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26.6.23.(화)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회원경제체와 재난 공동대응 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 6.24.(수)~25.(목)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리는 워크숍은 ‘잠재 재난위험과 인공지능 전환’을 주제로, 16개 APEC 회원경제체, 국내·외 재난관리 전문가, 국제기구 관계자 등이 참석해 새로운 재난관리체계의 도입 필요성과 협력 방안을 논의함.
- 1일차에는 잠재재난 개념 및 사례, 재난관리 AI·ICT 활용에 관한 전문가 발표와 미래 대응 전략 논의, 한국의 과학적 재난관리 우수사례 소개 등이 진행됨.
- 2일차에는 회원국 간 잠재재난 대응 정책과 경험, AI 활용 확대 등 향후 협력 방안이 공유되며, 다양한 재난위험에 대한 국가 간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협력의 중요성이 강조됨.
<붙임>
1. 2026 APEC 워크숍 개최 계획
2. 2026 APEC 워크숍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