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은 에너지 부문의 탄소중립 이행 경로를 분석한 1차년도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2020년 우리나라는 2050년까지 국내 온실가스 순배출량을 “0(영)”으로 만드는 탄소중립 목표를 선언하며 국제적인 온실가스 감축 흐름에 동참하고자 함. 우리나라는 2009년 「저탄소·녹색성장 기본법」 수립, 2024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 제정 등을 통해 감축 이행을 위한 기반을 마련함. 다만, 그간 국가적인 목표 제시와 이행계획이 지속적으로 수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배출 감소라는 결과를 이끌어내지 못하였다는 한계를 지님.
- 본 연구는 이에 대응해 온실가스 배출의 대부분이 에너지 사용에서 발생한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국가전략 및 기본계획에 부합하는 에너지 부문의 목표와 경로를 살펴보고자 함.
- 본 연구는 온실가스 감축 수단이 최종소비 부문별 에너지 수요와 국가 에너지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계량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에너지 부문의 탄소중립 이행 경로와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최종소비 부문에 따른 에너지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총 3년에 걸친 부문별 연구를 통해 산업 부문(1년차), 건물·수송 부문(2년차), 발전 부문(3년차)의 탄소중립 이행 경로를 살펴봄. 감축 목표 이행을 위한 정책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각 부문에서의 에너지 수요, 에너지원별 구성, 그리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전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