메타’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입니다.

#04. 1992년 닐 스티븐슨의 SF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로,
현실과 같은 경제·사회·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가상세계를 말합니다.

#05.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됐고
이에 따라 가상공간 플랫폼인 메타버스가 큰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06. 메타버스는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가상세계 등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07. 앞에 보이는 문을 열고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죠.

#08. 첫 번째, 증강현실은 현실 공간에 가상의 사물이나 정보 등이 겹쳐져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말합니다.

#09. 한때 열풍을 일으켰던 게임 ‘포켓몬 고’!

#10.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현실 공간에
가상의 이미지인 ‘포켓몬’이 나타나면 사냥하는 게임으로,
대표적인 증강현실 사례입니다.

#11. 또 유럽의 항공기 제조사 에어버스에서는 ‘미라’라는 증강현실 시스템을 도입해,
항공기의 연구·개발·생산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3차원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12. 이를 통해 3주나 걸리던 브래킷 검사 기간을 단 3일로 단축할 수 있었는데요.
이것은 메타버스가 제조업에 가져올 효율성의 혁신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13. 이번엔 이 문을 열어볼까요?

#14. 두 번째, 라이프로깅은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직접 또는 기기를 통해 기록하고, 가상의 공간에 재현·공유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15. 우리가 일상처럼 사용하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SNS나
나이키 ‘런클럽’처럼 러닝거리, 심박수 등 건강정보를 기록·공유하는 앱 등이
라이프로깅 분야에 포함됩니다.

#16. 이번엔 세 번째 문을 열어볼까요?

#17. 메타버스의 또 다른 분야는 바로 거울세계입니다.
거울세계는 실제 세계를 그대로 투영하되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계를 말하는데요.

#18. 3D 지도 서비스인 구글어스가 대표적인 거울세계입니다.

#19.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 곳곳을 그대로 재현한 가상세계를 통해
위치 정보와 지형, 건물의 모습은 물론
맛집 정보나 사용자의 평가까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20. 우리에게 익숙한 거울세계가 또 있습니다.
여행을 계획하며 한 번쯤 찾아봤던 에어비앤비!

#21. 개인이 보유한 숙박시설을 등록하고
필요한 기간 동안 임대할 수 있는 숙박공유 플랫폼인데요.
이용가격, 위치뿐만 아니라 내부구조,
숙박 시 사용할 수 있는 생활용품·가전제품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2. 드디어 마지막 문입니다.

#23. 가상세계란 말 그대로 가상의 사이버 공간을 의미합니다.
실제 세계를 확장시켜 유사하거나 새롭게 창조된 세계로,
다중 접속을 지원하는 온라인 게임 대부분이 여기에 속합니다.

#24. 2006년 출시된 로블록스!
대표적인 가상세계 플랫폼입니다.

#25. 3D 가상세계에서 레고 모양의 아바타를 통해 서로 소통하며,
게임과 놀이뿐 아니라 ‘로벅스’라는 자체 화폐로 돈을 벌거나 소비할 수도 있습니다.

#26. 또 에픽게임즈에서 출시한 온라인 비디오 게임 ‘포트나이트’!
대표적인 슈팅게임으로 자리 잡은 이 게임에서
전투 없이 다양한 소통을 이어가는 ‘파티로얄’모드는
메타버스적 요소가 두드러진 서비스인데요.

#27. 미국의 힙합가수 ‘트래비스 스콧’이 ‘파티로얄’에서
아바타를 활용해 가상 콘서트를 열어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28. 지금까지 살펴본 메타버스의 유형들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29. 공간의 한계를 넘어, 현실의 벽을 넘어
새롭고 놀라운 세상을 체험하게 하는 메타버스!

#30. 앞으로 메타버스는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꿔놓을까요?

#31. e경제정보리뷰 『메타버스: 일상생활』편에서 확인하세요!

보기
지난호 보기
많이 본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